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관의 피' 최우식./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경관의 피' 최우식./ 사진제공=에이스메이커무비웍스
"'기생충' 이후 제가 걸어야 할 '연기의 길'을 생각해 봤어요. 부담감이 밀려 오더라고요. 미래에 대해 고민 하느랴 잠도 제대로 못 잤습니다."

봉준호 감독 영화 '기생충'이 칸 영화제부터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까지 세계를 재패하면서, 작품의 주역인 최우식의 주가도 덩달아 상승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러브콜이 쏟아졌고, 최우식은 '기생충' 이후 첫 영화로 범죄 수사극 '경관의 피'를 선택했다.

'경관의 피'는 위법 수사도 개의치 않는 광수대 에이스 강윤(조진웅)과 그를 감시하게 된 언더커버 신입경찰 민재(최우식)의 위험한 추적을 그린 영화. 최우식은 "'경관의 피' 시나리오를 봤을 때 민재에게 '기생충' 기우에겐 없던 얼굴이 보였다. 그래서 욕심이 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우식은 '기생충' 이후 '경관의 피'를 선택하기까지 머릿속이 복잡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떤 작품을, 어떤 캐릭터를 해야 하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지' 라는 고민과 함께 부담감이 밀려 왔다. 고민 끝에 생각한 것이 과정이 재미있을 것 같은 작품에 다가가는 거였다"고 떠올렸다.

최우식은 "첫미팅 때 감독님을 만나 민재에 대해 이야기 했다. '이렇게 저렇게 만들어가면 재미있겠다' 라며 의논 하다보니 작업 과정에 기대감이 들더라. 여기에 조진웅 선배와의 연기 호흡 등 모든 것이 재미있을 것 같았다. '기생충' 이후에 부담감을 억누를수 있었던 건 행복한 과정이 있는 영화를 만나서다. 그래서 촬영이 더 쉬웠다"라고 말했다.

'경관의 피'에서는 최우식이 기존에 보였던 이미지와 달리 남성미 넘치는 모습으로 시선을 잡아끈다. 최우식은 조진웅과 함께 '킹스맨'의 태런 에저튼-콜린 퍼스 못지 않은 슈트핏을 자랑한다. 이에 대해 최우식은 "강력반 형사가 럭셔리한 슈트에 고급 시계를 착용하고, 자동차까지 타고 다닌다. 한국영화에서는 많이 못 봤을 것이다. 그런 부분이 관객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가면 좋겠다"라며 "늘 비리비리하고 도망 다니는 역할을 많이 했는데, 멋진 슈트를 입어서 좋았다"고 했다.
[TEN인터뷰] '경관의 피' 최우식 "근육질 마초남? NO…진짜 벌크업 이유 따로 있죠"
그러면서 최우식은 "외적인 이미지 보다 민재가 어떤 신념을 가지고 어떻게 성장해 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다. 맨처음 시나리오를 봤을 때 처음의 민재와 마지막의 민재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을까를 고민 했다"라며 "원래 민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보여지는 모습, 가족 관련 이야기도 있었다. 편집되서 못 보여드리는 부분도 있지만, 애초엔 그런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최우식은 '경관의 피'에 출연한 결정적인 이유로 조진웅을 꼽았다. 그는 "버디(buddy) 무비에 관심이 많았다. 남자 둘이 붙어 다니는 그런 영화를 찍는다면 조진웅 선배와 꼭 해보고 싶었다"라며 "민재로, 그리고 최우식으로 촬영 내내 조진웅 선배를 따라다녔다. 액션과 리액션의 좋은 예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조진웅 선배가 대사를 치고, 표정을 짓고 행동을 할 때 그 연기를 받아서 리액션 했다. 좋은 호흡이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더 좋은 이야기를 보여 드린 것 같아서 좋았다"고 만족해 했다.

또한 최우식은 "처음엔 몰랐는데 조진웅 선배는 농담도 좋아하고 진짜 유쾌한 분이다. '경관의 피'와 다른 장르로 만났어도 재미있었을 것 같다"며 웃었다.

이번 영화에서는 최우식의 강렬한 액션을 보는 것이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영화의 후반부, 보트 위에서 펼쳐지는 액션 장면이 압권이다. 관객도 눈을 떼지 못했지만 최우식 스스로도 '명장면'이라며 엄지를 치켜 세웠다. 최우식은 "그동안 '마녀'를 포함한 여러 작품을 통해 액션을 보여 드렸는데 많은 분들이 기억 못하는 것 같다. '액션신이 참 좋았어' 라고 하기엔 부족했던 장면이 많았다"라며 "'경관의 피'에서의 액션은 강렬하다. 그러나 보여주기식으로 찍진 않았다. 민재의 감정선에 소스처럼 뿌려졌다고 해야할까. 캐릭터간 대립을 보여주기 위해 뿌린 소스라고 생각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우식은 "완성된 영화를 큰 스크린에서 보면서 제대로 된 액션을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며 "액션 연기에 관심이 많다. 다른 연기를 할 때는 감정 소모가 많은데 액션은 그렇지 않아 재미있다. 사실 심적으로는 더 편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TEN인터뷰] '경관의 피' 최우식 "근육질 마초남? NO…진짜 벌크업 이유 따로 있죠"
특히 최우식은 "올해 목표는 벌크업이다"라고 말해 관심을 모았다.

앞서 최우식은 tvN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 온 더 블럭'에서도 '벌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인 바 있다. 이렇게 '벌크업'에 집착하는 이유는 뭘까. 그는 "벌크업을 계획한 이유는 앞으로 조금 더 다양한 롤을 해보고 싶어서다. 지금까지 보여드렸던 이미지 때문인지 들어오는 역할들이 한정적이다"라며 "근육질이 되어서 남성미를 보여준다기 보다, 외적인 체형을 변화 시켜서 여러 역할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최우식은 "이번 민재 역할도 시나리오대로만 소화하려 했다면, 저와 이미지가 맞지 않아서 못 했을 것이다. 최우식화 시켜서 보여 드린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벌크업을 해도 어떤 마초적인 모습이 아니라 저 자신에게 어울리는 새로운 이미지를 보여 드리고 싶다"고 했다.

'기생충'부터 '오징어게임'까지 K 콘텐츠가 전세계를 강타한 요즘이다. 최우식은 배우로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그는 "요즘 우리나라 콘텐츠를 보면 앞으로가 너무 기대된다. '기생충' 같은 영화를 만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지만, 조금은 길이 달라진 느낌이다"라며 "OTT의 힘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K 콘텐츠를 알아가고, 과거의 작품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이젠 어떤 작품을 만날 때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좋아할 것 같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것 같다. 예전엔 그런 생각을 아예 안 했는데 이제 시나리오를 보면 '와 이게 해외 분들도 좋아하겠다' 라는 생각으로 접근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우식은 "'기생충'이 끝나고 해외에서 러브콜이 많을 줄 알았다. 작품이 좀 들어오긴 했지만, 더 러브콜이 많을 줄 알았는데 그렇게 많지는 않다"며 웃었다. 또 최우식은 "사실 이제는 '할리우드 드림'이라는게 덜 한 것 같다. '오징어게임'이 답해주고 있다. K 콘텐츠를 더 잘 해서 해외로 나가는게 메리트 있는 것 같다. 제가 한국에서 보여줄 수 있는, 한국에서 갖고 있는 롤이 더 메리트 있고 더 재밌는 듯 하다"라고 밝혔다

최우식은 SBS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을 통해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우식은 "드라마를 통해 '저런 모습도 있었어'라는 말을 듣고 싶었다. 저는 앞으로도 다양한 모습이 있는 배우, 다양한 색깔을 가진 배우라는 수식어를 갖고 싶다. 그게 목표다. 어떤 역할을 맡아도 어색하지 않는 배우가 되고 싶다"며 "올해도 여러분들이 저에 대해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해가 되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경관의 피'는 5일 개봉한다. 이어 '기생충'에서 남매로 호흡했던 박소담이 주연을 맡은 영화 '특송'이 일주일 뒤인 12일 개봉해 선의의 경쟁을 펼친다. 최우식은 "서로 응원하는 분위기다. 저희 둘이 '영화관으로 오세요. 좋은 작품 있어요'라며 2022년 새해에 처음 인사 드리는 상황이다. 좋은 에너지로 으쌰으쌰하고 있다. '기생충' 가족 모두 응원해 주고 있다 .두 영화가 다 잘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