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10kfH719svILquGxxaG9QzeFMV
AS10kfH719svILquGxxaG9QzeFMV


제 아무리 ‘가왕’ 조용필이라고 해도 이런 굉장한 반응을 예상하진 못한 모양이다. ‘바운스’의 인기가 ‘젠틀맨’을 제치고, 23일 정오 공개된 앨범 < Hello >의 전곡이 온라인 음원차트를 휩쓸었다. 조용필은 같은 날 열린 프리미엄 쇼케이스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사처럼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거린다”고 말했다. < Hello >에서 조용필은 나이를 거꾸로 먹은 듯 젊은 감성의 트렌디한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이러한 파격에 대해 그는 “음악의 깊이보다는 그냥 편안한 것을 찾았다. 노래를 들으시면 알겠지만 때로는 절제하고, 때로는 내뱉고, 때로는 움츠러드는 작업을 스스로 많이 했다”며 “다행히 목소리가 63살 먹은 목소리가 아니라고 해서 너무 기뻤다”고 천진난만한 소년처럼 대답했다. 이는 ‘군림하는 가왕’이 아닌 ‘팬들의 가수’의 모습이었다.

10년 만에 19집으로 돌아온 거장의 힘은 대단했다. 싸이를 비롯해 최근 대세인 아이돌그룹, 오디션프로그램 출신 가수들의 노래들이 음원차트에서 모두 조용필 밑에 있다. 가요계의 판도와 관계없이 노래의 힘이 순수하게 빛을 발한 것. 젊은 층도 그에게 열광하고 있다. 조용필은 “음악인으로써 앨범을 내야하는 의무가 있었기 때문에 한 곡 한 곡이 모두 타이틀곡이라는 마음으로 작업했다”며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번 앨범을 들을 것이라는 생각이 가장 강했다. 10대, 20대는 생각도 못했다. 이런 뜨거운 반응은 전혀 짐작을 못했다”고 말했다.

2003년 18집 < Over The Rainbow >가 나온 뒤 강산이 한 번 변했다. 신보가 늦어진 것에 대해 조용필은 “3년 정도 앨범을 낼까 연구를 하고 곡도 만들었지만 개인적으로 양에 차지 않았다. 다시 한해 한해를 미루다가 재작년에 이번 앨범 작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자신의 음악이 양에 차지 않았다. 그는 “개인적으로 저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한 테두리 안에서 계속해서 있는 것 같아 나를 탈피하고자 했다. 일 년 반, 이 년이라는 시간을 가지고 준비했지만 아무리 준비해도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많은 분들이 도와줬다. 내 틀에서 벗어나고 싶은 것이 가장 강했다”고 말했다.

AS10IGuJcode
AS10IGuJcode


가수이자 작곡가인 조용필은 < Hello >에서 ‘어느 날 귀로에서’의 작곡에 참여했을 뿐 나머지 9곡을 외부 작곡가에게 맡겼다. 이 곡의 가사는 송호근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가 썼다. 조용필은 “이 앨범에서는 내 색깔을 배제하려고 했다. 무슨 내용을 쓸까 고민을 하다가 송 교수에게 그냥 알아서 쓰라고 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Hello’에는 버벌진트가 랩으로 참여했다. 상상하기 어려운 조합이다. 그 외에 여타 곡들도 젊은 감성의 모던록, 브릿팝의 느낌이 난다. < Hello >의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MGR(박용찬)은 “‘바운스’ 같은 경우에는 조용필이 소년을 키워드로 잡고 써보라 하시더라. 다행히 풋풋하고 어린 감성의 가사가 나왔는데 선생님이 불렀을 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웠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또 다른 나를 찾아보려 했다. 지금까지는 리듬에 힘이 많이 들어갔는데 그게 좀 무거웠다. 이번에는 밝게 해보려 했다. 발라드도 있지만 전곡이 밝은 곡”이라고 말했다.

< Hello >에는 열 곡 중 여섯 곡을 외국 작곡가들이 만들었다. 이에 대해 MGR은 “국내 작곡가들에게 조용필의 곡을 의회하면 굉장히 두려워한다. 곡이 잘 안 나오고, 나올 경우 힘은 준 심각한 곡이 나온다”며 “새 앨범의 콘셉트는 그것이 아니었다. 그 와중에 외국 작곡가의 곡도 찾아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전부터 이상하게 작곡가들에게 곡을 부탁하면 한 달이 지나도, 두 달이 지나도 오지 않았다. 어떻게 콘셉트를 잡아야할지 모르겠다고 하더라. 나중에는 절대 조용필 곡이라고 말하지 말고 작곡을 부탁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MGR과 함께 < Hello >에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박병준 프로듀서는 “‘서툰 바람’, ‘그리운 것은’이 처음 채택된 후 진행이 쉬울 줄 알았는데 어려운 곡만 나왔다. 그래서 조용필을 모르는 작곡가를 찾기 위해 외국에 곡을 알아봤다. 처음 외국에서 온 곡이 ‘설렘’의 데모가 너무 좋았고 그 이후로 6곡을 더 받았다”며 “외국 곡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어서 400~500여 곡 중에 심혈을 기울여 골랐다. 좋지 않은 곡도 최하 일곱 번 이상, 좋은 곡은 며칠을 들어보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AS10tMi8xlA8xIV7K1Pe1yc
AS10tMi8xlA8xIV7K1Pe1yc


음악 스타일은 다소 변했지만 조용필의 목소리는 여전하다. 도무지 환갑을 지난 가수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이는 그의 예전 노래들과 < Hello >의 곡들을 비교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조용필은 “평소 연습을 많이 한다. 공연 전 두 달간은 하루 서너 시간 레퍼토리를 자꾸 해본다”며 “연습을 하는 것은 노래를 더 잘 하려는 것이 아니라 목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 힘을 키우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조용필은 자신의 목소리를 멜로디, 가사와 조화시키는 노하우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내 목소리가 멜로디와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발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ㅈ, ㅁ과 같은 발음에 어느 음역대가 잘 어울리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키를 조절하고 발음을 고치는 것에 고민을 한다. 그래서 가사 작업이 굉장히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최근 음원차트에서 경쟁했던 싸이에 대해 조용필은 “싸이는 우리의 자랑”이라며 “어떻게 싸이와 맞붙었냐고 하는데 그건 전혀 생각 못했다.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는 싸이와 1, 2위를 겨루게 돼 너무 기뻤다”고 말했다. 이어 “그룹을 하는 사람들은 U2, 롤링 스톤즈와 같은 팀들처럼 되고 싶어 한다. 물론 그것은 영어권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후배들이 그렇게 되지 않을까 한다. 반드시 나올 것 같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차기작인 20집에 대해 조용필은 “20집, 21집을 따지기 전에 난 노래를 하는 동안에는 많은 곡을 녹음하려 한다. 좋은 곡은 꼭 해보고 싶다”며 “한해 한해가 아까워 죽겠다”고 말했다. 조용필은 5월 31일 ~ 6월 2일 사흘간의 서울 체조경기장 공연을 시작으로 올 연말까지 전국투어에 돌입한다. 공연에서는 기존의 무빙 스테이지와 함께 ‘미디어 월’ 등 새로운 장치를 시도할 예정이다.

글.권석정 moribe@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사진제공. 인사이트 엔터테인먼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