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
이광일 역 이현욱 인터뷰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배우 이현욱이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에서 호흡을 맞춘 김남길에 대해 언급했다.

이현욱은 26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넷플릭스 시리즈 '도적: 칼의 소리'와 관련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앞서 22일 공개된 '도적: 칼의 소리'는 1920년 중국의 땅, 일본의 돈, 조선의 사람이 모여든 무법천지의 땅 간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하나 된 이들이 벌이는 액션 활극. 남의 것을 빼앗는 도적(盜賊)이 아닌 '칼의 소리'를 뜻하는 도적(刀嚁)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극 중 이현욱은 이광일을 연기한다. 이광일은 조선 출신 대일본제국 19사단 보병 37연대 소좌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현욱 /사진제공=넷플릭스
이날 이현욱은 "남길이 형과 지향하는 점이 맞았다. 총에 맞아서 손가락이 날아가는 신에 대한 찰나를 조심스럽게 '이광일로 돌아가고 싶다'라고 이야기했었다. 그때 형이 흔쾌히 수락을 해줬다. 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주인공 하시는 선배들 보면 예민하고, 할 게 많으니까 말하기가 힘들 때가 많았는데 먼저 의견도 제시해주셨고, 많이 배웠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형이랑 수다 코드가 맞다. 저도 정말 말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남길 형 보단 적다. 저는 친한 사람, 말 통하는 사람 한정으로 말이 많다. 그런데 형은 어마어마하더라. 같이 여행을 간 적도 있다. 형과 '도적: 칼의 소리'에 출연한 배우들과 여행을 같이 갔었다. 신나서 이야기하다가 아침 7시에 잔 적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현욱은 "형이랑 이야기하다가 아침에 잔 적이 있다. 나중에는 혀가 말리더라. 나중에 둘 다 지쳐서 자자고 했다. 형이랑 연기, 앞으로의 대해 이야기했다. 형에게 정말 많이 배우긴 했다. 김남길이라는 배우가 사람들이 보는 시선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봤던 선입견은 흔히 말하는 (주연을) 많이 하는 선배들, 스타 혹은 연예인이라는 거였다. 그런데 제가 생각했던 거 보다 배울 점이 많아서 영향도 많이 받았다. 남길이 형 때문에 생각하게 된 거 많았다"라고 설명했다.

이현욱은 김남길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는 편이시더라. 상대 배우의 연기도 생각한다. 후배나 상대 배우에게 신을 넘겨주려고 하는 마음을 실행하시더라. 그러면서 신을 살리려고 하는 마음, 작품을 생각하는 마음이 컸다. 연기하는 사람들은 본인 거 하기 바쁜데, 형 덕분에 전체를 아우르는 신에 대해 생각을 많이 했다"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