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텐아시아DB
사진=텐아시아DB
시원시원하다. 마동석의 '주먹 한 방' 액션. 늘 그래왔듯이 타격감에서 오는 통쾌함 하나는 최고다. 다만 어딘가 기시감은 든다. 영화 '범죄도시'에서 본 듯한 장면과 흐름이다. 스토리가 짜임새 있는 것도 아니다. 액션으로 가득 채운 넷플릭스 '황야'다.

'마동석'이란 이름은 기대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의 주먹 한 방에 상대가 붕 떠서 날아간다. 무기를 든 상대도 마동석 앞에선 소용없다. 이번 '황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대지진으로 세상이 순식간에 폐허가 된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애써 저마다 방식으로 살아간다. 남산(마동석)과 지완(이준영)은 돌아다니며 사냥에 나선다. 사냥에 성공하면 사람들에게 물, 음식,생필품 등을 받고 고기를 준다. 물물교환하는 사람 중 유독 이들과 친분이 깊어 보이는 한수나(노정의). 남산의 자신의 죽은 딸과 닮은 한수나를 챙겨준다.

한수나와 그의 할머니 앞에 봉사단체라고 소개하는 이들이 나타난다. 좋은 삶을 보장해준다며 대지진 속 유일하게 무너지지 않은 아파트로 데리고 간다. 하지만 어딘가 분위기가 이상하다. 아이들의 표정은 어둡고, 어른들은 피곤함에 절여져 있다. 알고 보니 양기수(이희준)박사가 신인류를 만들기 위한 인체실험을 하는 곳. 남산과 지완은 수나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사진=넷플릭스
영화 스토리 자체가 신선하거나 반전이 있지는 않다. 마동석표 액션이 영화의 전부다. 어떻게 전개될지 알고 결과도 훤히 보인다. 그렇지만 카타르시스는 하나만큼은 확실하다. 맨주먹만 쓰던 마동석이 칼, 총을 들었다. 복싱을 바탕으로 한 그의 액션에 무기가 더해지니 더욱 화려하다. 좀비는 아닌, 쉽게 죽지 않는 존재들을 댕강 절단하는 장면들이 지루할 틈 없게 한다. OTT인 만큼 수위도 더 세다.

다른 작품이지만, '범죄도시'를 함께 했던 무술감독 허명행 감독과 또다시 손을 작품이라 그런 걸까. '범죄도시'의 황야편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이야기의 흐름이 비슷하다. 마동석이 내뱉는 대사의 유머 코드도 비슷하다. '범죄도시3'의 초롱이 같은 역할이 '황야'에도 있다. 마동석의 전력을 알려주는 장면이 초반에 나오는 부분도 똑같다. 이런 지점들에서 식상하다, 새로운 건 없었다는 평이 나오는 건 피할 수 없을 듯하다.

마동석의 파트너로 나오는 이준영의 활약도 눈에 띈다. 전작 'D.P', '마스크걸' 속 빌런의 모습을 덮고 오로지 지완이었다. 미치광이 박사 양기수 역의 이희준도 싸이코패스 면모를 지닌 캐릭터를 강렬하게 표현했다.

촘촘한 스토리가 있진 않지만, 마동석 핵주먹으로 그 부분은 충분히 가려진다. 아는 맛이 무섭다 했다. '황야'는 26일 오후 5시 넷플릭스에서 공개됐다.

김서윤 텐아시아 기자 seogug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