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무한도전’ 472회 2016년 3월 19일 토요일 오후 6시 20분

다섯줄 요약
이번 회 ‘무한도전’은 ‘쇼미더머니5’ 예선을 치르는 정준하의 도전을 그린 ‘힙합의 신(神)’ 특집이었다. ‘행운의 편지’ 특집에서 하하의 미션을 받은 정준하는 큰 부담감 속에서 ‘쇼미더머니5’ 출전을 준비했다. 일일 선생님 지코의 특훈을 받고 멤버들과 예선전 시뮬레이션까지 해본 정준하는 마침내 하하와 수많은 참가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그동안 열심히 준비한 자신의 가사로 무사히 ‘쇼미더머니5’의 예선전을 마쳤다.리뷰
지난 1월 ‘행운의 편지’ 특집이 방송된 이래로 올해 ‘무한도전(이하 무도)’에서 가장 기대되는 미션은 단연 정준하의 ‘쇼미더머니5’ 도전이었다. 무한도전 가요제에서 랩을 선보인 바 있지만 도무지 힙합과는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중년의 가장 정준하와 늘 화제를 몰고 다니는 ‘쇼미더머니’의 만남은 시청자들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이처럼 수많은 관심 속에서 출발한 이번 ‘힙합의 신’ 특집은 오랜만에 ‘무도’다운 도전의 의미를 살리고, 재미와 감동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데 성공한 특집이었다고 평할 수 있다. 방송의 전반부에서는 영화 ‘8마일’의 에미넴을 흉내 내는 정준하의 모습과 지코에게 특훈을 받는 멤버들의 모습을 보여줬는데, ‘MC민지’라는 여성스러운 느낌의 닉네임을 짓는다거나, 멤버들이 서로를 향한 디스랩을 선보이는 상황을 그림으로써 예능적인 재미를 살렸다. 특히 지코의 힙합 수업 부분은 힙합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시청자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그려졌고, 힙합을 지나치게 가볍게 다루지도 않으면서도 유쾌하게 그려내어 균형을 잘 살렸다.

방송 후반부에서는 ‘쇼미더머니5’ 예선 현장이 그려졌다. 그동안 미련할 정도로 열심히 준비를 해왔던 정준하는 멤버들 앞에서 일취월장한 랩 실력을 선보였다. 최고령 참가자인 그는 아들 뻘인 어린 참가자들 사이에서 마음 졸이며 자신의 순서를 기다렸고, 2년 만에 방송에 복귀한 길의 등장에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다. 그리고 마침내 수천 명의 참가자 앞에서 심사위원 쌈디를 마주하며 자신의 랩을 시작하였다. ‘쇼미더머니5’가 방송되기 전이기 때문에 결과가 발표되는 장면은 보여주지 않았지만, 그에게 기꺼이 박수를 보내는 관객들과 벅찬 표정으로 잘했다고 말하는 하하, 그리고 뜨거운 포옹을 나누는 정준하와 길의 모습만으로도 시청자들을 울리기에 충분했다.벌칙 미션으로 출발한 이번 도전이 이토록 시청자의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감동적인 도전이 되리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힙합문외한인 중년의 정준하가 수천 명의 젊은 래퍼들 사이에서 힙합서바이벌 프로그램에 도전하는 것은 그야말로 ‘무모한 도전’이다. 그렇기에 아마도 정준하가 어설픈 랩으로 큰 웃음을 유발하는 장면만을 예상한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참가자들 사이에서 해맑게 손을 흔들며 ‘쇼미더머니’의 군중 신 촬영을 하는 정준하의 모습을 보며 하하가 자신이 원한 그림은 딱 여기까지라고 말한 것은 정준하에게 미션을 준 하하조차도 이 미션이 이토록 진지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처럼 애초에는 장난에 가까웠던 미션이었지만, 정준하는 이번 도전을 결코 가볍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쇼미더머니’는 수많은 청춘들이 꿈을 위해 도전하는 무대이다. 그런 무대에 안일한 생각으로 도전하는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이들에게 실례가 되는 것일 수도 있다. 정준하는 비록 타의에 의한 것이었지만 자신의 도전이 누군가에게 희망이 되기를 바라며 최선을 다했다.

정준하는 어린 참가자들에게 ‘내가 네 나이였다면 도전하지 못했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참가자들의 용기를 칭찬했다. 그러나 박수 받아야 하는 것은 정준하 또한 마찬가지이다. 나이가 들수록 도전은 두려워진다. “나에게 ‘쇼미더머니5’란?”이라는 질문에 ‘수능’이라고 답할 정도로 정준하에게 이번 도전은 부담스럽고 두려운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기꺼이 도전하는 용기를 냈고 최선을 다하였다. 무모하였지만 아름다웠던 정준하의 도전, 그 도전에 박수를 보낸다.

수다포인트
- ‘타요버스’ 랩도 살리는 기적의 긍정왕 지코, 최고의 힙합 스승으로 인정합니다.
- MC유는 랩에도 재능이? 이 남자 대체 못하는 게 뭔가요?
– 자꾸만 머릿속을 맴도는 중독성 최고의 그 가사, “러블리 MC민지~ 러블리 MC민지~”
– MC민지의 예선 결과는 ‘쇼미더머니5’를 통해 확인합시다.

김하늬 객원기자
사진제공. MBC ‘무한도전’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