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이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세븐틴 3위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1월 11일부터 2021년 12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070,133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5581만2992개와 비교해보면 4.91% 줄어들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1년 12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몬스타엑스, NCT, 더보이즈, SF9, 샤이니, 아스트로, 비투비, 하이라이트, 스트레이 키즈, 엔하이픈, 2PM, 인피니트, 2AM, 뉴이스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슈퍼주니어, 온앤오프, 빅뱅, 빅스, 에이티즈, 원어스, 펜타곤, 트레저, 동방신기, 위너, 골든차일드, 위아이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브랜드는 참여지수 1,982,938 미디어지수 2,231,316 소통지수 1,958,974 커뮤니티지수 2,557,4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30,66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955,484와 비교하면 46.60% 상승했다.

2위 세븐틴(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브랜드는 참여지수 475,527 미디어지수 1,527,157 소통지수 728,880 커뮤니티지수 810,2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1,81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129,843과 비교하면 30.96% 하락했다.

3위 엑소(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브랜드는 참여지수 138,302 미디어지수 812,526 소통지수 591,540 커뮤니티지수 1,050,0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2,44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03,508과 비교하면 28.06% 하락했다.

4위 몬스타엑스(셔누, 민혁, 기현, 형원, 주헌, 아이엠)브랜드는 참여지수 348,665 미디어지수 1,248,158 소통지수 516,474 커뮤니티지수 468,3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1,6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19,892와 비교하면 59.37% 상승했다.

5위 NCT(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브랜드는 참여지수 215,090 미디어지수 781,293 소통지수 446,876 커뮤니티지수 953,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6,51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71,377과 비교하면 34.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55,812,992개와 비교해보면 4.9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4% 상승, 브랜드이슈 8.50% 하락, 브랜드소통 9.51% 하락, 브랜드 확산 0.45% 하락했다"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수상하다, 선정되다, 돌파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슈퍼참치, 인스타그램, 아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7.90%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65% 상승, 브랜드이슈 46.07% 상승, 브랜드소통 42.08% 상승, 브랜드확산 69.61% 상승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보이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11월 11일부터 2021년 12월 11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분석에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몬스타엑스, NCT, 더보이즈, SF9, 샤이니, 아스트로, 비투비, 하이라이트, 스트레이 키즈, 엔하이픈, 2PM, 인피니트, 2AM, 뉴이스트,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슈퍼주니어, 온앤오프, 빅뱅, 빅스, 에이티즈, 원어스, 펜타곤, 트레저, 동방신기, 위너, 골든차일드, 위아이, 블락비, 빅톤, FT아일랜드, B1A4, 갓세븐, 피네이션, 틴탑, 다크비, 젝스키스, 신화, JYJ, 크래비티, 위더스, 베리베리, T1419, AB6IX, 온리원오브, 미래소년, 루미너스, CIX 을 분석했다.

김지원 텐아시아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