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울메이트' 미소 역 김다미 인터뷰
김다미 /사진제공=UAA
김다미 /사진제공=UAA
배우 김다미가 자신의 학창 시절 때 잠을 많이 잤다고 밝혔다.

김다미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개봉을 앞둔 영화 '소울메이트'(감독 민용근)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소울메이트'는 첫 만남부터 서로를 알아본 두 친구 미소(김다미 역)와 하은(전소니 역) 그리고 진우(변우석 역)가 기쁨, 슬픔, 설렘, 그리움까지 모든 것을 함께 한 이야기다.

극 중 김다미는 미소 역을 맡았다. 미소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살고 싶어 하면서도, 가장 소중한 친구 하은 앞에서만큼은 언제나 무장해제가 될 정도로 하은을 사랑하는 인물.
/사진=영화 '소울메이트' 스틸
/사진=영화 '소울메이트' 스틸
이날 김다미는 "언론배급시사회 때 '소울메이트'를 처음 봤다. 편집 때 몰아서 본 건 있었다. 객관적으로 판단을 잘 못 하겠더라. 멀리 떨어져서 보긴 했는데 그때 기억들이 나더라. 재밌게 봤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다미가 '소울메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이태원 클라쓰' 다음에 찍은 작품이다. '마녀', '이태원 클라쓰'를 하다 보니까 현실적, 일상적인 캐릭터를 하고 싶었다. 그때 마침 추천받아서 보게 됐다. 제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하고 싶다는 그 마음이 조금 더 컸다"고 설명했다.

김다미는 '마녀', '이태원 클라쓰', '그해 여름은'까지 흥행에 성공했다. 그는 "사실 '마녀', '이태원 클라쓰'가 성공해서 다음 작품이 고민된다기보다는 작품을 볼 때 신중하게 보려고 하는 편이다. '어떻게 보일까?'에 대한 모습 스스로 고민을 많이 한다. 최우선으로는 다른 모습, 다른 장르를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게 욕심"이라고 했다.

또한 김다미는 연속적으로 교복을 입게 됐다. 그는 "어떻게 하다 보니까 제가 출연했던 작품 중 교복을 안 입은 작품이 없더라. 교복 스타일이 다 다르다. 그래서 매력이 있었다. 미소는 체육복을 풀어 다 헤치고 다니고, 이서는 꾸미고 다닌다. 연수는 기본적으로 맞게 입고 다닌다. 캐릭터를 잘 표현한 거 같아서 그 차이도 재밌더라"며 웃었다.
김다미 /사진제공=UAA
김다미 /사진제공=UAA
김다미는 자신의 실제 학창 시절에 대해 "특별할 게 별로 없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연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2~3학년 때 학원을 많이 다닌 거 빼고는 공부도 보통 수준이었다. 학교에서 잠도 많이 잔 기억이 있다. 그런 일반적인 학생이었다"고 했다.

김다미가 한 가장 큰 일탈에 대해 "연기 학원에 갔어야 했는데 우리 학교가 특성화가 아니다 보니까 정식적으로 인정이 안 됐다. 선생님께 하고 싶다고 간절하게 말했다. 결국에는 학교에는 조퇴 처리 등 안 좋게 남았지만, 꼭 하고 싶어서 학원에 다녔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유치원 때라고 하면 웃기는데 그때부터 연기를 하고 싶었다. 그게 가장 재밌어 보였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다. TV랑 가깝게 지냈다"고 전했다.

한편 '소울메이트'는 오는 15일 개봉한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