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2011년 가을 시즌이 시작된 지 3주가 지났다. 아직 방송되지 못한 시리즈가 남아있기는 하지만 시즌 첫 번째 종영프로그램과 시즌 확정 시리즈 소식이 전해지기 시작했다. 먼저 종영 결정이 된 프로그램은 시작 전부터 학부모협회와 지방 방송사들로부터 보이콧을 당했던 NBC의 이고, 새롭게 시즌이 확정된 시리즈로는 폭스의 , NBC 시트콤 , 가 있다. TV 매거진 등 미디어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ABC , NBC , , CBS 은 현재 위태로운 시리즈로 분류되고 있는데, 각종 온라인 투표에서 볼 수 있듯 시청자 역시 유사한 의견을 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위기는 기존 프로그램에서도 나타난다. 폭스의 는 스토리라인을 정비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리즈 방영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인 314만 명을, ABC의 는 779만 명을 기록했다. 주연 배우의 하차로 위기를 겪고 있는 NBC 역시 710만 명으로 역대 시즌 중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CW , ABC , NBC , 폭스 등도 지난 시즌에 비해 시청률에 있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여전히 굳건한 드라마
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반면 찰리 쉰 하차 이후 애쉬튼 커처를 영입해 화제를 모았던 CBS의 는 시즌 9로 2874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 후에도 2천만 명이 넘는 시청률을 유지하며 네트워크 프라임타임 시리즈 중 연속 2주 간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뒤를 이어 < NCIS >, < NCIS: LA >, , , , , < CSI > 등 기존 시리즈와 함께 CBS의 가을시즌 새 시리즈 , ,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앞서 소개한 작품들은 시청률과 함께 작품성도 인정받고 있는데, 는 개성 뚜렷한 젊은 뉴요커 여성들의 재정난을 코믹하게 다루고 있고, 의 경우 연기파배우들의 출연과 함께 서스펜스와 수사, 액션 요소를 골고루 갖춰 주목을 끌고 있다. 는 미국 대도시 외각 중상층 가정을 풍자하고, 은 주이 디샤넬의 귀여움을 한껏 살린다.

특히 2년 연속 에미상을 수상한 ABC 는 14백만에서 13백만 가량으로 높은 시청률을 유지했으며, 지점장으로 ‘앤디’가 낙점돼 시청자들의 관심을 끈 NBC의 역시 670만으로 만족할만한 시청률을 확보했다. 하지만 평론가들은 지점장 위치에서 순전히 ‘말발’로 CEO로 승진한 로버트 캘리포니아 역을 맡은 제임스 스페이더가 과거 등을 통해 코믹한 연기를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에서는 캐릭터를 잘 살리지 못해 시리즈 전반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평도 나오고 있다. 역시 ABC의 시리즈인 의 경우 1327만 명으로 시즌 4를 데뷔해 시리즈 프리미어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드라마를 위협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미드도 피해갈 수 없는 시청률
시청자들이 가장 기대한 시리즈로 꼽혔던 폭스의 의 경우 데뷔 에피소드에서 9백만 명,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는 830만 명을 기록하는 등 기대만큼의 큰 시청률을 기록하지는 못했으나 그다지 실망스러운 시청률도 아니어서 조기 종영위기는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 시리즈의 경우 시즌 5를 시작한 쇼타임의 는 시청률 220만 명을 기록해 시즌 프리미어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 뒤를 따라 새로 시작한 는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은 것은 물론 쇼타임의 시리즈 프리미어 중 8년 만에 가장 높은 278만 명을 기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과거 와 는 각각 106만과 98만을 기록한바 있다.

미드 시리즈는 아니지만 사이먼 코웰과 폴라 압둘, 니콜 셰르징어, 안토니오 레이드 등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하는 폭스의 는 처럼 미드 시청률에 큰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 코웰은 시청률 2천만 명 이하는 ‘실패’로 간주한다고 한 인터뷰에서 밝힌바 있지만, 실제로는 1200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이 때문에 과 , 등으로 평균 시청률 1230만 명을 넘어선 CBS에게 전체적인 시청률에서 패배했다. 하지만 영국에서 가 방영됐을 때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시청률이 높아졌기 때문에 앞으로의 판도가 예측불허다.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편집. 장경진 thre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