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Fund Flow] 미국/서유럽 중심의 선진국으로 자금 유입...동양증권
* Global Fund 자금은 신흥시장 펀드로 자금이 유출되었으나, 선진시장 펀드인 International 펀드로는 한 주 만에 자금이 유입되었다.
* 선진시장 가운데서는 미국과 서유럽 펀드로의 자금 유입이 두드러지고 있는 반면, 일본 펀드로는 아직 유출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 지난 주 Global Fund Flow, 아시아 외국인 동향 특징
(1) Global Fund Flow: 글로벌 펀드 자금은 지난 주 주가 불안 속에서도 점차 안정되는 흐름을 보여 주었다. Asia ex Japan 펀드를 비롯한 신흥시장 펀드 전체적으로는 자금이 유출되었으나, 전전 주 대비 유출 규모는 둔화되었다. 아직 Asia exJapan 지역에 대한 자금 유출은 지속되었으나, EMEA 펀드와 GEM 펀드로는 소폭이지만, 자금이 유입되었다는 점은 Subprime 모기지 시장에 대한 우려가 그다지 확산되지는 않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으로 해석된다. 특히, 선진국 비중이 높은 International 펀드로는 자금이 유입되었다.
(2) US Fund Flow: 미국 펀드에서는 주식형으로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었다. 지난 한 주 동안 119 억 달러가 유입되었다. 이 가운데 106 억 달러가 Domestic Fund 이고, 12억 달러가 Non-Domestic Fund 로 유입되었다. 채권형으로도 꾸준히 자금 유입이 진행되었다.
(3) 아시아 외국인: 외국인 투자가들은 태국과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대부분 아시아 시장에서 매도우위가 이어졌다. 하지만, 매도 규모는 둔화되었다. 대만 시장에 대한 매도가 여타 국가들에 비해 확대되고 있고, 인도 주식시장에 대해서도 매도가 지속되고 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