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005930) - 메모리 반도체 산업 1 분기를 저점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동양증권
- 투자의견 : BUY
- 목표주가 : 650,000 원
동사의 실적 및 주가의 Key Factor 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에 있다. 현재 상황으로 보았을 때 반도체 사업부는 2008년 1분기 적자에 돌입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메모리 반도체 산업의 극단적인 상황이 오히려 산업의 구조조정을 앞당기고 있다는 측면에서 동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해외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이 CAPEX 를 감소시킬 수 밖에 없는 이유는 1) 현재 대부분의 업체들이(-) 순현금으로 자금여력이 낮다는 점 2) 메모리 가격이 현재 수준에서 크게 반등하지 않는 한 2008년도 현금흐름으로 CAPEX 를 이어갈 수 없다는 점 3) 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이 우호적이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며, 추가적인 자금조달을 통한 CAPEX 증가는 현재 국내 메모리 업체들과의 기술, 원가 경쟁력을 감안할 때 무모한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이러한CAPEX 감소로 인해 DRAM 산업의 저점은 1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공급 Bit Growth 는Tech Migration 과 수율 상승으로 2분기가 1분기대비 높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하반기 공급 증가율 둔화를 대비한 PC, 메모리 모듈 업체들의 적정재고 Build Up 이 2분기에 예상되기 때문이다.
동사 실적이 1분기를 저점으로 개선추세에 진입할 것으로 보는 기존 전망을 유지하며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50,000원을 유지한다.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상반기 중 저점을 통과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동사는 2008년을 기점으로 ROE 하락국면이 마무리되고 향후 재상승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곧 동사의 적정 PBR 수준이 상승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동사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한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