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전 세계 동시 발매
진 "지금 바로 방탄소년단이 들려주고 싶은 노래"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코로나19가 방탄소년단의 활동에 제동을 걸긴 했지만, 이 시간은 음악과 음악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된 시기였습니다. 전 세계가 힘든 상황이지만, 누군가는 꼭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한 노래가 '다이너마이트'예요. 이 노래로 많은 분들이 응원과 위로를 받길 기도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21일 행복한 힐링송 '다이너마이트(Dynamite)' 발표에 앞서 이렇게 말했다.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덮쳐 모든 활동이 일시정지 된 현재, 방탄소년단은 아주 특별한 노래로 전 세계를 향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파한다. 음악으로 울림을 주고 메시지로 마음을 움직이고 희망을 주는 것, 방탄소년단이라서 할 수 있는 위로다.

방탄소년단은 21일 오전 디지털 싱글 'Dynamite(다이너마이트)' 발매 기념 간담회를 열었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이번 싱글은 지난 2월 발표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 이후 6개월 만에 공개하는 신곡. 이 곡은 방탄소년단이 처음으로 소화하는 영어 노래로, 코로나19 사태가 자신들에게 야기한 무력감과 허탈감을 이겨낼 '돌파구'이자 '도전'이다.

이날 방탄소년단의 RM은 "디지털 싱글 발매 계획은 전혀 없었다. 올 초부터 하반기에 나올 앨범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곡을 만나게 됐다. '다이너마이트'는 듣자마자 신이 났다. 방탄소년단이 시도하고 싶었던 무겁지 않고 신나는 노래였다. 상황이 상황인 만큼 하반기 새 앨범을 내기 전에 파격적인 '다이너마이트'를 싱글로 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민은 "무대에 굉장히 서고 싶었고 팬들과 만나 소통하고 싶었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허탈했고 무력감도 느꼈다. '다이너마이트' 작업이 허탈함과 무력감을 헤쳐나갈 돌파구가 됐고,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것에 도전할 기회라고 생각한다"면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곡이며, 우리도 부르면서 큰 힘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다이너마이트'는 밝고 경쾌한 디스코 팝(Disco Pop) 장르로 중독성 강한 청량한 멜로디가 돋보인다.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방탄소년단의 마음이 녹아나 더욱 특별하다.

'맵 오브 더 솔 : 7'을 통해 시련과 상처, 두려움 등 자신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노래로 표현했다면, '다이너마이트'에는 크게 '행복'과 '자신감'이라는 두 가지 메시지를 녹여, 삶의 소중함과 인생의 특별함을 얘기한다.

슈가는 "달리다가 넘어진듯한 느낌이 드는 요즘이다. 힘들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힘을 내고, 노래로 자유와 행복, 자신감을 찾자는 메시지를 담았다. 신나기 때문에 어깨춤을 추실 거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진은 "가사도 밝은 내용이다. '환하게 불을 밝힐 거야' 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힘을 내셨으면 좋겠다. 바로 지금 방탄소년단이 들려드리고 싶은 노래"라고 강조했다.

'다이너마이트' 가사를 영어로 쓴 이유는 뭘까. 뷔는 "처음 가이드 버전을 받았을 때 모든 멤버들이 좋아했다. 듣고만 있어도 신이 났고, 영어 가사가 멜로디에 잘 붙었다"며 "특히 우리가 해왔던 노래와 색다른 느낌을 줘서 영어 노래로 발매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제이홉 역시 "영어 가이드 느낌 그대로가 좋았고 메시지도 생각했던 방향과 맞았다고 생각했다. 녹음할 때도 기분 좋고 힘이 나는 기분을 느꼈는데, 그 힘을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진은 "힘든 상황이지만 잘 극복하고 나아가자는 희망과 응원을 우리가 잘 하는 노래와 춤으로 하게 됐다. 영어로 녹음해보니까 색다른 매력이 있더라.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모습을 보셨으면 좋겠고, 전 세계 많은 분들이 위로와 응원을 얻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그룹 방탄소년단 / 사진제공=빅히트엔터테인먼트
뷔는 "코로나19로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다. 우리 역시 계획 했던 많은 일들을 못 하게 됐고, 자연스럽게 음악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리가 노래와 춤에 열정을 갖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지만, 우리의 음악을 듣고 사랑해주는 분들이 계셔야한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됐다"면서 "그래서 음악과 퍼포먼스를 통해 위로를 드려야겠다는 마음이 더욱 강해졌다. 그런 마음이 모여서 '다이너마이트'가 나올 수 있었다. 도전을 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았고 음악에 대한 유연한 사고를 갖게 됐다. 방탄소년단이 어려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많은 분들께 행복과 활력을 드릴 수 있길 진심으로 기도한다"고 염원했다.

앞으로 계획도 밝혔다. 정국은 "하반기 새 앨범으로 아미를 만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자 계획이다. 9월 10일 스타디움 투어를 담은 영화가 나오니까 많이 기대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특히 뷔는 새 앨범에 대해 "각자 맡은 담당이 있는데, 그 선에서 멤버들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에도 그랬지만, 이번에는 더더욱 방탄소년단의 향기가 묻어나는 앨범과 콘텐츠가 나올 것 같다"고 예고해 기대를 높였다.

'다이너마이트'는 오늘(21일) 오후 1시(한국 시간) 각 음원사이트에서 공개된다.

우빈 기자 bin0604@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