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주영과 이준혁이 8일 오후 서울 한강로3가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야구소녀' 언론시사회에 참석했다./ 사진=조준원 기자
배우 이주영과 이준혁이 8일 오후 서울 한강로3가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야구소녀' 언론시사회에 참석했다./ 사진=조준원 기자
화제작 '이태원 클라쓰'에서 마현이로 분해 존재감을 알린 배우 이주영이 스크린으로 돌아왔다. 편견에 당당히 맞서며 오로지 꿈을 향해 나아가는 소녀 주수인을 맡아 시나리오를 찢고 나온 듯한 싱크로율과 몰입도 높은 연기로 극을 이끌었다. 영화 '야구소녀'에서다.

8일 오후 서울 한강로3가 CGV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야구소녀'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배우 이주영, 이준혁과 최윤태 감독이 참석했다.

'야구소녀'는 고교 야구팀의 유일한 여자이자 시속 130km 강속구를 던지는 '천재 야구소녀' 주수인(이주영 분)이 졸업을 앞두고 프로를 향한 도전과 현실의 벽을 넘기 위해 분투하는 모습을 담은 여성 성장 드라마다. 지난해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부문에 초청 돼 첫 선을 보였고, 제45회 서울독립영화제에 초청 돼 이주영이 독립스타상 배우부문을 수상했다.

최 감독은 "2017년 야구하는 소녀의 인터뷰를 보고 이야기를 시작하게 됐다. 아내가 소녀의 인터뷰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여자는 당연히 프로야구 선수가 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하더라. 여자 선수도 프로에서 뛸 수 있다고 얘기해줬더니 신기한 걸 알게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면 의미있는 '성장 영화'가 나올 것 같아 시작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최 감독은 "주수인 역할을 두고 고민이 많았다. 단순히 연기만 잘해서 되는 게 아니라 이미지만으로도 존재감이 돋보일 수 있는 배우가 연기해주길 바랐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 배우가 이주영이었다"고 말했다.
영화 '야구소녀'에서 프로를 꿈꾸는 천재야구 소녀 주수인으로 열연한 배우 이주영./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야구소녀'에서 프로를 꿈꾸는 천재야구 소녀 주수인으로 열연한 배우 이주영./ 사진=조준원 기자
극 중 이주영은 프로를 꿈꾸는 천재 야구소녀 주수인을 맡았다. 주수인은 최고구속 134km, 볼 회전력을 강점으로 '천재 야구소녀'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여자'라는 편견에 가로막혀 제대로 된 기회조차 받지 못한다.

이주영은 "KBS2 드라마 '오늘의 탐정'을 끝내고 휴식중일 때 '야구소녀' 출연을 제안 받았다. 사실 영화 작업에 목말라 있었다. 집중해서 끌고 나갈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다는 열망으로 가득차 있을 때 시나리오를 받게 됐다"며 "감독님을 만나기 전에 시나리오 읽어봤다. 앞서 제가 하고 싶었던 캐릭터들은 첫 인상부터 강했는데, 주수인 캐릭터를 처음 봤을 때도 그랬다. 굉장히 매력있었다"고 털어놨다.

이어 "감독님께서 같이 해보고 싶다고 말씀 하셨다. 감독님과의 첫 만남때부터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최 감독님이라면 많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좀 더 큰 관점으로 영화를 만들어 갈 수 있겠다 싶어서 고민없이 출연하게 됐다"고 했다.

이주영은 실제 야구 선수들과 한 달 정도 훈련을 함께 받았다. 그는 "훈련 기간이 그리 길지 않아 프로 선수처럼 보이기는 부족한 시간이었다. 감독님과 시나리오와 관련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주수인 캐릭터에 대해 많은 힌트를 얻었다"면서 "신체훈련을 할 때 조금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었다. 제가 훈련을 할 때 느끼는 감정이 주수인의 감정과 크게 다르지 않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주영은 "투구폼 등이 실제 선수들과 얼마나 비슷하게 보여졌는지 모르겠지만, 지금도 프로 선수가 되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누가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열심히 훈련에 임했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야구소녀'에서 프로 진출에 실패한 고교 야구부 코치 최진태를 연기한 배우 이준혁./ 사진=조준원 기자
영화 '야구소녀'에서 프로 진출에 실패한 고교 야구부 코치 최진태를 연기한 배우 이준혁./ 사진=조준원 기자
이준혁은 프로 진출에 실패한 고교 야구부 코치 최진태 역으로 열연했다. 프로를 꿈꾸는 주수연을 응원하고 돕는다. 그는 "예전에 한 신인 배우가 저한테 조언을 구한적이 있었다. 그런데 나도 모르게 힘든 이야기를 많이 했던 것 같다. 어쩌면 그 사람은 희망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었을 것"이라며 "'야구소녀' 시나리오를 보고 그 배우에게 다시 연락해서 힘을 주는 이야기를 해줬다. 내가 연기한 최 코치처럼 실제로 어떤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준 것에 기분이 좋았다"고 말했다.

이준혁은 작품을 위해 체중을 증량했다. 그는 "실제 선수들과 매일 연습하고 어깨를 강화시키기 위해 운동하고 살을 찌웠다. 정말 먹을 수 없을 때까지 먹었지만 좋아하는 음식을 많이 먹어서 좋았다"며 웃었다.

이주영과 이준혁은 '야구소녀'를 통해 처음 호흡을 맞춘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이주영은 "촬영 들어가기 전에 준혁 선배와 한 달간 야구 훈련을 해야 했다. 친해진 상태로 촬영에 들어갈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낯을 많이 가리더라. 연습만 열심히 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막상 촬영을 시작하니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다. 사실 1시간 40여분 동안 주수인의 서사로 진행된다는 것에 약간의 부담이 있었는데 준혁 선배님을 비롯해 염혜란, 곽동연 등 모든 배우들이 힘을 주셨다. 큰 예산으로 찍을 수 있는 영화가 아니여서 힘 닿는데 까지 뽑아보자며 똘똘뭉친 마음으로 합심해서 찍었다"고 말했다.
영화 '야구소녀' 포스터./
영화 '야구소녀' 포스터./
이준혁도 "주영 씨는 주수인과 많이 닮았다. 당찬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닮고 싶을 정도로 건강하고 강하고, 열망하는 것에 대해 발산을 잘 한다"며 칭찬했다.

이주영은 "'야구소녀'를 통해 나조차 잊었던 마음을 간과하고 지나갔던 열망을 다시 한 번 복기해볼 수 있었다"며 "여러가지로 좋지않은 상황에 '야구소녀'가 작은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소망했다.

'야구소녀'는 6월 18일 개봉한다.

노규민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