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준형
용준형
용준형의 한계는 어디까지일까? ‘감당하기 힘들 정도’다. 지난 2011년 용준형은 MBC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비스트 멤버 중 가장 고소득자임을 공개하며 “(저작권료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라고 밝히면서 프로듀서로서 능력을 가늠케 했다. 그런 그가 2013년 12월, 솔로 가수로서 데뷔를 선언하며 자신만의 음악을 맘껏 펼쳐 보이고 있다.

용준형은 지난 13일 솔로 첫 앨범 ‘플라워’를 발표하며 솔로 활동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같은 날, KBS2 ‘뮤직뱅크’를 통해 공개된 그의 솔로 첫 무대는 비스트 나머지 다섯 명 멤버들의 빈 자리를 전혀 찾을 수 없었다. 이미 비스트 정규 2집 ‘하드 투 러브, 하우 투 러브(Hard to love, How to love)의 전곡을 작사 작곡 편곡하며 자신의 역량을 맘껏 펼쳤던 용준형은 이번 솔로 앨범에도 전곡을 직접 만들어 자신만의 음악적 색깔을 공고히 했다.

사실 용준형의 데뷔 때부터 다른 멤버들과 다른 분위기를 풍겼다. 다른 멤버들은 저마다 귀여움(양요섭), 눈웃음과 근육(이기광), 훈훈한 체대 오빠 포스(윤두준), 훤칠한 아랍 미남(손동운), 섹시함(장현승) 등 밝은 느낌의 매력 포인트를 지녔다면, 용준형은 유독 어두워보였다. 부정적인 의미의 어두움이 아니라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용준형만의 독특하면서 오묘한 분위기가 있었다.

랩 스타일도 여느 아이돌과는 달랐다. 딱딱 끊는 스타일이 아닌 라임의 끝을 살짝 늘이는 쫄깃쫄깃하면서도 리듬을 타는 플로우가 색달랐다. 평소에 ‘혀뚱땡이’라며 웅얼거리던 발음도 랩을 할 때면 달라지는 것도 신기했다. 눈빛도 달랐다. 정면을 똑바로 쳐다보다가도 약간은 내리 깐 눈빛에는 반항기가 섞여 있으며, 같은 안무라도 약간은 틀에 벗어난 안무 스타일까지 합쳐져 자유분방한 소년의 이미지가 보였다.

용준형 ‘플라워’ 무대
용준형 ‘플라워’ 무대
용준형 ‘플라워’ 무대

그런 어두우면서도 오묘한 매력은 그가 작곡한 음악에도 입혀졌다. 특히 이번 솔로는 용준형의 지금까지 보여줬던 색깔 중에서 액기스만을 뽑아 확장했다. 타이틀곡 ‘플라워’는 심플하면서 몽환적인 느낌의 일렉 피아노 소리가 용준형이 데뷔 때부터 보여줬던 반항기에서 느껴지는 오묘한 분위기를 떠올리며, 후반부의 색소폰 소리는 한층 성숙하고 세련된 용준형의 모습을 반영한다.

뮤직비디오에는 시적인 가사와 대비되는 용준형의 장례식을 연상시키거나 머리가 통째로 날아가는 등 다소 파격적인 장면들이 담겨 용준형 특유의 어두우면서도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상시킨다. 특히 양요섭의 솔로 활동곡이자 용준형이 작곡했던 ‘카페인’은 이번 앨범에서 용준형의 감성적인 랩이 들어간 노래로 재탄생해 용준형의 색깔이 무엇인지 확실히 드러났다. 타이틀곡 ‘플라워’ 외에도 수록곡들에서 용준형의 매력이 계속된다. 가수 지나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애니씽(Anything)’, 용준형의 보컬이 돋보이면서 일렉 피아노 소리가 돋보이는 ‘슬로우(Slow)’가 있다.

실제 ‘플라워’ 무대는 비스트의 용준형에서 진화했다. 여전히 삐딱한 시선과 입모양은 여전하지만 손짓 하나하나에 자신감이 들어가 있다. 용준형이 카메라를 응시할 때는 순간 카메라가 멈춰버릴 정도로 강렬한 듯 부드러운 눈빛을 보내고, 오롯이 혼자서 3분 여의 무대를 랩과 노래로 이끄는데도 지친 기색이 없다. 비스트 멤버들의 부재는 댄서들의 화려한 퍼포먼스로 채워졌다. 물구나무도 서고, 각종 비보잉 기술 등 화려한 동작을 포함해 다섯 명이 하나의 그림을 만드는 대형까지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계속 가운데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용준형의 눈빛도 조금은 달라졌다.

그룹 비스트의 멤버로 화려하게 데뷔한 용준형, 2013년에 들어서 그는 tvN ‘몬스타’에서 연기자로 발돋움하고, 비스트 정규 2집으로 프로듀서의 면모를 드러냈다. 이제는 솔로 앨범으로 엄연한 싱어송라이터로서 확실한 도장을 받으려 한다. 비스트, 작곡가, 프로듀서, 연기자 그리고 솔로 가수까지. 용준형은 욕심쟁이 우후훗!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사진제공. 큐브엔터테인먼트, SBS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