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립 [명사]
1. 애드리브의 줄임말
2. 갑작스럽게 시도되는 대사나 동작

즉흥적인 대사를 의미하는 ad lib는 “하고 싶은 대로”라는 의미의 라틴어 ad libitum의 줄임말이다. 이는 음악용어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빠르기를 자유롭게 하거나 악기나 성부의 생략, 더함을 연주자의 재량에 맡긴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국에서 애드립(애드리브)은 순발력 있으면서도 충분히 재치가 있는 즉흥적인 대응 전체를 아우르는 말로 통용되며, 이는 예능인의 주효한 자질로 평가된다.

디씨 인사이드의 코미디 갤러리에서는 한때 의 정준하가 선보이는 애드립에 관한 심각한 고찰이 성행했다. 불같지 못하던 당시의 애드립에 분노한 일부 유저들이 부정적인 구어 접두사인 ‘개’를 이용해 ‘개드립’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고, 이 단어는 ‘적절하지 못한 즉흥적인 멘트’를 아우르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드립’이라는 2음절은 졸지에 실직 형태소로서 기능을 부여받고, 이후 어근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가족(패밀리)을 부적절하게 끌어들인 패륜적인 행태를 지적하는 ‘패드립’ 등 다양한 접두어를 통해 새로운 의미창출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드립’의 의미가 보다 확장되어 생각 없이 저질러버린 행위 전체를 아우르기도 한다. 특히 소설가 이외수에게 악플을 달아 고소 위기에 놓인 네티즌이 선보였던 세로드립은 최악의 개드립으로 평가되고 있다. 마치 드립커피를 뽑아내듯 여과지에 나쁜 의도는 모두 걸러내고 순수한 마음만 남겨두고 싶은 현대인의 소망이 담긴 외래어 변형의 사례라고 설명한다면 이 역시 개드립이 되려나.

용례[用例]
* 권생우, 너 양아치니? 어디서 부인드립이야!
* 거성님, 날유와 강짱돌의 기초 애드립 잘 보고 배우셔야겠어요. 그래서 PD 뒷목 잡는 막드립은 막으셔야죠.
* 아이돌의 뻥드립은 애교로 봐 줍니다.

글. 윤희성 (nine@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