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상반기 대중음악계의 키워드는 ‘만개’다. 상반기에는 음반 발매부터 공연, 페스티벌까지 대중음악계가 풍성했다. 수많은 가수들이 컴백하는 가운데 ‘돌아온 가왕’ 조용필은 〈Hello〉 열풍으로 음반시장 호황을 이끌었고, 이문세는 단독공연에 5만 명을 동원하며 열기를 더했다. ‘젠틀맨’으로 돌아온 싸이의 해외반응을 비롯해 일본에서의 한류 공연 시장은 안정적이었으며 국내 음악 페스티벌은 폭발적인 증가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쏜살같이 흐른 상반기 대중음악계를 돌아본다.

AS10pRDlwWsdpE4yIqDT1cv
AS10pRDlwWsdpE4yIqDT1cv


싸이를 대신한 건 싸이 뿐
작년 ‘케이팝 한류’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싸이의 미국 진출 여파가 커지면서 기존 아이돌그룹을 중심으로 한 케이팝 이슈가 상대적으로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일단 싸이를 대신할 뮤지션은 싸이밖에 없었다. ‘강남스타일’의 초국적인 인기를 이어가려는 YG엔터테인먼트의 주도면밀한 분석이 내재된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지난 4월 17일 공개 나흘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억 건을 돌파하는 신기록을 세웠고, 이틀간의 음원스트리밍, 방송횟수, 유튜브 조회 수 등의 수치를 통해 빌보드 싱글차트 12위로 직행하는 기염을 토했다. ‘젠틀맨’은 빌보드 싱글차트 5위까지 오르고 공개 55일 만에 유튜브 4억 뷰를 돌파하며 최다 조회 순위 16위에 올랐다. 이외에 활발한 해외 활동을 벌이며 ‘강남스타일’의 열기를 충분히 이어갔다.

한류 성적의 기준점 중 하나인 일본 오리콘차트의 2013년 상반기 결산(2012년 12월 10일 ~ 2013년 6월 9일 집계)을 살펴보면 작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오리콘 싱글차트 상반기 결산에서는 동방신기의 ‘Catch -If You Wanna-’가 19위, 투피엠의 ‘Give Me Love’ 23위, 카라의 ‘Bye Bye Happy Days!’ 40위, 티아라 ‘바니스타’가 46위에 오르는 것에 그쳤다. 앨범차트에서는 동방신기의 〈Time〉이 4위에 올라 선전했다. 김현중의 〈Unlimited〉는 40위, 인피니트의 〈코이니오치루토키(?に落ちるとき)〉는 48위에 올랐다. 한편 DVD차트에서는 빅뱅이 11위에 오른 것을 필두로 샤이니, 투피엠, 카라, 씨앤블루, 장근석이 50위권에 총 9장을 올렸다.

AS10z7q1alQGV3K4tH2BDndOlF5VTFW
AS10z7q1alQGV3K4tH2BDndOlF5VTFW


일본 공연시장에서는 도쿄돔 콘서트를 중심으로 호황이 이어졌다. 제이와이제이(JYJ)는 지난 4월 2일 ~ 4일 사흘간 열린 도쿄돔 공연에 무려 15만 명을 동원하며 여전한 인기를 확인했다. 3주 뒤인 20일과 21일 2PM은 도쿄돔 이틀 공연을 매진시키며 11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열기를 이어갔다. JYP엔터테인먼트의 경우 투피엠 공연으로 무려 110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 김재중(JYJ), 대성(빅뱅), FT아일랜드 등이 일본 아레나 투어를 성공적으로 치렀다.

월드투어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작년까지 슈퍼주니어, JYJ, 동방신기, 빅뱅, 투애니원(2NE1) 등이 월드투어를 돈 것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지드래곤, 씨엔블루가 이 대열에 합류했으며 슈퍼주니어, 동방신기는 올해에도 해외공연을 이어가고 있다. 소녀시대는 이달 서울공연을 시작으로 첫 월드투어에 오르며 인피니트는 8월 서울공연을 시작으로 첫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611
611


케이팝 해외진출 다양한 층으로 확대
올 상반기 주목해봐야 할 점은 한류 폭이 메이저기획사의 아이돌그룹에서 인디 신으로 점차 확장돼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3월 8일부터 17일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음악 쇼케이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이하 SXSW)’에는 총 11팀의 한국 뮤지션들이 출연했다. 이는 작년 대비 3배 이상이자 역대 최다 숫자로 갤럭시 익스프레스, 노브레인, 로다운 30,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를 비롯해 3호선버터플라이, 정차식, 이승열, 더 긱스, 에프엑스, 국카스텐, 윈디시티가 공연했다.

민간기업 DSFB콜렉티브에서 진행하는 ‘서울소닉’을 통해 북미투어를 돈 노브레인은 영국 신문 ‘가디언’과 미국 유력 음악매체 ‘스핀’에 소개되는 등 관심을 모았다. 슈퍼스타 마돈나, 뉴욕 펑크록의 전설 라몬스 등을 발굴한 세계적인 음반 제작자 시모어 스타인 워너뮤직 부사장은 노브레인의 공연을 직접 관람하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이외에도 금융사 현대카드가 인디밴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고 리버풀’ 프로젝트를 통해 갤럭시 익스프레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아폴로 18, 게이트 플라워즈가 런던, 맨체스터, 웨일즈 등지에서 공연을 펼쳤다. 이로써 인디 계열의 국내 뮤지션들이 해외 네트워크를 늘려가는 움직임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2013 상반기 결산 전체보기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tenasia.co.kr
사진제공. 씨제스엔터테인먼트, DFSB콜렉티브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