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한터뮤직어워드'서 무슨 일이? "김지웅 탈퇴해"→"X테러 끔찍" [TEN이슈]
'한터뮤직어워즈 2023'이 여러 논란 속 마무리, 이후 K팝 팬들 사이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31주년 한터뮤직어워즈 2023'(이하 '한터뮤직어워즈 2023')의 둘째날 시상식이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 기준 하루 전날인 17일 발표된 그룹 제로베이스원 김지웅의 욕설 논란 해명의 여파가 이어진 게 문제였다. 앞서 이달 초 인터넷 상에는 제로베이스원 멤버 김지웅이 한 팬과 영상통화 팬사인회를 진행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는데, 해당 영상에서 김지웅이 영상통화를 마무리한 후 'X발'이라는 욕설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후 침묵하던 소속사는 지난 17일 입을 열었다. 소속사 웨이크원은 김지웅의 욕설 논란을 촉발시킨 영상에 대해 특수 감정을 의뢰했다며 △"감사합니다"와 △'욕설'이 판별된 피치 및 높이가 서로 달라 두 음성은 서로 다른 화자의 상이한 목소리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욕설 목소리는 외부에서 발성한 목소리가 녹음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아티스트 음성이 아니라는 판단 근거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후 김지웅 역시 "마음이 내내 무거웠다"며 팬들에게 짧은 인사를 건넸고, 이후 자신의 팬플랫폼 상태 메시지를 '사필귀정'이라 변경했다. 이는 앞서 마약 혐의 누명을 썼던 그룹 빅뱅 지드래곤이 사용했던 사자성어로, 이후 누명을 벗고 이전처럼 활동하는 지드래곤처럼 김지웅 역시 해당 사안에 떳떳하며 누명을 벗고 활동을 재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소속사와 김지웅의 이같은 해명에도 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은 계속돼 이어졌다. 바로 다음날인 한터차트뮤직어워즈에서 김지웅이 밝은 미소로 모습을 나타내면서, 일부 부정적인 팬덤에서는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냈다. 김지웅은 제로베이스원이 '올해의 루키상'과 '올해의 아티스트' 본상을 수상했지만, 수상 소감에서 입을 열지 않았다.
[종합] '한터뮤직어워드'서 무슨 일이? "김지웅 탈퇴해"→"X테러 끔찍" [TEN이슈]
이후 제로베이스원 무대 직후 관객석에서 "김지웅 탈퇴해"라며 시위하는 관객이 등장, 김지웅의 팬들과 몸싸움 등 마찰이 있었다는 후기도 나왔다. 이에 즐거운 시상식 분위기가 차갑게 얼어붙었다는 후문. 이에 따라 안전 요원 및 경호원들이 질서 유지를 위해 투입됐지만, 상황이 잡히지 않았다는 여러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와 별개로 인터넷 상에는 확인되지 않은 여러 후기들도 이어지고 있다. 스탠딩석에서 일부 관객이 소변 및 대변을 봐 주변 관객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자리한 아이돌 가수들 역시 피해를 호소했다는 게 내용이다. 이에 팬들은 "X테러 끔찍했다", "아이돌들 표정 보면 알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를 내놓고 있다. 다만, 이 사실은 아직 확인된 바 없다.

최지예 텐아시아 기자 wisdomart@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