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010년 가을 시즌이 시작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월에 시작될 겨울철 미드 시즌 (mid-season) 준비가 시작됐다. 미드 시즌의 의미는 가을 시즌에 시청률이 높은 시리즈를 계속 키우면서, 성적이 좋지 않았던 시리즈를 정리해 1월부터 데뷔할 새내기를 위한 자리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높은 시청률로 일찌감치 다음 시즌을 예약한 시리즈로는 CBS의 시트콤 <빅뱅이론>이 있다. 시간대를 변경해 <두 남자와 1/2>와 팀을 이룬 이 시리즈는 지난 시즌보다 늘어난 평균 1384만 명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덕분에 <빅뱅이론>은 이번 시즌은 물론 다음 시즌까지 안정적으로 살아남았다. 역시 CBS에서 눈길을 모은 시리즈로는 올해 갑자기 인기가 높아진 로 1700만 명에 가까운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고, 이번 시즌에 데뷔한 스핀오프 역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ABC의 경우 한인배우 존 조가 출연하고 있는 <플래시 포워드> 또한 8백만 명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 반열에 올랐고, 4편 에피소드 제작 후 제작 자체가 내년으로 연기돼 방영 전 부터 조기종영이 우려되던 리메이크 시리즈 가 시청률 1400만 명을 기록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이 밖에도 ABC에 시트콤 붐을 다시 안겨준 <쿠거 타운>과 <모던 패밀리>를 비롯해 정치가 남편의 스캔들로 곤경에 처한 한 여인의 홀로서기를 그린 CBS의 <굿 와이프>, CW 시리즈 중 현재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뱀파이어 다이어리>, 뮤지컬 드라미디(드라마 + 코미디) 장르를 새롭게 만들어냈고, OST는 물론 80년대 오리지널 곡들도 덩달아 인기 차트에 오르게 한 FOX의 <글리> 등이 눈길을 끈다.

<쓰리 리버스>, <넘버스> 등 종영 가능성 높아져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이번 시즌에서 가장 피 튀기는 경쟁이 벌어진 격전지는 매주 목요일 각 방송사다. 우선 시간대 마다 방영작은 다음과 같다. 8시에는 CBS <서바이버>, ABC <플래시 포워드>, FOX <본즈>, NBC <커뮤니티>와 <팍스 & 레크리에이션>, CW의 <뱀파이어 다이어리>가 방영된다. 이어서 9시에는 CBS , ABC <그레이 아나토미>, NBC <오피스>와 <30록>, FOX <프린지>, CW <슈퍼내추럴>가, 10시에는 CBS <멘탈리스트>, ABC <프라이빗 프랙티스>, NBC <제이 레노 쇼> 등 쟁쟁한 시리즈들이 대결을 펼친다. 그 결과 NBC 시트콤들이 약세를 보였고, 지난 시즌 화요일에 탄탄한 시청률을 보였던 <프린지> 역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외에도 NBC가 획기적인 TV 트렌드를 이끌겠다면 선보인 <제이 레노 쇼>는 재방영 시리즈에도 시청률이 밀리는 수모를 겪었다. 레노는 “기회가 된다면 (현재 오후 10시가 아닌) 옛날 시간대 (오후 11시30분)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ABC의 <이스트윅>과 CW의 <뷰티풀 라이프> 등이 낮은 시청률로 종영됐으며, FOX의 조스 위든 시리즈 <돌하우스>도 주문 받은 총 13편의 에피소드를 방영한 뒤 추가 주문 없이 종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고 <브라더스 & 시스터스>에 밀려 고전을 겪고 있는 CBS의 <콜드 케이스>, 금요일로 편성되는 찬밥신세가 된 ABC의 <어글리 베티>와 NBC의 20년짜리 장수 시리즈 <로 앤 오더>, 그리고 주인공 알렉스 오라클린의 인기와 다니엘 헤니, 케이트 모에닉 등의 출연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CBS의 <쓰리 리버스> 등의 생존이 위태롭다. 한편 시즌 6를 맞은 CBS의 <넘버스>는 본래 제작 예정이던 에피소드 22편 중 시청률 감소로 16편만이 제작될 계획이다. 이는 의 스핀오프 시리즈, <빅뱅이론>, <굿 와이프>, <멘탈리스트> 대부분의 시리즈가 추가 주문된 것과 상반된 결정이어서, 다음 시즌 <넘버스>가 다시 돌아오지 못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2010년 미드 시즌 생존 시리즈
ABC <캐슬>, <쿠거 타운>, <플래시 포워드>, <포가튼>, <미들>, <모던 패밀리>
CBS <액시덴틀리 온 퍼포스>, <굿 와이프>, , <빅뱅이론>, <두 남자와 1/2>
CW <멜로즈 플레이스>, <원 트리 힐>, <뱀파이어 다이어리>
FOX <클리브랜드 쇼>, <글리>, <본즈>, <심슨스>
NBC <척>, <커뮤니티>, <머시>, <팍스 & 레크리에이션>

2010년 미드 시즌 종영 시리즈
ABC <이스트윅>
CW <뷰티풀 라이프>
NBC <사우스랜드> (케이블 채널 TNT에서 나머지 에피소드 13편 방영 예정), <트라우마>

글. 뉴욕=양지현 (뉴욕 통신원)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