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연극 '셰익스피어 인 러브'의 자랑은 팀워크다. 출연진 22명 모두가 하나가 돼 앙상블을 이룬다. 이들이 자랑하는 팀워크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게 아니었다. 아침부터 밤까지 연습실에서 같이 웃고 땀을 흘리며 고민 끝에 만들어 낸 케미스트리다.
송한샘 프로듀서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송한샘 프로듀서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CJ 토월극장에서는 연극 '셰익스피어 인 러브'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송한샘 프로듀서, 배우 정문성, 이상이, 김성철, 정소민, 채수빈, 김유정, 송영규, 임형철이 참석했다.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1998년 개봉한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로미오와 줄리엣'이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사랑으로 탄생했다는 유쾌한 상상에서 출발한다.
정문성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정문성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이날 송한샘 프로듀서는 "원작 영화가 재밌었다. 작품이 연극화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관심이 많았다. 원작 혹은 원작과 동일하거나 뛰어넘는 연극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주저 없이 결정했다. 저희가 생각할 때 이 작품은 윌과 비올라의 사랑 이야기이지만, 그 이면을 드려다 보면 꿈을 좇는 자들의 이야기"라고 밝혔다.

정문성, 이상이, 김성철은 16세기 런던, 뮤즈를 통해 잃어버린 예술적 영감과 재능을 되찾고 싶은 신예 작가 윌 셰익스피어 역을 맡았다. 정문성은 "영화도 너무 재밌게 봤고, 대본도 재밌게 읽었다. 오랜만에 하는 연극을 좋은 작품으로 하게 돼 설렜다. 연습하는 내내 열심히 했다. 공연도 재밌게 하고 있다. 행복하고 감사하다"며 웃었다.
김성철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성철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정문성은 "연극을 만드는 사람의 모습을 보여주는 게 저한테는 중요한 부분이었다. 저 혼자만 제 캐릭터를 궁리해와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었다. 연습하는 내내 전부 하나가 돼야 했다. 끊임없이 서로 노력하고 서로 바라보고, 기대야 했다. 서로 큰 노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성철은 "개막 3주차인데, 많은 분이 즐겨주시는 것 같아서 행복하다. 공연 자체가 관객에게 좋은 에너지를 줄 수 있는 것 같아서 이 작품이 참 좋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러닝타임이 2시간 30분 정도다. 온 스테이지 하는 시간은 2시간 20분가량이다. 많은 배우가 무대에 있고, 무대가 휑했던 적이 없다. 그 에너지는 저희가 만들어낼 수 있는 게 아니라 팀 자체가 만들어내는 거다. 하나의 팀이 만든 작품이고, 다 같이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정소민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정소민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정소민, 채수빈, 김유정은 셰익스피어의 사랑이자 부유한 상인의 딸로, 당시 여성에게는 금기됐던 연극배우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당찬 여성 비올라 드 레셉스를 연기한다. 특히 정소민과 김유정은 '셰익스피어 인 러브'를 통해 처음으로 연극 무대에 도전하게 됐다.

정소민은 "오랜 꿈이었다. 그 오랜 꿈을 '셰익스피어 인 러브'라는 좋은 작품으로 이룰 수 있어서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걱정도 많았고 설렘도 컸다. 매 연습, 매 공연 많은 에너지를 받고 있다. 데뷔 이후로 경험하지 못했던 설레고 즐거운 행복한 경험을 하고 있다. 함께 하는 배우들에게 도움을 많이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유정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유정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유정은 "연극을 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다. 꿈같은 존재였다. 큰 무대에서 관객과 만날 기회를 얻어서 감사한 마음이 크다. 그만큼 (무대가) 꿈같은 존재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작품 자체가 원작도 그렇고 이 연극으로 각색된 것도 충분히 좋았다. 그래서 비올라로서의 모습을 고민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좋아해 주시는 관객분들 많아서 그만큼 뿌듯하기도 하다. 함께하는 모든 배우들이 다 좋다. 저도 많은 힐링을 받았다"며 웃었다.

정문성과 김유정의 나이 차는 18살이다. 정문성은 "저희는 배우다. 연습실에서도 마찬가지고 무대 위에서 봤을 때 유정이가 나이 어린 한 사람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제 눈에는 비올라를 연기하는 훌륭한 배우로 보인다. 저 역시 윌리엄 셰익스피어로 보이기 위해 노력했으니 유정이한테도 그렇게 보이길 바란다. 공연하면서 마음을 주고받는 데 문제 된 적 없다"고 덧붙였다.
김유정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유정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유정은 "저 역시도 정문성 배우님과 함께하는 게 개인적으로 영광이라고 생각했다. 무대에 있을 때, 연습실 있을 때, 호흡할 때만큼은 나이 차를 못 느꼈다. 지금도 무대 위에서 서로 의지를 많이 하고 있다. 문제가 안 된다"고 힘을 보탰다.

또한 김유정은 "연습 때 모든 배우, 스태프들과 매일 시간을 보내면서 한 장면, 한 장면 많은 공을 들이고,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만들어가는 과정이 뜻깊은 시간으로 다가왔다. 연습 기간 많은 걸 배웠다. 연습이 끝나는 게 아쉬울 정도였다"고 털어놨다.
김성철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성철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김유정은 "보통 촬영하다 보면 주변의 스태프들이 보이는 느낌이 든다. 무대에 올랐을 때는 순간적으로 내 앞에 있는 한 사람, 내 옆에 있는 많은 배우, 나 자신에게 순간적으로 집중하는 경험을 처음 해봤다"며 "그 경험을 통해서 연기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내가 하는 한 마디, 한 마디가 관객에게 어떤 의미로, 어떤 마음으로 다가갈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좋은 경험도 하면서 많은 걸 배웠다. 앞으로도 그럴 것 같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한편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오는 3월 26일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사진=조준원 기자 wizard333@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