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18년만 빚 69억 모두 청산
개인회생·파산 없이 빚 갚은 스타들 누구?
이상민, 혜은이, 신동엽./사진=텐아시아DB
이상민, 혜은이, 신동엽./사진=텐아시아DB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이 69억 빚을 완전히 청산하며 18년 만에 '빚쟁이' 꼬리표를 뗐다. 늘어나는 빚과 명품 신발, 비싼 월세 살이 등으로 '거짓 가난 논란'에도 휩싸였지만, 끝까지 파산 신청을 하지 않고 꾸준히 채무를 변제한 건 박수받아야 할 일이다. 이상민처럼 적게는 수십억, 많게는 100억 이상의 빚을 지고도 끝까지 책임을 다해 빚을 청산하는 데 성공하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 스타들이 있다.

이상민은 최근 방송된 JTBC 예능 '아는 형님'을 통해 2005년 사업 실패로 지게 된 69억 빚 청산을 자축했다. 그는 '상민이는 오랜시간 여러가지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고 드디어 오랜 빚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되어 행복해를 7번 크게 외치게 됐어!'라는 '됐어 노트'를 당차게 수행했고, 강호동을 비롯한 멤버들 모두에게 많은 축하를 받았다. SBS '미운 우리 새끼'를 통해서는 파주집을 떠나 용산의 새집으로 이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빚은 다 갚았지만, 아직 월세살이라고 밝힌 이상민은 가벼운 마음으로 새로운 인생 시작을 예고했다.
사진=JTBC '아는 형님' 방송 화면.
사진=JTBC '아는 형님' 방송 화면.
신동엽도 사업 실패의 대표적인 아이콘이다. 그는 2004년에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설립했지만, 동업자의 배신으로 빚을 떠안았다. 여기에 기능성 운동화 가맹점 사업도 실패하면서 약 80억 원의 빚을 지게 됐다. 이후 2012년부터 지상파, 케이블을 가리지 않고 매해 프로그램 10개씩 출연하며 3년 만인 2014년에 약 80억 원 빚을 청산했다.

그는 17일 방송되는 MBN 예능 '쉬는부부'에서 오랜만에 과거 사업 실패 당시를 떠올렸다. 돈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연을 부부의 사연을 보던 중 김새롬이 "신동엽만 공감 못할 것"이라고 하자 ""예전에 제 기사 못 보셨어요?"라고 발끈한 것. 그러면서 신동엽은 "그 얘기 다시 꺼내면 여기서 대성통곡하고 녹화를 진행 못 한다. 사채가 뭔 줄 아냐"며 고개를 숙이고 우는 시늉까지 했다. 사업 실패 경험을 웃음으로 승화시킨 신동엽이지만, 당시의 힘듦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대목이다.
사진=채널A '금쪽상담소' 방송 화면
사진=채널A '금쪽상담소' 방송 화면
가수 혜은이는 전 남편 김동현의 수백억 빚을 떠안고 대신 갚아줬다. 혜은이는 김동현의 영화 제작 실패, 부동산 개발 사업 실패 등으로 고통받았고 보증을 섰다는 이유로 빚을 짊어지게 됐다. 빚은 현재 금액으로 환산할 때 약 200억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에 혜은이는 아파트 50평짜리 5채와 부모님까지 팔았고, 30년 동안 밤무대 행사를 다니며 김동현의 빚을 책임졌다.

자신이 벌려놓은 빚이 아님에도 파산 신청 없이 묵묵히 빚을 갚았고, 이혼 후에도 "김동현은 그렇게 나쁜 사람이 아니다"라고 두둔하는 대인배 모습을 보인 혜은이. 이로 인해 1년 반 동안의 칩거 생활, 스트레스성 공황장애가 왔음에도 신용 회복 후 카드를 발급받고 환하게 웃는 모습에 많은 응원이 쏟아졌다.
사진=SBS 플러스 '쩐당포' 방송 화면.
사진=SBS 플러스 '쩐당포' 방송 화면.
개그맨 김학래, 임미숙 부부도 파산 직전까지 갔다가 '대박'을 쳤다. 과거 김학래는 피잣집, 고깃집, 미사리 라이브 카페 등 사업과 주식 투자 모두 실패하고 지인의 빚보증까지 섰다가100억원까지 빚이 불어났다. 이로 인해 부부 관계에도 위기가 찾아왔지만, 망연자실한 김학래에게 손을 건넨 건 결국 아내 임미숙이었다. 두 사람은 상의 끝에 중식당을 차렸고, 그 식당이 대박을 치면서 19년 만에 빚을 모두 청산했다.

배우 이병헌은 1990년대 건설업을 하던 아버지가 IMF 부도로 일주일만에 세상을 떠난 후 아버지 남긴 빚 10억원 이상을 떠안았다. 그는 빚을 갚기 위해 로보캅 의상을 입는 등 다소 우스꽝스럽거나 이미지에 부담이 되는 광고도 마다하지 않았고, 나이트 클럽 활동까지 하면서 3년 만에 빚을 청산하고 집까지 마련했다.

연예인들도 빚을 짊어지게 되면 회생과 파산을 신청하는 경우가 있다. 현진영부터 윤정수, 심형래, 박효신, 강성훈 등이 갚을 능력이 없다며 신청했다. 이것이 잘못됐다는 것은 아니나, 채권자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파산 신청 없이 끝까지 갚아낸 이들에게 더욱 큰 박수가 쏟아져야 하지 않을까.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