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박수정 기자]
CJ E&M DIA TV 푸드 사업팀(왼쪽부터 손희영 님, 김희진 님, 손일봉 PD)
CJ E&M DIA TV 푸드 사업팀(왼쪽부터 손희영 님, 김희진 님, 손일봉 PD)
지난 12월 5일, 대한민국 MCN 푸드 분야를 이끌어가는 크리에이터들이 모두 모였다. 서울시 서교동 DIA TV 스튜디오에서 푸드 크리에이터 포틀럭(Potluck) 파티가 개최됐다.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서 그림 속 떡처럼 봤던 쿡방, 먹방 콘텐츠의 주인공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니, 군침 가득 고이는 포틀럭 파티는 역시나 맛 좋고 기분 좋게 마무리됐다. 푸드 크리에이터들이 각자 장기를 살린 음식과 애정을 담아 준비한 음식들로 성대한 만찬을 즐겼다.

이들을 모두 한 자리에 모이게 만든 힘은 CJ E&M의 MCN 푸드 사업팀. MCN은 유튜브나 아프리카TV에서 독자적으로 활동하던 1인 창작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수익구조를 만드는 사업으로, 그중 CJ E&M의 DIA TV 푸드 사업은 국내 60% 이상의 점유율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크리에이터가 더 재미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배경에 MCN 사업팀이 든든히 자리하고 있는 것.

‘인터뷰-C’ 6화 김민재X초의 데일리쿡

Q. ‘인터뷰-C’를 진행하면서 가장 즐거울 때는 언제인가요?
손희영님 : 낭만 0인 것 같지만, 일단 성과(조회수)가 잘 나올 때!! 진행 과정에서 고르자면, 생각지 못한 크리에이터들의 인터뷰 실력, 위트를 발견할 때! 크리에이터는 셀러브리티도 아니고, 셀러브리티가 될 필요는 없지만, 크리에이터로서의 편안하게만 있었던 곳을 벗어나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순간들이 무척 즐거웠습니다. 물론, 그 케미스트리를를 이끌어내는 기자님의 역할이 크지만요.
김희진님 : 또 한 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나면 실제 촬영 현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출연자분들의 케미스트리에 따라 결과물이 어떻게 나올지가 결정나요. 그 일련의 과정들이 정말 새롭기도 하고 재미있었어요.
손일봉 PD : 역시 촬영 현장이죠! 출연자가 항상 바뀌니 항상 새로운 프로그램을 촬영하는 느낌이에요.

Q. ‘인터뷰-C’의 매력 포인트를 말해주세요!
손희영님 : 박수정 기자님의 먹방을 볼 수 있다? (웃음) 크리에이터와 셀러브리티 혹은 셰프, 그리고 기자가 한 자리에 모이는 국내 유일의 콘텐츠라는 점, 그리고 내가 평소 보던 크리에이터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트로트를 부르는 더 스쿱, 프로듀서로서의 초의 데일리쿡 등)이 매력포인트죠!
김희진님 : 크리에이터와 셀러브리티, 셰프, 그리고 박수정 기자님이 만났을 때 나오는 다양한 드립과 케미스트리 요소들이 바로 매력 포인트!
손일봉 PD :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끼리 이야기하다보니 다양한 의견이 나와서 좋은 거 같아요.

Q. 앞으로 혹시 시도해보고 ‘인터뷰-C’ 콘셉트가 있나요. 현실 불가능한 것도 괜찮습니다.
손희영님 :
요섹돌과 크리에이터가 모여 야외에서 게릴라 푸드트럭을 진행하는 것! 제이미 올리버를 셰프로 초대하는 것?
김희진님 : 최현석 셰프님과 크리에이터 소프님이 만나서 쿠킹쇼 형태로 함께 한상차리기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예능과 진지함을 넘나들며 재밌는 콘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손일봉 PD : 설현이 나온다면 제가 직접 출연하겠습니다. 모르모트 PD보다 더 망가질 수 있어요. 하하.

CJ E&M DIA TV 푸드 사업팀 (왼쪽부터 손희영 님, 김희진 님, 손일봉 PD)
CJ E&M DIA TV 푸드 사업팀 (왼쪽부터 손희영 님, 김희진 님, 손일봉 PD)
Q. MCN은 푸드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가 있는데요. 그 중에 푸드를 맡고 있으시잖아요. 푸드 분야의 매력은 무엇입니까?
손희영님 :
전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라는 것! 비주얼과 사운드만 있다면 언어가 같지 않아도 전세계에서 그 매력을 어필할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배고플 때 봐도, 배 부를 때 봐도 즐거워요.
김희진님 : 푸드는 무엇보다 영상의 모든 요소들로 오감을 자극해서 식욕을 이끌어내기도 하고, 대리만족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아요.
손일봉 PD : 먹는 게 남는 거죠. 하하. 사실 저는 푸드만 하고 있지 않지만, 손희영님이 진짜 열정적이고 아이디어가 너무 좋고 크리에이터들과 사이도 너무 좋아서 푸드는 앞으로 계속 더 잘될 것 같아요.

Q. 2016년 푸드 MCN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손희영님 :
2015년 쿡방의 시대는 가고 2016년에는 ‘내 집 꾸미기’와 같은 크래프트(Craft), 인테리어 등이 흥행할 거라 하는데요. 쿡방이 계속 지속된다는 걸 보여주고 싶고, 국내를 넘어 더 재미있는 기회들을 마련하여 푸드 크리에이터들의 역량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습니다.
김희진님 : 지금까지 해왔던 것이 하나의 요리를 만들기 위한 재료를 선정하고 다듬는 과정이었다면, 앞으로는 그 위에 어떤 조리법으로 어떤 걸 넣어 맛있게 만들지를 정해가는 단계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Q. 그동안 고생많으셨습니다. 앞으로를 위해 나머지 두 사람에게 한 마디씩 부탁드려요.
손희영님 :
처음으로 콘텐츠 기획을 주도적으로 해보면서 부족한 부분이 정말 많았는데 촬영과 편집으로 이 부족한 부분을 다 감춰주신 손일봉 PD님! PD님 없었으면 어찌했을지요. 진짜 감사합니다. 출연진 확정하랴, 스토리 만들랴, 정말 안 해본 역할이 희진님! 정말 고맙고 내년에도 잘 해봅시다! 마지막으로 ‘인터뷰-C’의 부분 부분을 다 연결해준 인터뷰-C 공식 시냅스와도 같은 박수정 기자님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우리가 해냈어요!
김희진님 : 손희영님, 손일봉 PD님 모두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앞으로도 새로운 사례들 잘 만들어나갈 수 있게 많이 가르쳐 주세요!!
손일봉 PD : 희영님 희진님 둘다 너무 고생 많았어요. 제가 오히려 MCN에 대해 많이 배웠네요. 앞으로 더 기대가 되는 2인 입니다!!!

[인터뷰-C] 크리에이터(Creator)와 셀러브리티(Celebrity) 또는 쉐프(Chef)가 기자(Columnist)와 만나 펼치는 크리에이티브(Creative)한 요리 대담쇼. (편집자주)

박수정 기자 soverus@
사진. CJ E&M DIA TV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