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A양’ 방송화면
‘중학생 A양’ 방송화면
‘중학생 A양’ 방송화면

‘중학생A양’ 사건의 전모가 밝혀졌다. 한 번쯤은 곱씹어봐야 할 우리 아이들의 ‘웃픈’ 현실이었다.

지난 6일 밤 방송된 KBS2 드라마스페셜 단막 2014 ‘중학생 A양’(극본 김현정, 연출 백상훈)은 어른들은 모르지만 어른들이 꼭 알아야하는 ‘중딩’들의 리얼한 스토리를 그려냈다.

이야기는 중학교 2학년 해준(곽동연)이 ‘공부 귀신들’이 바글바글 하다는 전국구 대치동 명문 중학교로 전학을 오면서 시작됐다. 해준의 ‘강북 프로필’은 같은 반 친구들의 관심을 끌기에 부족했지만 전학 이후 치른 첫 시험에서 반 1등을 하게 되면서 상황은 급반전했다.

‘싸가지 퀸’ 조은서(이열음)가 늘 독차지 하던 반 석차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해준. 급기야 등수에 목매는 반 친구들의 은밀한 공격대상이 되어 버렸고 하루아침에 ‘왕따’의 신분으로 녹록치 않은 학교생활을 이어나가야했다.

병원장 집 딸 은서는 남부러울 것 없는 배경과 미모로 아이들의 시선을 받는 인물이었지만 그런 은서에게도 말 못할 고민은 있었다. 1등만을 고집하는 은서의 부모는 명문대 간판을 위해 입시라는 지옥의 문턱으로 은서를 내몰았고 은서는 꽃다운 나이에 전쟁터와 같은 학원가에 또 다시 몸을 던져야했다.

공부에 늘 악착같았던 은서가 안쓰러웠던 해준은 은서가 좋아 그녀에게 한 발짝씩 진심으로 다가갔다. 1등을 한 번도 놓쳐 본 적이 없는 은서는 해준의 성적을 떨어트리기 위해 친구 나연(이한나)에게 발칙한 게임을 제안했던 상황이었지만 은서도 해준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하지만 양호실에서 해준이 은서의 가슴에 손을 얹고 있는 사진이 SNS를 통해 건너편 학교까지 퍼지게 되고 자신에게 벌어진 모든 일들이 은서가 만들어낸 것이었음을 알게 된 해준은 배신감에 큰 충격을 받았다. 이 또한 은서의 단짝친구지만 은서에게 남모르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던 나연이 벌인 일이었다.

결국 기말고사에서 반 석차 1등을 차지한 은서였지만 자신의 신발 끈을 매줄 그리고 옆에서 함께 걸어가 줄 친구 해준을 잃은 은서는 고개를 떨 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해준은 어두운 밤 학교 옥상 걸터 앉아있던 은서에게 다시 한 번 손을 내밀었고 무릎을 꿇고 앉아 은서와 자신의 운동화 끈을 같이 묶었다.

‘중학생 A’양은 1등만을 고집하는 어른들이 만들어낸 사회 분위기에서 우울하기만 중학생들의 현실을 그려냈다. 이름을 수식하는 등수, 진심 어린 칭찬보다는 가산점이 관심사가 되어버린 우리 아이들의 잔혹한 풍경이었다. 또 수많은 별들이 우주 어딘가에서 자기만의 변함없는 빛을 내며 자리하고 있는 것처럼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깨닫게 하고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아이들의 현실에 관심을 보내자는 메시지를 담아내며 방송 다음 날인 7일 오전까지도 포털사이트를 장악하는데 성공했다.

글. 배선영 sypova@tenasia.co.kr
사진제공. 블리스미디어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B1A4 진영, 떨려 네 눈, 네 코, 네 입술 4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