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수경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미국 음악 잡지 롤링스톤이 그룹 방탄소년단의 성공 신화에는 관습을 흔들고자 하는 의지도 있다고 30일(한국시간) 보도했다.

롤링스톤은 ‘어떻게 BTS가 K팝의 가장 큰 금기들을 깨고 있나(How BTS Are Breaking K-Pop’s Biggest Taboos)’라는 칼럼에서 이같이 설명했다.

롤링스톤은 “방탄소년단은 데뷔 때부터 성소수자들의 권리와 성공을 향한 압박, 정신 건강 등에 대해 공개적으로 의견을 얘기해왔다”며 이것이 “일부 비평과들과 팬들이 그간 ‘K팝 머신’이라고 여길 정도로 비슷한 주제들을 노래해왔던 K팝 곡과는 달리 새로운 변화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롤링스톤은 “방탄소년단은 ‘꿈 없이 살아도 괜찮다'(슈가)고, ‘나도 우울증 때문에 내가 좋아하던 것들을 즐기지 못했다'(RM)고 말한다. 가사를 통해서는 팬들에게 ‘우리는 모두 삶을 살 자격이 있으니’ 삶에서 싸우고 살아남으라고 말한다”며 이와 같은 멤버들의 발언과 가사가 다른 K팝 그룹들과의 차별점이라는 것을 시사했다.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Tear’로 국내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음반 차트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빌보드 싱글차트 ‘핫 100’ 10위에 오르는 등 K팝 그룹으로서 새롭게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김수경 기자 ksk@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