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가 1월 위키피디아 한국 인기 페이지 랭킹에서 K팝 솔로 1위에 올라 부동의 '소셜킹' 위상을 증명했다.
뷔는 1월 한 달간 총 페이지뷰 230,281회로 한국 솔로 아티스트 페이지뷰 1위에 올랐다.
전체 1위는 설날(구정)이 차지했고, 드라마 ‘The Glory’, ‘환혼(Alchemy of Souls)’, ‘Island’가 각각 2, 3, 7위를 기록하며 K드라마 열풍을 이어갔다.그룹 BTS는 전체 4위에 올라, 뷔는 그룹으로도 개인으로도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K팝 아티스트가 되는 영예를 안았다.
위키피디아는 사용자 참여 형태의 온라인 백과사전으로, 방문자 수인 페이지뷰(Page view)는 미국대선에도 데이터로 사용되는 공인된 소셜 인기지표 중 하나이다. 한국 관련 페이지들의 글로벌 인기도를 알려주는 것이 '위키피디아 코리아 프로젝트 인기 페이지 랭킹'이다.
K팝스타들은 글로벌 인기를 바탕으로 강력한 소셜 장악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 뷔는 특별한 이슈나 활동 없이도 K팝 아티스트 최고의 소셜파워를 자랑한다.
2021년, 2022년 2년 연속 위키피디아에서 가장 많은 페이지뷰를 기록한 K팝 솔로 아티스트도 바로 뷔다.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Google)에서는 2년 연속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아시아 셀럽' 1위에 올랐다.
국내에서도 BTS가 4년 만에 출연했던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록' 방송 후, 뷔는 '비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톱10'에서 BTS 다음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뷔는 tvN 새예능 ‘서진이네’에 전격 합류, 2월 24일 첫 방송을 앞두고 글로벌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김순신 텐아시아 기자 soonsin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