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어도어 제공/오=네이버 캡처


그룹 뉴진스가 게스트로 출연한 KBS2 예능 프로그램이 '1박 2일' 230회가 시청률 6.1%(닐슨코리아 집계, 이하 전국 가구 기준)라는 아쉬운 성적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들어 '1박2일'의 최저 시청률이다. 지난 2일 방송된 229회는 7.1%, 지난달 26일 방송된 228회는 8.3%를 나타낸 바 있다. 뉴진스의 출연분 시청률은 이례적인 기록이었다.

사진=네이버 캡처
지난 9일 방송된 '1박 2일 시즌4'(이하 '1박 2일')에서는 강원도 철원군으로 여행을 떠난 여섯 멤버의 두 번째 이야기가 그려졌다. 뉴진스와 퇴근을 건 게임 배틀에서 최종 승리하며 세리머니로 'Hype Boy'(하입 보이)를 선보이고, 유선호가 뉴진스와 호흡을 자랑하는 춤 실력을 뽐내는 장면에서는 최고 시청률이 9.2%까지 올랐다.

모내기를 마치고 베이스캠프에 모인 '1박 2일' 멤버들은 잠자리 복불복 없는 전원 실내 취침에 환호했다. 다음 날 아침 아이돌 그룹 '흥청망청'으로 분해 손님으로 오는 아이돌 그룹과 배틀을 펼쳐야 하는 타이트한 스케줄이 예고되자 부담감을 안게 됐다.

배틀을 위해 늦은 시간까지 단체 보컬 트레이닝에 임한 '1박 2일' 여섯 멤버는 다음 날 아침 일찍부터 헤어 스타일링과 메이크업을 받고 아이돌 모드를 장착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대결 장소에 도착한 멤버들은 깜짝 손님이 뉴진스임을 알게 되자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사진=KBS2 제공


발등 부상으로 이날 촬영에 불참한 혜인을 제외한 뉴진스 멤버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은 "첫 지상파 예능 출연이라 긴장도 많이 했고, 잘할 수 있을지 걱정됐지만, 베테랑 선배님들 믿고 왔다"며 '1박 2일' 출연을 결심한 계기를 밝혔다. 또한 뉴진스는 김종민의 레전드 명장면 중 하나인 '가능한'을 언급하면서 애청자임을 인증했다.

'1박 2일' 멤버들은 뉴진스가 보는 앞에서 전날 밤 연습했던 '흥청망청'의 데뷔 무대를 선보였다. 뉴진스는 환호와 격한 리액션으로 "힐링됐다", "소름 돋았다" 등의 칭찬을 쏟아내며 멤버들을 뿌듯하게 만들었다.'1박 2일'과 뉴진스 멤버들의 배틀이 시작됐다. 몸풀기 게임으로 '전원 동작 일치 게임'이 펼쳐진 가운데, 선공에 나선 '1박 2일' 멤버들은 제시어 '유선호'를 듣고 혼자 다른 포즈를 취한 나인우의 실수로 20점을 얻는 데 그쳤다. 나인우는 "다니엘 씨 반갑습니다"라며 동질감을 드러내 웃음을 자아냈다.

사진=텐아시아DB


몸풀기 게임을 동점으로 마친 '1박 2일'과 뉴진스는 1라운드 배틀 '엔딩 포즈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미션에 돌입했다. 아이돌의 덕목 중 하나인 '엔딩 포즈'와 게임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는 1라운드의 심판을 맡은 딘딘은 뉴진스에게만 관대한 편파 판정을 펼쳤고, '1박 2일' 멤버들 역시 이에 동조하며 첫 대결은 뉴진스의 승리로 끝났다.다음 배틀은 '무대 표현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방과 방 사이' 게임이었다. 뉴진스가 고난도 문제에 고전했지만 '1박 2일' 멤버들은 풍부한 게임 경험을 바탕으로 더 많은 문제를 맞히면서 2라운드 대결의 승리를 가져갔다.

3라운드는 팀원 전체가 릴레이로 춤을 추다가 100초가 되는 순간에 마지막 주자가 종을 치는 방식의 게임 '100초 댄스'였다. '1박 2일' 멤버들과 뉴진스는 흘러나오는 다양한 노래에 맞춰 흥겨운 댄스파티를 펼쳤고, 100초와 가까운 97초에 종을 친 하니의 활약에 힘입어 뉴진스가 3라운드 승리를 거뒀다.

사진=KBS2 '1박2일' 캡처
승점 200점을 건 마지막 라운드 '복불복 간식 3종 세트 맞히기' 대결이 펼쳐졌다. 식초 요구르트, 고추냉이 붕어빵, 소금 어묵으로 구성된 3가지 복불복 간식을 세 번 연속으로 피해야 승리하는 이 대결에서 뉴진스의 첫 주자로 나선 해린은 식초 요구르트를 마시고도 전혀 아무렇지 않은 모습으로 '1박 2일' 멤버들과 제작진은 물론, 같은 팀 멤버들까지 속였다.

'1박 2일' 멤버들도 식초 요구르트의 늪을 통과하지 못한 가운데, 김종민은 "예능에서는 이렇게 드셔야 합니다"라며 입에 삼켰던 식초 요구르트를 자기 옷에 그대로 뿜는 시범을 보이며 예능 베테랑의 위엄을 드러냈다.

뉴진스와 '1박 2일' 멤버들 모두 실패가 계속된 가운데, 도전한 나인우는 1, 2단계를 모두 통과하며 성공 가능성을 높였다. 소금 어묵이 걸린 마지막 단계에서 나인우는 다니엘이 골라준 어묵을 선택해 3단계까지 통과하며 '1박 2일' 팀의 극적인 역전승을 이끌었다.

이소정 텐아시아 기자 forusojung@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