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규현, 제니/사진=텐아시아 사진DB
가수 규현, 제니/사진=텐아시아 사진DB
그룹 슈퍼주니어부터 그룹 블랙핑크까지 기존 소속사와 재계약을 하지 않고 그룹 활동과는 별개로 개인 활동을 진행하거나, 소속사를 옮기는 아티스트가 많아지고 있다. 여러가지 이유로 자신의 길을 걷지만 결과는 매번 달라진다. 자유로운 활동으로 아티스트로서 정체성을 더 뚜렷히 하는 사례가 있는가하면, 예전만큼의 흥행을 못하면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들기도 한다.

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 예성은 27일 방송되는 MBC 예능 프로그램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멤버들이 기존 소속사인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개인 활동 계약을 해지한 이후 근황을 전할 예정이다. 방송 예고편에 따르면, 예성은 "멤버들이 그동안 못 했던 혼자만의 음악 활동을 데뷔 19년 차에 접어들어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가수 규현/사진제공=안테나
가수 규현/사진제공=안테나
소속사를 나간 멤버 중 한 명인 가수 규현은 지난 1월 JTBC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에 출연해 소속사 안테나로 이적한 후 있었던 이야기를 풀어냈다. 그는 "난 영원히 SM이다. 핑크 블러드가 흐르고 있다. 핑크 블러드 안에 옐로우 피가 흐르게 된 것"이라면서도 "SM 때는 광고를 많이 찍은 적이 없다. 갑자기 광고가 들어오더라. 증권 쪽 광고다. 너무 행복하다"며 소감을 전했다.

규현은 지난달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와플 - STUDIO WAFFLE'의 '봉고라이브' 콘텐츠에서 새로 옮긴 소속사 안테나 내 수평적 인간 관계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회사마다 장단점이 있는 거 같다. 우리 회사 같은 경우엔 작지만 가족적인 느낌이 좀 더 강하다. 얘기를 했을 때 전달되는 체계가 간소화되어있다 보니까 대표님한테까지 가는 게 한 방에 가기도 한다"고 말했다.

규현은 이적 후 국내외 음원 성적도 훌륭해 소속사 이적의 바람직한 사례로 남았다. 지난 1월 안테나 이적 후 처음으로 발매한 앨범인 '리스타트'(RESTART)가 초동 4만장을 돌파하며 솔로 커리어 하이를 달성했다.

타이틀곡 '그렇지 않아'는 발매 다음 날 오전 음원 차트에서 오전 멜론 차트에서 16위에 올랐다. 다만 오후에는 40위까지 떨어지면서 아쉬움을 남기기도 했다. 국내 성적의 아쉬움은 해외 성적으로 달랬다. '리스타트'는 전 세계 14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1위를 기록했고 월드와이드 아이튠즈 앨범 차트 3위에 올랐다.
가수 청하/사진제공=모어비전
가수 청하/사진제공=모어비전
가수 청하도 새로 옮긴 소속사 관계자와 관계가 돈독하기로 알려졌다. 청하는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에 출연해 이적한 소속사 '모어비전' 의 수장인 래퍼 박재범과 훈훈한 미담을 언급했다.

청하는 "내가 데뷔 때부터 헤어와 메이크업 선생님을 못 바꾸는 게, 잘못 바꿨다가는 아예 다른 얼굴이 되는 스타일이다. 그런데 박재범이 기존 스태프들을 함께 고용해주셨다. 너무 감사하다"고 밝힌 것. 이어 그는 "실장님이 나에게 어떤 걸 제안하셨는데, 내가 '지금은 부담스럽다'고 솔직하게 답했다. 그랬더니 실장님이 '확인 고맙다. 내가 잘 정리하겠다'라고 해주셨다. 그게 아주 감동적이어서 길을 걷던 중 울었다"며 소속사에 대한 신뢰를 드러냈다.

하지만 청하가 소속사를 옮긴 후 처음으로 발매한 '이니 미니'(EENIE MEENIE)는 직전 작인 정규 2집 'Bare&Rare Pt. 1'에 비해 낮은 성적을 남겨 아쉬움을 남겼다. 신작 '이니미니'의 최고 순위가 멜론의 실시간 차트 48위인 반면, 'Bare&Rare Pt. 1'의 최고 성적은 동일 차트 기준 30위다.
래퍼 제시/사진제공=모어비전
래퍼 제시/사진제공=모어비전
래퍼 제시는 청하와는 반대로 이적 후 음원 차트 성적은 유지하는 가운데, 소속사와 불화설이 떠올랐던 경우로 꼽힌다. 제시는 2019년 8년간 계약을 이어온 YMC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잇지 않고 싸이가 수장인 소속사 피네이션으로 이적해 3년간 활동했다. 지난해에는 청하와 같은 소속사인 모어비전으로 이적했다가 지난 1월 전속계약 종료를 알려 모어비전의 수장 박재범과 불화설이 돌기도 했다. 이에 박재범과 제시는 적극적인 해명에 나섰지만, 제시가 방송에 출연해 "싸이도 박재범도 둘 다 싫다"고 언급해 불화설이 재점화된 바 있다. 현재 제시는 무소속 상태다.

이런 잡음에도 제시의 음원 성적은 성공가도를 달렸다. 제시는 YMC엔터테인먼트에서 피네이션으로 이적한 후 처음으로 낸 음반 'Who That B'로 처음 미국 빌보드 '월드 디지털송' 차트에 진입했다. 이후 피네이션에서 그는 '눈누난나(NUNU NANA)', '쎈언니', '어떤X', 'ZOOM' 등 다수의 히트곡을 냈다. 지난해 10월 모어비전 이적 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발매한 싱글 'GUM'도 발매 직후 음원 차트 상위권에 기록했으며 현재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는 1900만회가 넘는 성적을 보였다.
제니/사진=텐아시아 사진DB
제니/사진=텐아시아 사진DB
소속사 이적 후 활동 영역이 넓어진 사례도 있다. 바로 블랙핑크의 제니다. 지난해 와이지엔터테인먼트와의 개인 활동 계약 종료를 알린 그는 1인 레이블 '오드 아틀리에'를 설립했다. 이후 그는 tvN 예능 프로그램 '아파트404'에 출연하며 기존에 해오지 않았던 예능으로 영역을 확장해 대중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그러면서도 제니는 음반 활동에 소홀히 하지 않기 위해 예능의 대가 김태호 PD의 새 예능 출연을 고사하는 등 본업에도 충실한 모습을 보여 팬들의 기대를 끌어올렸다.

그룹 샤이니의 멤버 태민은 최근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계약 만료를 알리며 이목을 모았다. 솔로 아티스트로서 정규 2집 'MOVE' 신드롬을 일으키고 미니 2집 'WANT'와 미니 4집 'Guilty'로 음악방송 1위를 하며 인기를 증명한 그이기에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의 이별 후 행보를 주목할 만하다.

이민경 텐아시아 기자 2min_ror@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