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펙스 /사진제공=C9엔터테인먼트
이펙스 /사진제공=C9엔터테인먼트
그룹 이펙스의 신곡 '학원가(학원歌)' 가사 내용과 뮤직비디오 및 의상 관련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13일 소속사 C9엔터테인먼트는 "이펙스의 음악과 가사, 뮤직비디오는 다양한 문학 작품과 영화, 물리학 이론 등을 기반으로 구성됐다. 그중 이번 앨범에는 1949년에 발간된 조지 오웰의 서적 <1984>가 모티브가 된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원家'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획일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인한 폐해를 지적하고 경계하는 내용을 담은 곡이다. 가사 속 '수정 속의 밤'은 청소년들의 현실적인 삶을 표현하면서 매일 밤 수정처럼 밝게 불이 밝혀진 수많은 학원의 유리창 속에서 경쟁에 불타는 아이들의 모습과 <1984>에 등장하는 '유리 문진'을 비유하여 사용했다"고 덧붙였다.

소속사는 "<1984>에서 주인공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유리 문진'이 깨지며 당원들에게 체포되는 내용을 참고해 단어를 조합하고 가사에 차용한 바 있다. 이는 실제적 역사적 사건과는 전혀 무관하다. 제목이 '학원家'임을 통해서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위와 같은 표현을 비유의 요소로 안일하게 판단하여 보다 신중하고 세밀하게 자료의 확인을 진행하지 못했다. 논란이 야기될 수 있는 내용의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점에 대하여 국내외의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 비롯된 논란에 있어 책임을 통감하고 불쾌감을 느끼신 수많은 분에게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학원家' 일부 가사가 변경됐다. 이미 재녹음을 진행한 상황이며 조속히 전 세계 모든 음악 서비스 업체에 변경 및 등록할 계획이다.

소속사는 "'학원家'의 뮤직비디오 및 의상의 일부가 실제 역사적 사건을 표현했다는 의혹 제기가 있으나 이는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 모든 의상과 내용은 984>의 설정과 대사를 모티브로 하여 표현했다. 실제 사건이나 인물 또는 단체와는 어떠한 연관성도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소속사는 "'학원家'의 참여 작곡가는 데모곡에 다른 내용의 영어 가사를 사용했으며 이는 최종 가사의 내용과 무관하다. 작사가의 경우 당사에서 가사로 표현하고자 한 스토리와 키워드 단어를 제공하여 작업을 의뢰했다. 작사가 본인의 의도와는 무관하다. 곡의 최종 가사는 전적으로 당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관련 작곡가, 작사가에 대한 오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펙스는 지난 11일 '학원家'를 발매했다. '학원家'는 일부 가사가 홀로코스트를 연상시킨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의상 역시 제복을 연상케 하는 콘셉트였기에 의혹이 더 커졌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