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회귀분석을 이용한 업종별 투자매력...우리투자증권
● 주가배수와 핵심지표간의 관계를 평가하여 투자매력 측정
당분간 서브프라임 모기지 문제가 주가상승에 잠재적인 리스크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글로벌 정책당국의 기민한 대응과 전세계 경기의 안정적인 성장에 따라 점차 진정될 것으로 판단된다. 글로벌 주식시장이 안정된다면 국내 주식시장은 경기호전과 기업들의 실적개선에 따른 투자매력 증가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최근 조정 이후 반등국면에서도 업종별/종목별 투자매력을 재점검하여 옥석을 가리는 작업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P/E, P/B, P/S 등의 주가배수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지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주가배수와 핵심지표간의 관계를 계량적으로 평가하여 업종별 투자매력도를 산정해 보았다.
● 직교회귀분석을 통한 저평가 업종의 선정
시장이 효율적이라는 가정하에서 단기적으로 저평가된 종목의 경우 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함으로써 균형을 찾아갈 것이다. 주가배수와 핵심지표간에 괴리가 발생한 경우 주가배수가 조정되거나 핵심지표가 조정됨으로써 장기적으로 균형에 접근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의 균형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직교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회귀분석에서 회귀선은 회귀선과 관측치의 거리의 제곱의 합이 최소가 되는 선이다. 회귀분석으로 산출된 회귀선을 통해 적정 주가배수를 구하고 시장에서 관측된 주가배수와의 거리 정도에 따라 투자매력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 8월말 현재 투자매력이 높은 업종은?
2007년 8월말 시점에서 저평가 영역에 머무르고 있는 업종은 내구소비재/의류, 반도체/장비, 에너지, 은행, 자동차/부품, 조선, 증권, 철강, 통신서비스, 화학 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 업종의 경우 P/E, EPS Growth, P/B, ROE, P/S, Net Profit Margin의 세 부문 모두 저평가 영역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저평가 영역에 있으면서도 영업이익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어 이익모멘텀이 긍정적인 업종은 자동차/부품, 반도체/장비, 철강/금속, 화학, 은행, 증권업종으로 현 시점에서 투자매력이 가장 높은것으로 분석되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