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 KT강국현 사장, ENA윤용필 대표./사진=KT
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 KT강국현 사장, ENA윤용필 대표./사진=KT
ENA가 지난해 채널 순위 상승과 함께 매출은 67% 성장한 가운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이을 작품이 탄생할지 주목된다. 이엘, 진서연, 김태희, 임서연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대기하고 있다.

18일 KT는 ENA, 스튜디오지니와 함께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 호텔에서 '2023 KT 그룹 미디어 데이'를 열었다. KT강국현 사장, 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 ENA윤용필 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KT강국현 사장은 지난 1년간 미디어 콘텐츠 분야의 성과를 발표했다. 지난해 KT는 KT스튜디오지니, ENA, 지니뮤직, 밀리의서재등 매출이 약 5천억 원을 돌파하고, 그룹 전체 미디어 매출이 전년 대비 9% 성장한 4조2천억 원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또한 "2025년까지 5조 매출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이야기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스튜디오지니 김철연 대표는 "미디어 밸류체인이 잘 작동된 증거"라며 "콘텐츠 투자 비용도 생각하는 배 이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계속해서 성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종합]'우영우' 덕 제대로 본 ENA, 매출 67% 성장·1100억원 돌파…김태희·임지연 바통터치
스튜디오지니가 제작, ENA에서 방영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첫 회 가구 시청률 0.9%로 시작하여 마지막 회 최고 시청률 17.5%를 기록하는 등 신드롬급 인기를 끌었다. 또한 주인공 배우 박은빈은 '우영우'로 백상예술대상을 받았으며, 올해 국제 에미상 진출까지 달성한 최고의 드라마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이후 여러 작품을 선보였으나, '우영우'만큼의 성과를 보이는 작품은 없었다. 이에 대해 ENA 김철연 대표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급상승하고 대박을 내고 나서 주변에서도 걱정을 많이 했다"라며 "'우영우'는 저희 같은 신생 스튜디오가 아니라 기존 대형 스튜디오에서도 3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작품이다. 신인 작가가 썼고, 여배우 원톱에 어떻게 보면 장르물이지 않나. 그래서 포스트 우영우가 바로 나올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매 작품 포스트 우영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당이 있는 집'이나 '행복배틀'은 약간 타깃이 다르긴 하지만, 포스트 '우영우'가 될 거라 생각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ENA 윤용필 대표./사진= KT
ENA 윤용필 대표./사진= KT
ENA윤용필 대표는 개국 1주년을 맞아 23년 하반기 지속 성장 전략 방향을 이야기했다. 지난해 4월 리브랜딩한 ENA는 채널 순위가 기존 24위에서 11위로 상승했으며 매출은 67% 성장해 1103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를 시작으로 '굿잡' '얼어죽을 연애따위' 등 드라마 12개 타이틀 방영과 '나는 솔로' '지구마불 세계여행' '혜미리예채파' 등 예능 17개 타이틀을 제작하며 ENA만의 색이 담긴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주력해왔다.

ENA윤용필 대표는 "개국한 지 1년이 넘었다. 대표작 4개를 꼽자면 ENA라는 신생 채널을 알렸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ENA 대표 예능 콘텐츠 '나는 솔로', '지구마블 세계여행', '혜미리예채파'다.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만들려 노력했다"고 이야기했다.
./사진= KT
./사진= KT
하반기 드라마 라인업도 소개했다. 윤대표는 "'스카이캐슬' 이상의 재미와 몰입도를 자랑하는 드라마가 될 것"이라며 오는 31일 첫 방송하는 이엘, 진서연, 차예련, 박효주, 우정원 주연의 ‘행복배틀’과 김태희,임지연 주연의 ‘마당이 있는 집’, 그리고 ‘유괴의 날’,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 ‘낮에 뜨는 달’ 등을 발표했다.

이어 예능 프로그램 ‘강철부대3’와 ‘나는 솔로’의 스핀오프인 ‘나는 솔로, 사랑은 계속된다 시즌2’, 김태호 PD와의 3번째 협업 프로젝트를 예고했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