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밀수' 엄진숙 役 염정아 인터뷰
'밀수' 7월 26일 개봉
배우 염정아/사진 = 아티스트컴퍼니
배우 염정아/사진 = 아티스트컴퍼니
하늘빛의 단정한 원피스를 입은 배우 염정아(51)와 대화는 꾸밈 없는 그의 성격을 오롯이 담고 있었다. 더하지도 빼지도 않은 담백한 말투가 영화 속 염정아의 캐릭터와 꼭 닮았다.

염정아는 21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서 영화 '밀수'(감독 류승완) 관련 인터뷰에 나섰다.

염정아는 '밀수'에서 평생 물질만 하다 밀수판에 가담한 해녀들의 리더 엄진숙 역을 맡았다. 어린 시절부터 선장인 아버지 따라 바다를 놀이터 삼아 커온 그녀는 동네 해녀들을 다부지게 지켜온 해녀였고, 살기 위해 밀수판에 가담하게 된다. 염정아는 넘치지 않게, 모자라지 않게 이 같은 진숙 캐릭터 자체가 되어 표현했다.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한 염정아는 배우로서 하나씩 도전하며 넘어서는 것이 즐겁다며 미소를 지었다. "숙제가 주어지고 저는 이걸 해결하고, 넘어서고 할 때마다 스스로 칭찬도 하면서 재미있어요. 지금 제 나이에 물질하는 걸 언제 해 보겠어요? 보통이라면 이런 일을 할 일이 없는 거죠."
'밀수' 스틸/사진 = NEW
'밀수' 스틸/사진 = NEW
영화 '밀수' 스틸/사진 = NEW
영화 '밀수' 스틸/사진 = NEW
'밀수'가 관객의 사랑을 받기를 바라는 이유는 또 다른 '밀수'의 탄생을 바라서다. "'밀수'가 사랑을 받으면 또 이러한 영화들의 제작이 이뤄질 거고, 그게 계속 이어진다면 더 좋지 않을까"라며 웃었다.

호흡을 맞춘 김혜수는 자타공인 '칭찬 요정'이었다. 염정아 역시 "혜수 언니가 칭찬을 참 많이 해주셨다"며 "'너는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 연기하는데 그게 다 전달 돼'라고 해주셨는데, 그게 저한테 최고의 찬사인데 100번도 넘게 해주시더라. 그렇게 제게 힘을 주시는 분"이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배우 염정아/사진 = 아티스트컴퍼니
배우 염정아/사진 = 아티스트컴퍼니
또 '밀수' 메가폰을 잡은 류승완 감독에 대해선 "액션 영화의 대가"라며 "집요하게 끝까지, 원하는 거 나올 때까지 정확하게 디렉팅을 한다. 그래서 배우가 정말 내 연기만 잘하는 현장을 만들어 준다. 다른 걱정 하나도 안 해도 되고 나만 잘하면 된다는 생각을 하게 해 준다"며 엄지를 치켜 세웠다.

"류 감독님 명성에 걸맞는 화려하고 멋있는 액션이 나왔고, 캐릭터가 정말 매력적으로 다양하잖아요. 시원한 바다와 그 동안 보지 못했던 물 속 액션들이 '밀수'가 가진 매력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무엇보다 재미있잖아요. 웃기고. 오락 영화의 미덕 아니겠어요?"

'밀수'는 오는 26일 개봉.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