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상승 패러다임 분석 - 지금은 시작일 뿐이다...우리투자증권
● 한국주식시장은 수급 Paradigm 호전국면으로 Investment Clock상 1시~2시 수준이다
현재 한국 주식시장은 Earnings 와 Valuation의 변화가 없더라도 주가가 상승하는 전형적인 ‘수급 Paradigm 호전국면’ 이라고 판단한다. 더구나 역사적 고점 부근에 위치한 상황에서 경기회복 가능성과 금리의 상승 가능성으로 Investment Clock상 1시~2시 수준일 것으로 추정한다. 현 상황은 1970년대 말~1980년대 초 장기 대세 상승을 시작하던 미국시장 상황과 매우 유사하다. 70년대말 80년대 초의 미국경제는 경기회복세가 뚜렷하지 않고 오히려 위축되었으며, 기업의 Earnings 역시 개선되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관화 장세로 불리우는 수급 Paradigm의 변화로 인해 장기 빅랠리로 들어섰다.
● 장기 상승 1단계인 ‘수급 Paradigm 호전국면’이 진행 중인 4가지 이유
한국시장도 1970년대말 미국처럼 기관화장세가 열리면서 다음과 같은 네가지 측면에서‘수급 Paradigm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1) 개인들의 투자비중이 급감
2) 기관의 주식보유비중의 증가
3) 주식시장을 떠났던 개인들이 간접투자상품을 통하여 돌아오기 시작
4) 주식시장의 공급 감소
● 필수소비재, 경기관련 소비재와 IT업종에 주목하라
현재 KOSPI의 12개월 Forward PE는 199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어 사상최고치를 갱신시도하는 KOSPI와 극단적인 대조를 이루고 있다. 만약 애널리스트들의 실적추정이 맞다면 극단적으로 낮은 12개월 Forward PE는 KOSPI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수급 Paradigm호전국면’에서는 대세상승기의 미국시장과 유사하게 섬유의복, 유통, 음식료, 헬스케어, 엔터테이먼트 등 필수소비재 및 경기관련 소비재와 반도체/전기전자업종과 같은 경기에 민감한 IT업종에 주목할 것을 권한다.
** 본 한경브리핑 서비스는 거래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보의 오류 및 내용에 대해 당사는 어떠한 책임도 없으며, 단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