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규 측 학폭 의혹 또 나오자
재차 공식입장…확약서까지 공개
"전혀 사실 아냐"
배우 조병규의 학교 폭력(학폭) 의혹은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 19일 또 다시 학폭 피해 주장글이 올라왔기 때문이다. 소속사 측은 재차 학폭 의혹을 부인하며 법적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다.
조병규 잇단 학폭 의혹에 확약서 공개 /사진=HB엔터테인먼트
조병규 잇단 학폭 의혹에 확약서 공개 /사진=HB엔터테인먼트
한 네티즌은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조병규의 학폭으로 피해를 입었다며 주장하고 나섰다.

글쓴이는 조병규가 유학했던 뉴질랜드의 한 고등학교의 이름을 거론, 'ㅈㅂㄱ'라는 초성을 쓰며 그를 가해자로 지목했다.

네티즌은 "지금은 유명한 배우 ㅈㅂㄱ(조병규)는 제게 있어 무척 두려운 존재였다"며 "이제와서 물타기 아니냐는 말도 있지만 '스카이캐슬' 때부터 언론에 말해봤지만 이슈화되지 않고 시도할 때마다 묻혀 포기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외에서 살면 방송을 잘 안보게 되는데 조병규가 유명해지니 시작하니 인스타, 유튜브에 나오고 각종 미담들이 나올 때 괴롭고 화가 났다. 제게 그는 분명 나쁜 사람이고 벌 받아야 하는 사람이며 제게 사과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글쓴이는 최근 학폭 의혹으로 불거진 조병규의 보도를 보고 이같은 폭로를 하게 됐다면서 초, 중학교 시절 학폭 피해를 입은 상황을 전했다.

조병규에 대해 글쓴이는 "2010년에 유학 온 그는 잘생긴 외모로 오자마자 유명해져 한인 사회에서 잘 나가는 일진들로 인맥이 불어났다"고 했다.

그는 반강제로 노래방에 끌려갔고 노래를 거부하자 조병규에게 마이크로 맞았다고 했다. 물리시간 제작한 투석기에 대해 조병규가 '쪽팔리다'며 부수고 고무줄을 쐈다고 주장했다.

글쓴이는 "한번 싫은 내색을 했더니 그때 제대로 찍혔다"면서 "전학년이 모인 자리에서 위협과 욕설을 들어야 했다. 누구든지 감히 건들면 뒤의 인맥들이 우르르 몰려온 것"이라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이날 이후 조병규의 폭행은 더 심해졌다고 했다. 그는 "손에 있는 모든 게 무기였다. 점심시간에 마주치면 매점으로 데려가 먹고 싶은 걸 사줘야 했다. 흙수저였던 저는 부모님이 청소하며 번 돈을 그렇게 뺏겼다"고 토로했다.

글쓴이는 학폭 외 조병규의 사생활까지 언급했다. 그는 "노출증 있나 싶을 정도로 윗통 벗는 걸 좋아했고, 담배를 많이 폈다. 잘생긴 외모로 이 여자, 저 여자 돌려 사귀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병규가 보고 있으면 묻고 싶다. 사과할 생각 없냐고. 솔직히 소식을 접할 때마다 이렇게 고통스러운데 본인은 최소한의 미안함이라도 있었는지 (묻고싶다)"고 낙담했다.

아울러 "권선징악이라던지 진실은 결국 밝혀진다던지 아직 보다 순진한 마음으로 세상을 보고 싶다"며 "조병규가 잘못한 것에 대해 마땅한 벌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병규는 이에 앞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뉴질랜드 유학 시절 언어폭력을 행사했다는 폭로가 나와 곤욕을 치렀다. 이에 소속사 HB엔터테인먼트는 법적 대응을 시사했고, 이 네티즌은 소속사로 연락해 글이 허위라며 사과하며 선처를 구했다.
조병규 학폭 피해자 또 등장 /사진=SNS
조병규 학폭 피해자 또 등장 /사진=SNS
하지만 또 다른 동창생의 폭로가 나왔다. 조병규가 유학을 가기 전 함께 동네에 살았고, 이때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추가글이 퍼지자 조병규를 두둔하는 동창생의 글도 나왔으나 계속된 학폭 폭력에 조병규는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HB엔터테인먼트는 "루머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하며 지난 17일 허위사실 유포를 한 네티즌에게 받은 확약서를 공개했다.

조병규 측은 "악의적인 목적으로 조병규 배우를 향해 무분별한 허위사실을 게재한 이들을 대상으로 '모욕죄'(형법 제311조) 및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 제2항)을 근거로 법적 책임을 묻고자 경찰 수사를 정식 의뢰했다"고 못 박았다. 서울 강남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어 "기나긴 무명생활을 거쳐 이제 막 빛을 보려는 시기에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 본인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고 옆에서 지켜보는 당사 역시 매우 안타깝다"면서 "향후 커뮤니티, 포털, SNS 등에서 단순 의견 표출을 넘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수준을 벗어난 악성 댓글,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유포한 네티즌에 대해 묵과하지 않고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회 전반으로 학폭 미투가 번지고 있다. 익명성이 보장된 온라인 커뮤니티가 폭로의 온상이 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십수 년을 가슴에 담아왔던 피해 사실을 폭로한다는 점은 '정의실현'에 가깝지만 허위 사실로 만들어진 폭로도 있기에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의 경우 진위여부와 관계없이 '학폭' 낙인이 찍히면 오명을 벗기 힘들기에 섣불리 판단해선 안된다는 것이 정론이다.

조병규 측 공식입장 전문.
먼저 유포되어지고 있는 모든 게시글과 루머에 대해 본인 확인 결과, 전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당사는 지난 2021년 2월 17일 소속 배우 조병규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및 악의적인 비방, 명예훼손 게시물들에 대한 법적 대응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위 첨부자료와 같이 지난 17일 당사에서 배포한 공식입장의 유포자에 대해서는 본인의 반성과 재발 방지를 약속받고 선처하였으나, 그럼에도 악의적인 목적으로 조병규 배우를 향해 무분별한 허위사실을 게재한 이들을 대상으로 '모욕죄'(형법 제311조) 및 '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 제2항)을 근거로 법적 책임을 묻고자 경찰 수사를 정식 의뢰하였으며, 이에 서울 강남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향후 커뮤니티, 포털, SNS 등에서 단순 의견 표출을 넘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수준을 벗어난 악성 댓글,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유포한 네티즌에 대해 묵과하지 않고 대응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HB엔터테인먼트는 지속적인 자료 수집과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사 소속 배우들을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어떠한 선처나 합의 없이 강력한 법적 조치를 통해 책임을 물을 것입니다.

기나긴 무명생활을 거쳐 이제 막 빛을 보려는 시기에 이런 상황을 겪고 있는 본인도 많이 힘들어하고 있고 옆에서 지켜보는 당사 역시 매우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조병규 배우를 향한 변함없는 사랑과 응원을 보내주시는 팬분들의 믿음으로 이겨내려 합니다. 더는 악의적인 게시물로 배우를 가해하는 일이 없길 바라며, 따뜻한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예랑 기자 norang@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