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한, 나영석, 신원호, 여운혁, 성치경, 김병욱 PD(왼쪽위부터 시계방향)

‘커피프린스 1호점’을 연출한 이윤정 PD의 MBC 퇴사가 확정됐다.

이윤정 PD가 최근 MBC에 제출한 사직서가 16일자로 수리되면서, 이 PD는 프리랜서 신분으로 tvN측과 새 드라마 연출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이 PD는 1997년 MBC 입사 이후 ‘베스트극장-태릉선수촌’(2005)을 시작으로 ‘커피프린스 1호점’(2007), ‘골든타임’(2012) 등 여러 작품에서 감각적이고 섬세한 연출로 주목받았다.

최근 지상파 PD들의 프리랜스 선언이나 케이블, 종합편성채널로의 이적이 잇따르고 있다. 과감하게 방송사를 뛰쳐 나온 일부 PD들이 기획 또는 제작한 프로그램들이 좋은 성적을 거둬 눈길을 모았다.

방송사 이적 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스타 PD로는 CJ E&M에서는 이명한 사단이 대표적이다. KBS 23기 공채 PD로 입사한 이명한 PD는 ‘자유선언 토요대작전, 산장미팅-장미의 전쟁’, ‘스타 골든벨’, ‘해피선데이’를 제작하며 KBS 예능 황금기를 이끌었다.이명한 PD가 2011년 CJ E & M으로 둥지를 틀면서 신원호 PD, 나영석 PD 등 이명한 라인으로 불리는 KBS 예능 PD들도 잇따라 거취를 옮겼다. KBS2 ‘해피선데이’가 주말 예능 최강자로 군림하던 시절, 나영석 PD가 ’1박2일’을, 입사 동기 신원호 PD가 ‘남자의 자격’을 연출했었다.

CJ E & M으로 자리를 옮긴 뒤 이들은 신원호PD는 드라마에 도전해 ‘응답하라1997′, ‘응답하라1994′ 시리즈로 케드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나영석 PD도 ‘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까지 내놓으며 연타석 홈런을 쳤다. 이명한 PD가 이들 프로그램의 책임 프로듀서로 힘을 실었으며, KBS 시절부터 이들과 함께 했던 이우정 작가가 드라마와 예능을 오가며 감각과 실력을 뽐냈다.

종편에서도 지상파 출신 PD들의 바람이 거세다. JTBC는 개국 당시 여운혁, 임정아, 성치경 등 MBC PD들이 대거 이적해 화제가 됐다. 이들은 JTBC가 지상파를 위협하며 예능 강세를 떨치는데 기틀을 잡았다.여운혁 PD는 이른바 종편식 떼 토크쇼의 원조격인 ‘닥터의 승부’ 를 시작으로 ‘신동엽 김병만의 개구쟁이’, ‘신화방송’, ‘소녀시대와 위험한 소년들’, ‘히든싱어’, ‘남자의 그 물건’, ‘썰전’ 등 내놓는 프로그램마다 화제를 모았다.

MBC ‘느낌표’와 ‘무릎팍도사’를 통해 여운혁 PD와 호흡을 맞췄던 성치경, 방현영 PD는 JTBC에서 각각 ‘유자식 상팔자’와 ‘적과의 동침’을 만들어냈다. ‘황금어장’을 이끌었던 임정아 PD는 ‘남자의 그 물건’을 연출했다. KBS에서 ‘불후의 명곡’을 연출했던 조승욱 PD는 JTBC로 이적 후 오디션 프로그램 ‘메이드 인 유’와 ‘히든싱어’ 등을 선보이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트콤의 대가’로 불리는 김병욱 PD는 MBC에서 라디오 PD로 시작해 이후 SBS 예능국으로 옮겼다가 프리랜서로 전향했다. 그는 SBS에서 ‘LA아리랑’을 연출 한 뒤 1997년 퇴사, 이후 ‘순풍 산부인과’, ‘웬만해선 그들을 막을 수 없다’, ‘똑바로 살아라’, ‘ 하이킥’ 시리즈 등을 연이어 성공시키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선보였다.새로운 환경에서 색다른 시도에 나선 PD들이 예능의 흐름을 바꾸면서 이적에 합류하는 PD들도 늘고 있다.

지난 2005년 KBS에 입사한 후 KBS2 ‘해피선데이-1박2일’ 조연출을 담당했던 신효정PD도 경력 공채 지원을 통해 SBS에 입사했다가 올해 초 CJ E&M으로 이적했다. KBS2 ‘해피선데이’, ‘미녀들의 수다2′, ‘자유선언 토요일’,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 등 다수 인기 예능프로그램을 연출해 온 고PD가 CJ E&M행을 택했다.

지난 2월 MBC ‘나혼자 산다’ 연출을 맡았던 오윤환 PD와 ‘무한도전’ 조연출 마건영 PD가 MBC를 퇴사해 JTBC로의 이적했다. ‘파스타’, ‘골든타임’, ‘미스코리아’ 등을 연출한 권석장 PD 도 MBC를 떠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글. 최보란 orchid85a@tenasia.co.kr
사진제공. MBC, KBS, tvN, JTBC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