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영우 PD, 재미있는 시사·고발 프로그램 탄생
"가면? 좋은 장치라고 생각"
김용만X김숙이 짚어주는 '관전 포인트'
사진제공=SBS
사진제공=SBS


'그것이 알고싶다', '궁금한 이야기 Y' 등 시사·고발 프로그램을 이끌어 오던 류영우 PD가 새로운 포멧의 프로그램으로 찾아왔다.

15일 SBS 블라인드 가면 토크쇼 '호구들의 비밀과외'(연출 류영우)의 기자간담회가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열렸다. 이날 류영우 PD를 비롯해 김용만, 김숙 등이 참석했다.

'호구들의 비밀고외'는 각종 업계의 전문가가 반면교사로 나서 토크를 펼치는 프로그램. 우리의 일상과 맞닿아있는 주제를 다룬다는 점과 업계의 치부와 어두운 면을 가감 없이 공개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류영우 PD는 "살다보면 다양한 거래들과 경험들을 한다. 그러다 보면 호구 잡힐 일들이 많은데 업계 고수분들께 비밀 과외를 받아보면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고안했다"며 기획 의도를 밝혔다.

그는 많은 파일럿 프로그램 가운데 '호구들의 비밀과외'만의 특장점에 대해서 "일종의 '폭로쇼'를 예능인들과 볼 기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센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데, 생활에 도움도 되고 재미있다"며 "재미는 물론이고 어디서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일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폭로 쇼'인 만큼 해당 업체의 반발 또한 예상된다. 류영우 PD는 이에 대해 "그간 많은 제보들을 받았고, 팩트체크를 위해 취재도 함께 진행했다"며 "많은 분들이 사실 관계를 체크 해주셨고, 신뢰성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종의 업계폭로지 않냐"며 전문가들이 가면을 쓰고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소한의 신변보호 장치기도 하고, 그 분들도 가면을 쓰시니 말할 때 편해 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수위가 세졌다. 좋은 장치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호구의 비밀과외'는 2편으로 이뤄진 파일럿 프로그램. 류영우 PD는 정규 편성이 될 확률에 대해 "제 마음은 100%인데 시청자분들이 평가해 주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규편성이 되면 영역을 좀 더 확장해 보고 싶다"며 "생활 밀접하고 다양한 주제들,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부분을 하고 싶다. 프로그램이 유명해져서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나와주셨으면 한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김용만과 김숙은 '호구의 비밀과외'의 관전 포인트를 짚어줬다. 먼저 김숙은 "20살 이후에는 누군가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보기 어렵더라"며 "일상 생활에 필요한 과외가 '호구의 비밀과외'"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이 세상을 모르고 살았나' 하는 배움의 기쁨을 얻었다. 재미있는 과외나 교육방송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며 "본인이 많이 안다고 해도 놀라실 만한 내용이 많이 나올 것이다. 진짜 신기한 내용이 많이 나온다"고 말했다.

김용만은 "자신의 호구 점수를 체크해 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만약 시청자라면 진행하는 저도 그랬듯 본인의 호구 점수를 체크해 볼 것"이라며 "다 아는 내용이라면 호구가 아니실 것이다"라고 귀띔했다.

이어 "저도 진행을 하면서 느꼈던 게 내가 모르는 얘기가 상당히 많더라"라며 "'그알'을 보면 충격적인 큰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저희가 감정 이입을 많이 못 하는데 '호구의 비밀과외'는 실생활에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내 호구점수를 보는 재미가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두 사람은 주변 지인 중에 '호구의 비밀과외'를 추천해 주고 싶은 '호구'를 꼽았다. 김숙과 김용만은 "지석진"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한 뒤, 김용만이 부연 설명을 이어갔다. 그는 "석진이는 저랑 같이 해외 여행도 많이 다녀서 일화가 많다"며 "예를들어 누구도 사지 말라던 악어 지갑을 사 왔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종이를 압축해서 만든 지갑이더라. 비가 오는 날은 수분을 머금어서 불어버린다. 그외에 많은 호구짓을 많이 했다"고 폭로했다.김숙은 "송은이 씨는 생각보다 똘똘하기 때문에 이영자 씨를 추천한다"며 "이영자 씨는 성격이 시원시원해서 괜찮은 것 있으면 '그래유 10개만 줘봐유' 한다. '여기서 저기까지 주세요' 이런 식이다. 나중에 '숙아 나 사기맞은 것 같다'고 한다. 그래서 추천한다"고 말했다.

'호구들의 비밀과외'는 15일(월) 밤 9시, 17일(수) 밤 10시 30분에 방송된다.

서예진 텐아시아 기자 ye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