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바운드' 홍순규 역 김택 인터뷰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인터뷰 ②에 이어서

배우 김택이 영화 '리바운드'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상대 팀 에이스 허훈 역을 맡은 이석민에 대해 언급했다.

최근 서울 중구 중림동 텐아시아 사옥에서 영화 '리바운드'(감독 장항준)에서 홍순규 역을 맡은 김택과 만났다.

'리바운드'는 2012년 전국 고교농구대회,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던 최약체 농구부의 신임 코치와 6명의 선수가 쉼 없이 달려간 8일간의 기적 같은 이야기다. 2012년 부산 중앙고가 대한농구협회장기 전국 중, 고교농구대회에서 일궈낸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김택이 연기한 홍순규는 점프력만 좋은 축구선수 출신의 괴력센터다. 즐라탄 등과 같은 축구선수가 되고 싶었지만, 농구에 완벽하게 맞는 피지컬 덕분에 강양현 코치(안재홍 역)의 눈에 띄어 얼떨결에 농구부에 입단한다.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농구선수 출신인 김택은 "제가 농구선수가 아닌 배우로서 순규로서 연기를 해야 했기 때문에 내 실력을 다 접어두고 캐릭터에 맞게끔 디자인하기 시작했다. 설정상 순규는 농구를 잘하지 못하는 캐릭터였다. 왼손잡이였고, 포지션도 그렇고 플레이 스타일도 실제 저와 비슷했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홍순규 선수의 영상을 찾아보고 플레이를 많이 연구했다. 그 선수의 습관 등을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딱 촬영에 들어간 순간 실제 촬영했던 경기장이 선수로 뛰었을 때 대회를 나갔던 곳과 같은 곳도 있었다. 그래서 감회가 새로웠다. 부산 중앙고 역시 중학교 때였나 전지훈련을 갔었던 기억이 있다. 그때 풍경이 향수를 불러일으키면서 확 (감정이) 올라오더라"고 덧붙였다.

김택은 이신영, 정진운, 정건주, 김민, 안지호와 함께 3달가량 합숙하면서 '리바운드' 촬영 준비를 했다고 했다. 그는 "영화 속에서 저희가 한 팀이지 않나. 아무런 준비 없이 촬영하면 합도 안 맞을 테고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촬영 전부터 기술 훈련, 체력 훈련을 했다. 또 경기 중에 사용하는 패턴을 만들었다. 실제 경기에서 제가 썼던 패턴들 전술을 연습하고, 수 백개의 영상을 찍었다"고 했다.

또한 김택은 "3개월 정도 준비하면서 저희의 마음은 농구 선수, 운동부였다. 그때 기분은 선수 때로 돌아간 줄 알았다. 그만큼 농구를 만들었다. 그 시간이 있었기에 촬영할 때 따로 합을 맞추지 않아도 손발이 딱 맞았다. 그 모습이 영화에 참 잘 담긴 것 같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택은 극 중 정건주와 함께 붙어 있는 신이 많다. 그는 "실제로도 제일 친하기도 했다. 형이 저한테 많이 다가와 줬다. 사실 제가 낯을 가리는 성격이다. 숫기도 없고 말도 못 하고 있는데, 형이 먼저 다가와 줬다. 친해지지 않으면 시너지가 안 날 것 같았다. 그래서 따로 촬영 전에 농구를 하러 가기도 하고, 게임도 같이했다. 아직도 계속 연락하고 있다"고 했다.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김택 /사진제공=(주)바른손이앤에이
김택은 "건주 형이랑 촬영할 때도 계속 붙어 있다. 덤앤더머, 하와 수처럼 계속 붙어 있다. 실제로 잘 맞았다. 서로 '이렇게 해볼까?, '저렇게 해볼까?'라고 아이디어를 내면서 좋다고 했다. 점점 합을 맞추면서 베스트를 찾아갔다. 의견이 단 한 번도 부딪힌 적이 없었다. 형한테 많이 배웠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리바운드'에는 실제 농구 선수 출신들이 많이 투입됐다고. 김택은 "출연진 중에 실제 선수 출신들이 20~30명 출연했다. 그러다 보니 영화상의 완성도가 높아졌다. 농구를 잘 아는 분들도 허술하게 보지 않고, 실제 경기처럼 박진감을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극 중 부산 중앙고와 결승에서 만난 용산고 선수 중 허훈 역을 맡은 이석민은 김택과 중앙대학교 동기다. 이석민은 중앙대에서 명지대로 편입해 선수로 뛰었다. 2021~2022 시즌 KBL 신인 드래프트에 참가했지만, 프로 지명을 받지 못했다. 최근 이석민 SNS에 허훈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농구선수 시절 롤모델이었던 허훈 선배님 역할을 맡아서 행복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남기기도.

김택은 "석민이는 저랑 절친이자 베스트 프렌드다. 매일 전화하는 사이다. 처음에는 그 친구가 허훈 역할을 맡게 될 줄 몰랐다. 허훈 선수의 역할을 하려면 상대 팀 에이스니까 농구 실력도, 연기 실력도 있어야 하지 않나. 그 친구가 역할을 맡게 되면서 정말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매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석민이) '선서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할까?'라고 물어보더라. 저도 잘 모르지만, 방 안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눴다. (이석민이) 촬영 때 처음이니까 긴장을 많이 했다. 친구랑 촬영해서 더 재밌었다. 영화를 보니 친구가 상대 팀 에이스로 나왔다. 영화를 보는데 땀을 같이 흘렸던 친구니까 웃음이 나왔다"고 전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