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왼쪽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왼쪽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왼쪽부터)

그룹 뉴이스트(NU’EST)는 국내보다 해외에 더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5인조 아이돌 그룹이다. JR, 아론, 민현, 렌, 백호로 구성된 뉴이스트는 2012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페이스(FACE)’ 뮤직비디오로 10대들의 왕따와 학교폭력을 지적하면서 “10대의 대변인”이라는 별칭과 함께 큰 공감을 얻었다. ‘페이스’ 이후 미니앨범 <액션(Action)>에서는 불합리한 관습이나 규칙에 대한 순응을 지적하며 이슈를 만들어왔다. 최근에는 태국, 싱가포르,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팬미팅과 쇼케이스 등을 가지며 입지를 다져나가는 중이다. 6월에 또 다른 <2013 NU’EST L.O.Λ.E. TOUR>를 떠난다는 소식에 그들을 만나봤다.

Q. 최근에는 어떻게 지냈나?
JR: 최근에 <2013 NU’EST L.O.Λ.E. TOUR> 첫 시작이 일본 도쿄와 나고야에서 있어서, 콘서트 연습을 주로 하고 있고, 아론형은 개인적으로 아리랑 라디오에서 DJ를 맡고 있어서 DJ스케줄 다니고 있어요.

Q. 각자 옆 사람의 팀 내 역할과 어떤 사람인지 소개를 좀 부탁한다.
렌: 아론형은 팀에서 랩을 맡고 있고, 팀의 맏형으로서 항상 잘 챙겨주고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이건 아니다” 지도도 하고, 그리고 항상 요리를 많이 해줘요. 형이 파스타도 잘 만들어서 많이 해줘요.
민현: 저희보고는 하지 말라고 해요. 방해된다고, 도와주려고 하는데 하지 말라고 해요.
일동: 저희는 (요리를) 워낙 못해서. 저희가 하면 못 먹어요(웃음).
아론: JR은 팀에서 리더와 춤 랩을 맡고 있는데 성격은 어후…(몸서리치며) 약간 애 같은 편이에요. 만화하고 건담같이 프라모델 만드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모습이 귀여워요.
JR: 민현이는 키가 크고, 모범생 적인 면이 많아요. 청소도 잘 하고, 저희 4명은 청소를 잘 안 해서 민현이가 청소를 거의 혼자 다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잔소리나 지적 같은걸 많이 하는 편이에요? “이거 밥 먹었으면 좀 치워라”“설거지 해라” 이런걸 주로 많이 하는 편이에요. 팀 내에서 엄마 같은? 그런 역할이에요.

Q. 바른생활 소년인것같다. 그런데 요리는 아론이하고 치우는 건 민현이 하면 나머지 셋은 어떤걸 하는가?
JR, 렌, 백호: 우리는 가위바위보로 정한다 (웃음)
민현: 백호는 팀에서 메인 보컬을 맡고 있고요. 남자다움과 강인함이 큰 친구예요. 물론 다른 면도 많은데, 우선 장난이 많고 좀 게을러요. 제가 엄마역할을 할 때 가장 힘이 드는 친구죠.
백호: 렌은 팀 내에 비주얼을 맡고 있는 것 같고, 이상한 옷을 좋아해요.
민현: 렌의 옷장을 가보면 저희는 좀 꺼려하는 그런 스타일의 옷들이 많이 걸려있어요. 렌은 피라미드가 그려진 옷이나 꽃무늬 옷 같을 걸 평상시에 입고 다니거든요.

Q. 가장 아끼는 옷은?
렌: 저희 부모님께서 선물해 주신 카디건이에요. 그리고 총알벨트라고 총알이 밸트에 다다다다 박혀 있는 벨트를 아끼는 편이에요.

Q. 지금까지 했던 앨범 컨셉 중 가장 좋았던 것은?
백호: ‘여보세요’가 춤이 힘들지 않아서 좋아요. 다른 앨범이나 노래는 연습할 때 많이 힘들어했어요. 땀도 많이 나고 근데 ‘여보세요’는 잔잔하면서 자기파트 외에는 계속 쉬고 있거든요. 그리고 ‘여보세요’ 노래가 제일 좋아요. (웃음)
민현: 저는 데뷔곡인데 ‘페이스(FACE).’이유는 그때 저희가 우리가 십대 대변인 이라는 컨셉으로 나왔었거든요. 많은 십대들의 공감을 주는 노래를 했기 때문에 또 새로운 노래를 한다면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는 노래를 하고 싶어서 ‘FACE’가 좋습니다.
아론: 활동은 안 했지만 ‘너네 누나 소개시켜줘’. 그 노래는 내가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노래스타일이에요. 약간 재즈 R&B같은걸 좋아해서 ‘너네 누나 소개시켜줘’요.

Q. 다시 가보고 싶은 나라나 추천할 만한 곳?
백호: 저는 태국. 왜냐면 태국이 제일 최근이라 그런지 기억이 많이 남고, 그리고 태국에서 스노클링, 4륜 오토바이, 범퍼보트 같이 재미있는 체험을 많이 해서 태국이요.
아론: 당연히 L.A. 에요. 집이니까요. 거기서 오래 살아서 잘 알지만 가끔씩 놀러 가고 싶어요. 가장 최근에 간 게 때예요.

Q.부모님께 한마디 한다면?
아론 : 사랑해요.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Q. 작년 10월 싱가포르에 쇼케이스 갔을 때 공항에서 해프닝이 있었더라, 무슨 일이었는가?
JR: 저희가 출발 5분전에 비행기를 탔는데 팬들끼리 소동이 났다. 팬 분들이 저희가 팬 분을 때렸다고 말을 했다고 들었다.
민현: 그거 아니야. 처음에 앉아있는데 경찰이 갑자기 “나와라” 그래서 영문도 모르고 JR이랑 나오라고 해서 나갔어요. 영어를 못하니까 아론이 필요해서 같이 내렸어요.
JR: 내렸는데 우리가 폭력을 행사했다 그랬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민현이팬과 제 팬들사이에 다툼이 났는데 경찰 쪽에서 이해를 잘못해서 저희한테 내리라고 한 거였어요. 공항 안에 경찰서가 있는데 다행히 거기까지는 안가고 그 자리에서 오해를 풀기는 했었어요.
아론: 풀자마자 딱 봤는데 비행기가 출발하고 있더라고요. 공항에서 다음 비행기 시간까지 12시간 대기했어요 (웃음).

Q. 두 명은 왜 안 내렸나?
렌: 내릴까 생각하다가 금방 풀릴 거라고 생각하고 안 내렸어요. 옆에 회사 분께서도 내리지 말라고 하셔서.
아론: 아닌데~ 분명히 나 내릴 때 둘중에 누가 “형 한국에서 봐” 라고 했었는데
백호: (씨익) 근데 잘 왔잖아요 (웃음).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맴버 민현, 렌, JR, 백호, 아론 (좌측부터)

Q. 몇 일전이 성년의 날 이었는데. 팀 맴버 중에 처음으로 아론이 성년이 되었다. 그날은 무엇을 했나?
아론: 딴 거 못하고 연습했어요. 원래는 파티하고 싶었는데 못해서 아쉽워요. 그렇지만 미국에는 원래 성년의 날이 없어서 뭐 딱히 별 생각 없었어요.

Q. 다른 맴버들은 성년의 날에 뭘 하고 싶은가?
백호: 놀 거예요. 성년이니까 다 할 수 있잖아요. 클럽, 나이트, 술 안 가릴 거예요.
민현: 애들이 먹고 놀고 있으면 아마 내가 잔소리도 하고 청소하고 설거지하고 빨래할 것 같아요. “얘들아 놀 시간이 없어 숙소가 지금 지저분하니까 빨리 먹고 가자” 이럴 것 같아요.

Q. 아론, 아리랑 라디오 라는 프로그램에서 DJ하는데? 어려웠던 점이나 기억에 남는 일은?
아론: 어려웠던 점은 처음으로 라디오 혼자 진행하니까 처음에 많이 헷갈리고 힘들었는데 지금은 좀 여유있죠. 기억에 남는 건 얼마 전 생일날 맴버들이 깜짝 출연한 거예요. 매니저형이 멤버들 출연은 안 된다고 했는데 약간 눈치챘어요. 스튜디오 들어왔는데 원래 마이크가 두 개뿐인데, 그날은 마이크가 4개나 있는 거예요. 게스트도 원래 좀 떨어져서 앉는데, 그날은 내 바로 옆에 앉고, 그래서 ‘이상한데? 멤버들이 오나?’생각해서 별로 안 놀랐어요.
JR : 아마 안 갔으면 오히려 놀랐을 거예요.

Q. 렌과 백호는 전우치에서 연기에 도전했다. 처음 연기를 해본 소감이 어떤가?
렌: 아무래도 첫 연기가 사극이어서인지 많이 어색했어요. 대본을 봤는데 앞이 막막하더라, “했사옵니다,” “큰방 상궁이 죽었습니다.” 이런 자주 쓰지 않는 표현이나 단어들이 많았어요. 솔직히 ‘전우치’라는 드라마를 안보고 중간에 들어가게 돼서 긴장했는데 대본의 감정만 잘 잡으면 되겠다 생각하기도 했고, 선배님들 특히 차태현 선배님이 많이 챙겨주셨다.
백호: 저는 2회 나갔어요. 드라마 촬영장에서 렌을 만난 적이 없어요. 촬영장이 두군데 있는데 저는 문경으로 가고 렌은 다른곳에서 촬영하더라고요. 저는 야외신이 많아서 많이 추웠어요.
JR: 원래는 백호가 검을 좀 휘두를 줄 알아요. 검도 3단인데, 그래서 검도장도 다니면서 연습도 했는데, 걸어 다니기만 하더라고요. 아쉬웠어요.
백호: 사실 검도를 할 줄 알아서 전우치가 시작하기 전부터 캐스팅이 된 거였는데, 반이 지나도 안 부르길래 안 하는구나 생각했어요. 나중에 불러서 갔더니 검도 안 쓰고 걷고 춥고(웃음).
렌: 저는 뭐 실내 촬영이어서 재미있었어요(웃음). 얼굴도 막 클로즈 업 되고..

그룹 뉴이스트 백호, 민현, JR, 아론, 렌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백호, 민현, JR, 아론, 렌 (좌측부터)
그룹 뉴이스트 백호, 민현, JR, 아론, 렌 (좌측부터)

Q. JR은 ‘여보세요’ 뮤직비디오에서 남보라와의 키스신이 있었는데 어땠나?
JR: 처음에는 그냥 “키스신이 있다” 라고만 들었었는데 당일에 그게 저라고 하셔서 이빨도 많이 닦았어요. 거의 30분에 한번은 가글을 찾았어요. 그게 예의니까. 처음에는 입을 안 닿으려고 했는데 감독님과 대표님이 화를 내시면서 남자답게 하라고 그러시더라고요. 그래서 했는데 사실 그때는 떨려서 아무 생각 없이 했던 것 같아요.
민현: 저희 전부 모니터를 보고 있었는데 어후 막! 키스를 진하게 하더라구요.
아론: 추운 겨울이었고…키스신을 보면 그 뒤에 제가 있어요. 시작할 때는 눈이 안 와서 여유 있게 했는데 갑자기 눈이 내리는데, (키스를) 안 하는 거예요. JR은 지붕 밑에서 촬영해서 눈을 안 맞고, 저는 눈을 다 맞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빨리 하라고 했어요.

Q. 키스 신 NG는 많이 안 났나?
JR: 총 3번 찍었어요. 키스하기 전에 한번, 키스 하면서 두 번 찍었어요. 키스는 딱 두 번 했어요.

Q. JR은 키스 신을 받았는데 민현은 뺨을 맞았다. 안 아팠나?
민현: 그 날 솔직히 뺨을 맞는다고 2주전부터 긴장을 많이 했어요. 첫 연기였는데 적응하기 위해서 멤버들에게 지나가면서 한번씩 뺨 때려달라고 하고 그랬어요. 근데 막상 가보니까 엄청 떨렸는데 추워서 볼이 얼어서 맞아도 아무 감각이 없더라고요.

Q. 다들 그렇다면 첫 키스는 언제 했나?
백호, 민현: 노코멘트!
아론: (키스가) 그게 뭐야?

Q. 곧 <2013 뉴이스트 L.O.Λ.E. TOUR>가 시작된다. 도쿄, 나고야, 싱가폴, 대만 (L.O.Λ.E. TOUR)와 말레이시아(플레디스콘서트) 중 어디가 가장 기대되는가?
JR: 일본이 가장 기대 되요. 내 생일날에 겹쳐 있어서. 아쉬운 점이라면 또 한국에서 생일을 못 보낸다는 점?
백호: 대만이 가장 기대되요. 저도 제 생일이 대만 콘서트때라서. 일부러 그런 건 아닌데 어떻게 그렇게 일정이 계속 잡혀서 한국팬분들이 많이 서운해하시더라구요. 한국팬분들께는 죄송해요. 그래도 기대는 많이되요.
아론: 전부다. 하나만 뽑아야 한다면 말레이시아요. 우리 회사 식구들이 다같이 콘서트 하니까 더 특별할 것 같아요. 많이 기대 되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백호: 지금 해외공연이 많이 있고, 해외공연을 하면서 틈틈이 앨범준비도 하고 있는 중이에요. 6월은 아닐 것 같고 앨범이 빠르면 7월쯤에 나올 것 같아요. 콘셉트는 비밀이에요. 아직 정해지지 않아서가 아니라 좀 더 짠하고 나오기 위해서인데, 좀 멋있을 것 같으니까 많이 기대해주셨으면 좋겠어요.

글. 강정연 atoz@tenasia.co.kr
사진. 이진혁 eleven@tenasia.co.kr
편집. 홍지유 ji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