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P 1위
B.A.P 1위


데뷔 2년 만에 1위를 차지한 B.A.P는 이미 데뷔 직후부터 남다른 떡잎을 보였다. 데뷔 10일 만에 미국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0위에 오르며 무서운 돌풍을 예고한 것. 국내 음악방송 1위에 등극하기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B.A.P는 이미 해외에서 각종 차트를 석권하며 정상급 아이돌로서의 면모를 보여 왔다. 특히 B.A.P는 미국,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를 아우르는 퍼시픽 투어를 비롯해 아시아를 넘어서는 인기를 과시했으며 독일 K-POP 차트에서는 ‘원샷(One Shot)’이 24개월째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며 독보적인 인기를 보이고 있다. 정말로 B.A.P는 ‘글로벌 K-POP 신성’인 것이다. B.A.P의 대표곡을 중심으로 2012년 데뷔부터 지금까지 세운 무서운 기록들을 정리해봤다.

# 글로벌 K-POP 신성의 수상 기록
B.A.P 수상 기록
B.A.P 수상 기록
B.A.P는 이제 3년차 그룹임에도 국내와 해외 모두 고른 화려한 수상 기록을 자랑한다. 2012년 국내 주요 시상식의 신인상을 휩쓸고, 독일과 유럽에서 열린 시상식에서도 이들을 주목했다. 독일 ‘리마커블 어워즈(Remarkable Awards)’와 유럽 ‘소 러브드 어워즈(So-Loved Awards)’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부분이 눈에 띈다. 독일 ‘리마커블 어워즈’는 2010년 시작돼 음악은 물론, 배우와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독일의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는 시상식이다. 현지 팬들의 투표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결정된다. 유럽 ‘소 러브드 어워즈’는 유럽 내의 첫 케이팝 시상식으로 유럽 케이팝 팬들의 트렌드를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수상자는 유럽 지역 내에서 이루어지는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두 장의 미니 앨범과 퍼시픽 투어, 일본 아레나 투어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2013년에도 수상 기록은 다채롭다. 특히 유럽에서 느껴지는 B.A.P의 영향력이 상당하다. 2012년 B.A.P에게 신인상을 안겨줬던 독일 ‘리마커블 어워즈’와 유럽 ‘소 러브드 어워즈’에서 B.A.P는 각각 4관왕(올해의 노래, 최고 남자 그룹상, 최우수 미니 앨범상, 올해 아티스트상)과 3관왕(베스트 남자 그룹상, 뮤직비디오상, 남자 안무상)을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러한 B.A.P의 해외 영향력은 지난 12일 ‘제3회 가온차트 케이팝 어워드’에서 올해의 발견 월드루키상을 수상하면서 인정받았다. 이어 B.A.P는 국내 음악방송에서 3관왕을 차지하면서 앞으로 이들이 쌓아 올릴 트로피에 대한 기대도 높아졌다.

# 글로벌 K-POP 신성의 차트 기록
비에이피 2012 차트
비에이피 2012 차트
비에이피차트2013
비에이피차트2013
B.A.P의 화려한 수상의 원동력에는 각종 차트에 수놓아진 기록들 덕분이었다. B.A.P는 데뷔 7일 만에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에서 10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신성으로서 장대한 서막을 열었다. 게다가 국내에서는 앨범 발매 이틀 만에 초도물량 1만 장이 모두 판매돼 대형 신인의 탄생을 알렸다.

‘파워(POWER)’를 발표한 이후 B.A.P는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와 ‘아이튠즈 톱10 힙합 앨범 차트’에서 꾸준히 1위를 차지하며 ‘믿고 듣는 아이돌’로서의 위치로 한발짝 다가가게 됐다. 특히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영미권 국가와 함께 대만,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권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글로벌 K-POP 신성’다운 성적을 올렸다. 게다가 독일 케이팝 차트에서는 ‘원샷’이 통산 9회째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총 24개월째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는 대기록이 진행 중이다. ‘1004(Angel)’도 독일 케이팝 차트에서 어떤 성적을 보일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특히 정규 1집 앨범은 ‘아이튠즈 톱10 힙합 앨범 차트’가 아닌 ‘아이튠즈 톱100 앨범 차트’에서 44위를 차지해 B.A.P가 힙합이라는 장르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와의 경합에서도 경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는 이번 정규 앨범이 어쿠스틱 댄스, 브레이크 비트, 펑키 힙합, 슬로잼, 그리고 헤비메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를 담아 B.A.P의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앞으로 B.A.P는 또 어떤 차트에서 두각을 나타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① ‘1004(Angel)’ 무대 편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② 사랑과 위로의 노래를 당신에게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③ 방용국의 말말말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④ ‘1004(Angel)’ 음악방송 카메라워크 비교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⑤ ‘글로벌 K-POP 신성’ B.A.P가 세운 기록들
B.A.P, 이러니 안 반하나?⑥ 음악방송 1위! 대기실 비하인드컷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편집. 최예진 2ofus@tenasia.co.kr
사진제공. TS엔터테인먼트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뉴스스탠드 "MY뉴스" 설정 경품 이벤트]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빅스, 오 나의 스윗 보이! 3월 구매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