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며칠 남지 않았다. 이쯤 되면 각 언론사에서 결산 기사를 쏟아낸다. 올해는 어쩌고저쩌고. 텐아시아도 빠질 수 없어 준비했다. 올해 스크린에서 벌어진 일들을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성적표를 작성했다. 1~6월 전반기, 7~8월 ‘빅4’, 9~12월 하반기로 나눴다. 매년 마찬가지지만, 올해도 많은 말들과 기억할 만한 성적이 새겨졌다.

# 2014 스크린 성적표 1~6월편

올 1~6월 기억할 만한 성적은 ‘겨울왕국’이다. 애니메이션 최초 1,000만 돌파라는 것과 함께 ‘렛 잇 고’(Let It Go) 열풍을 가져왔다. 이제 갓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는 어린 아이들조차 ‘렛 잇 고’ 한 소절을 따라 부를 정도다. ‘변호인’도 1월 1,000만 관객을 넘었지만, 12월 개봉 작이라 패스했다.‘수상한 그녀’는 심은경을 기억하게 했다. 심은경은 스무살 꽃처녀의 몸으로 돌아간 욕쟁이 칠순 할매를 연기했다. 말도 안 되는, 제목 그대로 수상한 그녀인 오두리는 심은경의 옷을 입고 전 국민의 기억의 강타했다. 심은경은 그야말로 최고의 성적표를 손에 쥐었다.

올 전반기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사건은 ‘어벤져스2’의 국내 촬영. 완성본에서 어떻게 서울이 그려질지 모르지만, 어쨌든 할리우드 대형 블록버스터의 일정 지분을 서울이 담당했다는 점이 큰 의미다. 물론 이 성적표는 2015년도에 나온다. 국내 배우 수현도 그 지분을 일부 나눠 가졌다.

직배사와 극장 간 부율 문제는 전반기 ‘다툼’으로 기록된다. 이 때문에 워너브러더스코리아의 ‘레고무비’는 서울 지역 CGV, 롯데시네마에서는 볼 수 없었다. 다툼의 원인 ‘머니’(돈) 때문. 지난해부터 이어졌던 부율 문제가 워너브러더스코리아의 강력 대응으로 불거진 셈이다. 이미 영세한 수입사들은 극장의 요구를 받아들인지 한참이다.예상외의 성적표를 받아든 영화는 ‘끝까지 간다’다. 평가와 흥행, 두 가지에서 모두 기대 이상이다. 이선균과 조진웅, 물론 연기 잘하는 배우란 사실은 변함없다. 그리고 개봉 전 평가도 좋았다. 그래도 흥행에는 물음표였으나, 그 물음표를 느낌표로 당당히 바꿨다.

전반기 복귀로 손꼽을 수 있는 인물은 김희애와 현빈이다. 김희애는 오랜 스크린 공백을 깨고 ‘우아한 거짓말’로, 그것도 성공적으로 돌아왔다. 또 현빈은 군 제대 후 첫 작품으로 ‘역린’을 선택했다. 성적보다 복귀에 초점을 맞춘 건 아닐 진데.

# 2014 스크린 성적표 7~8월편
‘군도’ ‘명량’ ‘해적”해무’ 시계방향

7~8월 극장가는 ‘빅4’로 정리된다. ‘군도’ ‘명량’ ‘해적’ 그리고 ‘해무’까지 그 어느 해보다 올 여름 ‘빅4’의 위상은 화려했다. 이전에도, 앞으로도 이 같은 라인업은 두 번 다시 오기 힘들 것으로 예측된다. 뚜껑을 열기 전, 가장 강세가 점쳐졌던 작품은 ‘군도’였고, 가장 약세는 ‘해적’이었다. 하지만 성적표는? 모두 알다시피 ‘명량’ ‘해적’ ‘군도’ 그리고 ‘해무’다.

‘군도’의 출발은 엄청났다. 충무로가 예상했던 것만큼. 그러나 그 파급력이 오래가지 못 했다. 기대가 컸던 만큼(그것도 엄청나게), 실망도 그에 비례했다. ‘군도’의 초반 싹쓸이에 나머지 ‘빅4’는 다 벌벌 떨었을 거다.‘명량’은 ‘군도’ 이상의 출발을 보였다. 그리고 파급력도 오래 갔다. 전무후무한 1,700만 흥행이 ‘명량’이 받아든 성적표다. 개봉 전 ‘불안’이 공존했던 ‘명량’이지만, 김한민 감독의 뚝심과 최민식의 묵직함이 관객들을 마음을 흔들었다.

‘명량’의 쓰나미에 ‘해적’은 가라앉을 줄 알았다. ‘군도’ ‘명량’ 그리고 ‘해적’까지 이어지는 사극의 피로도도 한몫했다. 그런데 유일한 ‘코믹’이란 승부수가 ‘명량’ 쓰나미를 이겨냈다. 그리고 기어코 800만 이상의 성적표를 얻었다. ‘명량’도 ‘명량’이지만, 올 여름 ‘빅4’의 진짜 승부사는 ‘해적’이다.

‘해무’는 분위기가 너무 우울했던 탓일까. 아니면 ‘명량’ ‘해적’에 이어지는 배에 멀미가 났던 걸까. ‘해무’는 짙은 안개를 헤치고 나오지 못했다. 박유천은 신인상을 휩쓸고 있지만, 성적표는 만족스럽지 않다.‘빅4’ 속에서 기억해야 할 작품은 ‘비긴 어게인’이다. 개봉 때가 기억난다. ‘해무’와 같은 날 개봉해 스크린을 잡지 못해 울상이었던 그 순간을. 메인 테마곡은 ‘로스트 스타스’(Lost Stars)‘겨울왕국’의 ‘렛 잇 고’와 함께 올해의 OST다.

# 2014 스크린 성적표 9~12월편


크리스토퍼 놀란은 정말 국내 극장가를 ‘놀라게’ 했다. 이미 놀란의 이름만으로도 흥행의 반을 먹고 갔고, 스크린에 펼쳐진 우주는 ‘역시’였다. 평가는 뒤로하고, 대중에게 놀란은 ‘놀람’이었다. 외화 네 번째 1,000만 영화 타이틀도 곧 현실화 될 전망이다.

하반기 논란은 ‘다이빙벨’이다. 세월호 사건을 기록한 이 다큐멘터리는 부산영화제 상영을 두고 시끄러웠다. 그리고 곧바로 이어진 개봉 때도 마찬가지. 상영관을 내주지 않는다며 불만을 토해내기도 했다.

7~8월 ‘비긴 어게인’이 다양성 영화의 파란을 일으켰다면, 하반기에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가 신드롬을 부르고 있다. 처음으로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치곤 많은 개봉관수(횟수)를 확보했다. 그렇다고 다 좋은 성적표를 받아드는 건 절대 아니다. 여하튼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여러 편의 기대작에게 ‘강을 건너’라고 암묵적 메시지를 보내는 것처럼 보인다.

2014스크린 성적표② 아이돌편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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