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시리즈 'D.P.' 시즌2
한준희 감독 인터뷰
한준희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한준희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넷플릭스 시리즈 'D.P.' 시즌2를 연출한 한준희 감독이 정해인에 대해 언급했다.

한준희 감독은 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텐아시아와 만나 'D.P.' 시즌2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2021년 8월 군인 잡는 군인 'D.P.'라는 신선한 소재와 그들이 마주한 다양한 청춘들의 이야기로 우리가 알지 못했든 혹은 외면했든 부조리를 날카롭게 직시했다. 이어 2년 만에 시즌 2로 돌아왔다. 'D.P.' 시즌2는 군무 이탈 체포조 준호와 호열이 여전히 변한 게 없는 현실과 부조리에 끊임없이 부딪히며 벌어지는 이야기.

앞서 'D.P.'는 제58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작품상, 제1회 청룡 시리즈 어워즈 최우수 작품상, 제27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제2회 시리즈 영화상을 받았다. 연출을 맡은 한준희 감독은 부조리에 대한 무거운 메시지를 보편적이고 감각적인 스타일로 풀어냈다.
/사진제공=넷플릭스
/사진제공=넷플릭스
이날 한준희 감독은 "호열(구교환 역)이가 말을 하지 못하는 건지, 하지 않은 건지에 대해 극 중 대사도 있지만 정하지 않았다. 정말 말을 못 하는 건지, 입을 스스로 닫고 있는 것인지. 그래서 구교환 배우가 연기하기가 힘들었을 거다. 그렇게 큰 사건을 겪었을 때, 그 사람의 태도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게 호열이한테는 말이지 않았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한준희 감독은 "대한민국 군대라는 문화가 학교가 됐든 직장이 됐든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제가 겪었던 것 중에서 부정적인 것도 많았다. 지금 극 중에 나오는 대학교 에피소드처럼 회사에서도 수직적인 관계들이 있지 않나. 순기능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순간도 있다. 문제 제기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그럴 때 준호(정해인 역) 같은 사람이 '이상한 거 아니에요?', '문제 있는 거 아니에요?'라고 말하는 이상한 사람이 있지 않나. 번거로운 사람일 수도 있다. 그런 사람들 때문에 주위에서 영향을 받고 '바꿔볼 수도 있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순간들이 생긴다고 저는 생각한다. 저는 그런 이야기가 재밌고, 그래서 시즌 2가 그런 방향으로 간 거 같다"라고 덧붙였다.

한준희 감독은 "보시는 분의 평은 개인마다 감상이 있다. 보시는 분의 평이 맞다. 시즌 2는 실제로 저희가 취재하면서 그렸던 건 드라마 시리즈지만, 국가를 상대로 이긴 적이 없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해내지 못하나?'라는 이야기로 간다면 시즌 2를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까 싶더라. '저럴 수도 있어?', '말이 돼?'라는 말이 나올지언정 국가를 상대로 하는 게 많지 않다. 저도 지나가면서 '저런다고 사과할까?' 싶었다. 사과하는 순간을 극에서 한번 보여주고 싶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약간은 장르적으로 그리고 싶었다"라고 강조했다.

한준희는 정해인에 대해 "좋지 않나. 저는 너무 좋았다. 시즌 1부터 시즌 2까지 거치면서 안준호라는 인물이야말로 보기 힘든 인물이지 않나 싶더라. '왜 이상한 거에요?', '왜 이게 문제인 거죠?'라고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드물지 않나. 정해인 배우 표정, 얼굴이 그런 걸 상쇄해준 것 같다. 잘생기긴 했지만 잘 생겨서가 아니다. 시즌 1 때도 이야기했는데 융통성 없는, 그런 모습이 저는 너무 좋았다. 정해인 배우가 연기하는 안준호 같은 인물이 매력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라고 전했다.

'D.P.' 시즌2는 지난달 28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강민경 텐아시아 기자 kkk39@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