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가 하나의 작품을 히트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더 어려운 것은 그 다음을 유지해 나가는 일이다. 혜성같이 등장했던 신인 작가가 어느 순간 행방이 묘연해 지는 경우가 허다한 드라마 시장에서 1996년 MBC 을 시작으로 , , , 에 이어 지난 해 KBS 를 내놓고 올해로 데뷔 14년을 맞이하는 김인영 작가는 보기 드물게 안정된 커리어를 쌓아 온 드라마 작가다. 스릴러, 로맨스,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를 유연하게 넘나들고 심리 묘사와 입체적인 여성 캐릭터가 강점인 그는 특히 에서 어린 시절 용서받지 못한 잘못을 저지른 신도영(김지수)과 그 피해자였던 윤사월(이하나)의 대립과 갈등을 긴박감 넘치게 그려내며 드라마라는 장르에서 작가와 극본이 갖는 힘을 극명하게 보여주었다.

“내가 쓰고 싶은 얘기를 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승률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그는 대중의 감성을 읽으면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잃지 않는 균형감을 지니고 있다. 브레히트의 희곡에서 드라마의 모티브를 떠올리고 발레와 클래식을 좋아해 언젠가는 발레 드라마를 쓰고 싶다는, 무엇을 보든 드라마를 떠올리는 이 열정 넘치는 작가에게도 물론 작가 지망생 시절이 있었다. 이십대 초반 공모전 당선 후 단막극과 을 통해 정식으로 데뷔하기까지, “자신의 한계와 싸우는 건 에베레스트 등반대만 하는 일이 아니야. 나도 매일 주저앉고 싶은 나 자신과 싸우면서 산다구”라는 의 대사처럼 길었던 기다림의 시간 동안 그를 뜨겁게 만들었던 드라마들에 대해 들어 보았다.

MBC
1990, 극본 최성실, 연출 이진석
“1990년에 MBC 라는 작품이 있었어요. 2부작 특집극이었는데 1편에서는 채시라 씨가 70년대 여고생으로 나와서 로맨티스트인 국어 선생님을 짝사랑하고, 음악다방에 가서 클리프 리차드 노래를 듣는 그 당시 얘기를 보여주고 2편에서는 90년대가 배경으로 채시라 씨는 여고 선생님, 최진실 씨는 그 반 학생으로 나와요. 가수 변진섭을 좋아하고 과외 선생님을 짝사랑하고, 입시 스트레스 때문에 가출도 하는 여고생. 그렇게 세대가 다른 두 여자의 이야기를 굉장히 독특한 구성을 통해 흥미로우면서도 찡하게 풀어 낸, 좋은 드라마였어요.”MBC
1990, 극본 최성실, 연출 이진석
“그리고 그 해에 MBC 에도 최진실 씨가 홍학표 씨와 사랑에 빠지는 가짜 대학생 ‘승미’라는 역으로 출연했어요. 당시 드라마에서 여자 캐릭터는 착하고 순종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이 승미라는 애는 계속 거짓말을 하고 물건을 훔치고, 그러다 백혈병으로 죽는 독특한 캐릭터였어요. 그런데 드라마를 보면 승미가 거짓말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 감정을 시청자로서 이해하게 됐던 거죠. 를 보신 분들이 도영이의 거짓말은 나쁘지만 인간적인 연민 때문에 계속 들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다는 게 아마 그런 느낌이었던 것 같아요.”

MBC
1993, 극본 최성실, 연출 이관희
“1993년에 방송된 MBC 의 홍주(김희애)와 진희(최진실) 캐릭터도 좋았어요. 그렇게 뜨겁고 강렬한 여자들, 차별화된 캐릭터에 끌리는 편이에요. 공교롭게도 다 최성실 작가의 작품이고 최진실 씨가 출연했는데, 이런 작품들에는 90년대 드라마 특유의 극적인 스토리가 갖는 힘이 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의 시청률이 높지 않던 초반에는 ‘이런 설정의 드라마가 90년대 초반에 나왔으면 대박 났을 텐데’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요. 하지만 그게 제가 쓰고 싶었던 이야기였고, 뻔해 보이는 설정을 새로운 시각으로 쓰는 게 재미있거든요”

“이제는 유쾌한 이야기로 돌아갈 차례”

지난 해 를 통해 가 선정한 ‘2008년 최고의 작가’로 뽑히기도 한 김인영 작가는 지금 올 하반기에 방영 예정인 MBC 미니 시리즈를 준비 중이다. 에서 좋은 콤비 플레이를 보여주었던 권석장 감독과 다시 만난다. 뚜렷한 콘셉트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발랄한 다음에 강렬한 를 썼으니까 이번에는 유쾌한 이야기로 돌아갈 차례”라며 즐거운 눈빛을 보이는 그의 다음 작품을, 이번에도 역시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글. 최지은 (five@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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