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문학을 대하는 일이 어쩐지 불경스럽게 여겨지던 시절도 있었다. 쓰여 진 글에는 반드시 거대한 비밀이 숨어 있고, 읽는 이는 때때로 고개를 조아리고 그 속에 숨은 암호들을 해독해야만 진정한 문학적 행위가 완성되는 것이라고 믿었던 때가 있었다. 술술 넘어가는 일본 장르문학을 읽고 나서도 이러한 소설이 탄생하게 된 일본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생각해야만 편히 잠들 수 있는 날들 말이다. 그러나 즐거움이 빠진다면, 과연 그것이 문학일까. 나에게 의미보다는 재미에 몰두하는 책읽기의 기쁨을 알려준 것은 코니 윌리스였다. 그리고 어느 날 서점에서 코니 윌리스 옆에 꽂혀있다는 이유만으로 새라 워터스의 를 뽑아 든 순간, 나는 오래된 짐을 부려놓 듯 책읽기의 엄숙함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이 이야기는 정말로 거두절미하고 ‘재미있다!’ 작가가 그리는 그 시대가 놀랍도록 생생하고, 신분과 젠더의 문제가 다이나믹하게 전복과 회복을 거듭하고 있지만 이 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역시 러브스토리다. 핑거 스미스, 그러니까 가난한 소매치기와 젊은 상속녀의 사랑이 음모와 협잡에 휘말리는 과정은 밤을 꼴딱 새워서라도 읽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을 만큼 로맨틱하고 흥미진진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 사람이 모두 여자라는 점이다. 말하자면 새라 워터스는 ‘레즈비언 역사 추리물’에 능통한 작가인데, 이러한 경향은 최근 번역 출간된 그녀의 데뷔작 에서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난다. 평범한 아가씨가 연예장의 가수와 사랑에 빠져 런던의 어두운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이야기로 역시 흥미롭기를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역시 연예장의 가수는 여자다. 사랑의 환희와 스릴러로서의 긴장감 모두를 만끽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책의 두께에 지레 겁을 먹은 독자들은 너무 염려 마시라. 와 모두 BBC에서 3부작으로 제작, 방영 한 바 있다. 물론, 시청각의 자극보다 상상력의 힘이 크다는 점은 말 해 무엇 하겠나.

글. 윤희성 (nine@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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