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정국이 전세계 아티스트 중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인물 1위에 오르며 초강력 '소셜 제왕'의 명성을 입증했다.
미국 유명 소셜미디어 분석 및 소비자 시장 정보 플랫폼 '넷베이스 퀴드'(NetBase Quid)는 4월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상위 10명의 아티스트를 공개했다.
이 중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은 4월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전세계 아티스트 중 1위에 이름을 올리며 막강한 소셜 위력을 과시했다.언급량 1위에 오른 정국 외 4월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아티스트에는 세계적인 팝스타들이 대거 속출한 가운데, 3위에 해리 스타일스', 5위, 8위, 9위에는 '테일러 스위프트',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10위에는 컨트리 팝의 여왕 '샤니아 트웨인' 등 전세계 유명 셀러브리티들이 함께 이름을 올리며 눈길을 끌었다.
특히 정국은 4월 한 달 동안 눈에 띄게 부각되는 장기 활동이 없었음에도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을 제치고 소셜미디어 언급량 1위에 오른 것은 강력한 글로벌 인기와 존재감 그리고 뜨거운 화제성을 증명하는 대목이다.
이달(4월) 정국은 글로벌 쇼트 비디오 플랫폼 틱톡에서 '#jungkook'으로 1170억뷰를 넘어서며 20개월 이상 역대 전세계 개인 조회수 1위라는 대기록을 써 내려갔다.정국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첫 개설한 이후 4개월 만에 3700만 팔로워를 돌파했고 2022년 한국 유튜브에서 '최다' 검색된 K팝 남자 아이돌 1위에 오르는 등 소셜에서 눈부신 행보를 펼쳤다.
또 4일 진행된 '2022년 그래미 어워즈'에서 정국은 와이어 퍼포먼스로 '레전드 명장면'을 선사하여 하이라이트 분위기를 단번에 이끌며 그래미 어워즈의 뜨거운 주목 받았다.
그래미 어워즈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2022년 그래미에서 꼭 봐야 할 10가지 순간' 중 하나로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를 뽑으며 "정국은 마치 이날 시상식의 분위기를 살려주기 위해 잠복 중인 액션 히어로처럼 무대로 내려와, 이날 저녁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스파이 콘셉트의 무대를 위한 분위기를 단번에 만들어줬다" 라며 레전드 명장면을 탄생시킨 정국의 와이어 퍼포먼스가 그래미의 밤 하이라이트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강조했고 이어서 "천상의 순간 같은 도입부" 라고 극찬을 표하며 찬사를 보냈다.
정국은 패션 매거진 보그(Vogue) 오스트레일리아가 선정한 '2022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드레서'로 꼽히기도 하는 등 압도적인 화제성을 나타냈다.
한편, 정국은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Google)에서 '5년 연속' 최다 검색 K팝 아이돌 1위, 전세계 유튜브에서 '5년 연속'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1위, 트위터에서는 2017년, 2018년 '한국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인물' 1위, 2019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 된 트윗' 1위, 2020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트윗' 2위에 선정, '핀터레스트'의 미국, 영국, 캐나다 지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K팝 아이돌, 텀블러에서 3년 연속(2018~2020년) K팝 스타 1위 등 전 세계 주요 소셜 미디어에서 1위의 타이틀을 휩쓸며 범접불가한 영향력과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다.
노규민 텐아시아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