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그 시대의 현실은 결코 분리할 수 없다. 특히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라 해도 좋을 2009년 상반기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그래서 는 2009년 상반기 드라마 결산을 통해 한국 드라마가 반영하는 어떤 현실에 대해 조명했다. 왜 상반기 드라마들은 그토록 ‘막장 드라마’가 많았고, 재벌 2세나 정치인이 없으면 이야기의 전개가 불가능해졌던 것인가. 내용도, 완성도도 제각각이지만 전체적으로는 한 시대의 흐름을 드러내고 있는 2009년 상반기 드라마에 대한 의 조명. 또한 시대적 분위기에 맞게 드라마와 그 시대의 흐름을 보여주는 언론을 결합시킨 또 다른 상반기 결산이 준비돼 있다.
왕은 죽었다. 선거에서는 부패로 얼룩진 자가 당선이 유력하다. 대기업 회장들은 범죄자의 또 다른 이름이다. 아, 드라마 얘기다. 대기업 오너가 살인교사, 폭행, 협박을 일삼는 MBC 부터 권력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서슴지 않는 MBC 의 미실(고현정)까지, 2009년 상반기 드라마 속 세상의 상당수는 탐욕스런 권력자들이 지배하는 지옥도였다. 이 모든 것이 제작자들의 의도라고는 할 수 없다. 마지막회에서 투표의 중요성을 외치는 KBS 를 제외하면, 드라마가 현실을 반영하려는 의도를 명확하게 드러낸 경우는 찾기 힘들다.
권력자와 그들을 쫓는 혹은 복수하는 이들의 난장그러나 올 상반기 드라마는 이나 SBS 처럼 권력자로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물론, MBC 처럼 한 달 치 집세 때문에 전전긍긍하는 천지애(김남주) 같은 소시민도 남편이 다니는 회사의 어느 실세에 줄서기를 해야 하는지 고민했다. 거의 모든 드라마에서 권력은, 혹은 권력자들은 그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 권력 세계의 승리자들은 대부분 ‘막장’이 되더라도 끝까지 권력을 원한 자들의 것이었다. 의 이동철(송승헌)은 조폭이 되고, 범법을 저질러서라도 신태환(조민기)에게 복수하려 한다. 그건 SBS 에서 얼굴에 점 하나 찍고 민소희로 변신해 복수를 다짐하는 구은재(장서희)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원수가 자신에게 저지른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복수하고, 그들의 권력을 빼앗아 온다. 반면 의 이초인(소지섭)이나 의 김신(박용하)은 권력을 쥔 적에 복수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선한 의지로 더 많은 사람을 구하려 한다. 그리고 시청자들의 선택은 전자였다.
작품의 성패가 이야기의 구조로만 결정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KBS 에서 신화그룹 강희수(이혜영) 회장은 아들과 ‘서민’의 사랑을 막기 위해 납치와 협박을 자행한다. 청춘남녀의 비현실적인 로맨스에도 권력자의 힘은 절대적이다. 또한 는 이 ‘막장 짓’을 ‘신화그룹의 70만 가족’을 위한 결단으로 포장하는 반면, 금잔디(구혜선)의 어머니는 신화그룹에 의해 모든 걸 잃은 상황에서도 금잔디가 신화그룹의 안주인이 될 것이라고 떠든다. 물론 의 팬들도 이런 설정에는 비판을 제기했다. 하지만 상반기 시청자들의 관심이 선악의 문제보다 권력에 대한 욕망이 빚어내는 극단적인 대립에 쏠린 것은 분명해 보인다. 작년에는 부패한 권력자들을 물리쳤던 SBS 가 높은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MBC 는 한자릿수 시청률에 머물렀다. 권력자이면서도 권력에 초연한 듯한 KBS 의 천추태후(채시라)는 과거의 영웅사극 같은 지지를 얻지 못했다. ‘막장 드라마’에 ‘착한 드라마’가 밀린 것이 아니다. 권력이 세상을 지배하는 드라마에서 권력에 초연한 캐릭터의 매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상반기 드라마의 대세였던 ‘여자 대 여자’의 구도가 가리키는 것을 보라. , , 등의 남자들과 달리, KBS , , 의 여자들은 권력에 대한 욕망과 복수심, 연민 사이에서 고민한다. 과 의 핵심은 한 남자에 대한 두 여자의 사랑이 아니라, 한 남자를 매개로 모든 것들을 걸고 싸우는 두 여자의 권모술수에 있었다. 반면 주인공들이 권력의 무게에 짓눌리는 어두운 부분을 부각한 는 대중적인 반응에서 멀어져 있다. 이런 모든 경향들과 대중의 반응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누구도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평범한 시민이 시민들을 위한 정치를 하려는 SBS 이 차승원-김선아의 캐스팅과 무리 없는 전개에도 10% 중반의 시청률 이상을 넘지 못하는 것은 요즘 드라마의 어떤 징후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복고’라는 허울뿐인 퇴행 속의 조용한 개혁
권력에 대한 욕망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 TV 브라운관을 채우는 사이, 드라마는 복고로 회귀한다. 만화 에서 오혜성은 지옥 훈련을 통해 정상의 야구 선수로 거듭난다. 이는 1980년대 한국의 급격한 경제 성장에서 탄생한 그 시대의 성공논리였다. 그리고 2009년에는 의 오혜성은 물론 구은재와 이동철도 ‘지옥훈련’ 같은 시련을 거친 뒤 적과 맞붙는다. 비현실적인 주인공의 성장 속에서 인성은 망가지고, 캐릭터는 오직 사랑이나 복수를 위해 살아가는 단편적인 인물이 된다. 경제성장은 더 이상 20년 전처럼 빠르지 않은데, 사람들은 그 때처럼 빠른 성공에 대한 욕망을 가지며 벌어지는 코미디. ‘막장 드라마’에 대한 우려는 단지 이야기의 자극성뿐만 아니라, 2009년에 통용될 수 없는 가치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과 이 모두 대립을 극단적으로 몰아붙이다가 결국 황당한 엔딩으로 마무리된 것은 피할 수 없는 결과다. 캐릭터의 전체적인 삶을 바라보지 못한 채 권력자와 주인공의 혈전만을 반복하는 구성은 결국 무리한 파국으로 끝난다. 그렇게 2009년 상반기 드라마는 퇴행을 거듭했다.
그나마 희망을 찾을 수 있다면, 이후 가장 큰 성공작이 이었다는 사실이다. 가 독자들을 상대로 한 드라마 투표에서 3위를 차지한 은 권력을 외면하기엔 사는 게 급하고, 권력에 충성하자니 양심이 걸리는 소시민의 이야기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돈과 성공을 원하면서도 어디까지 가야할 것인지 고민하는 천지애(김남주)와 온달수(오지호)의 모습은 지금 한국 드라마는 물론, 대중의 고민이기도 할 것이다. 은 지금 금잔디처럼 될 수 없는 서민들의 딜레마를 대중적인 코드 안에서 풀어냈다. 또한 투표에서 1위를 기록한 MBC 을 비롯해 KBS , 등 동시간대에 등장한 세 드라마는 한결같이 착한 주인공들을 내세웠다. 그러나 세 작품은 완성도와 별개로 그 선한 의지를 시청자들에게 설득하지는 못했다. 메시지에는 동의하나 메시지를 위해 결국 감정에 호소해야 했던 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대중들이 아직 이런 정서에 공감하기 힘든 상태임을 반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한 MBC 처럼 가족 드라마의 틀 안에서 극단적인 스토리를 일관하는 작품과 반대로, KBS 은 음악마저 최대한 자제하는 담담한 시선으로 가족 사이의 정을 이야기한다. 투표에서 2위를 차지했던 SBS 은 자극적인 설정으로 시작하되 그것을 가부장제 하의 가족애로 봉합하면서 ‘막장 드라마’와는 또다른 길을 보여줬다. 과 같은 작품들이 혁명적인 작품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드라마의 흐름은 바꿀 수 있는 조용한 개혁의 시작은 될 것이다.
권력은 사람들의 인생을 좌우하고, 사람들은 권력자를 욕하면서도 어느새 그들과 같은 방식으로 싸우며 권력에 다가선다. 하지만 그것의 끝에 피로와 파국만이 남는 것을 알게 될 때, 다시 찾게 되는 것은 선한 세상을 위한 노력이다. 최근 방영 초반부터 시청률 20%를 넘긴 은 미실의 폭정에 덕만이 ‘사람들’을 데려와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다. 과연 시청자들은 덕만이 나온 뒤에도 이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과정에서 드라마는 권력을 놓고 벌이는 대립의 피로함을 넘어, 퇴행했던 상반기 드라마의 문제들을 넘어 새로운 시대로 나아갈 수 있을까. 아, 이 모든 건 드라마 얘기다.
글. 강명석 (two@10asia.co.kr)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왕은 죽었다. 선거에서는 부패로 얼룩진 자가 당선이 유력하다. 대기업 회장들은 범죄자의 또 다른 이름이다. 아, 드라마 얘기다. 대기업 오너가 살인교사, 폭행, 협박을 일삼는 MBC 부터 권력을 위해서는 무엇이든 서슴지 않는 MBC 의 미실(고현정)까지, 2009년 상반기 드라마 속 세상의 상당수는 탐욕스런 권력자들이 지배하는 지옥도였다. 이 모든 것이 제작자들의 의도라고는 할 수 없다. 마지막회에서 투표의 중요성을 외치는 KBS 를 제외하면, 드라마가 현실을 반영하려는 의도를 명확하게 드러낸 경우는 찾기 힘들다.
권력자와 그들을 쫓는 혹은 복수하는 이들의 난장그러나 올 상반기 드라마는 이나 SBS 처럼 권력자로 살아가는 여성들의 이야기는 물론, MBC 처럼 한 달 치 집세 때문에 전전긍긍하는 천지애(김남주) 같은 소시민도 남편이 다니는 회사의 어느 실세에 줄서기를 해야 하는지 고민했다. 거의 모든 드라마에서 권력은, 혹은 권력자들은 그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 권력 세계의 승리자들은 대부분 ‘막장’이 되더라도 끝까지 권력을 원한 자들의 것이었다. 의 이동철(송승헌)은 조폭이 되고, 범법을 저질러서라도 신태환(조민기)에게 복수하려 한다. 그건 SBS 에서 얼굴에 점 하나 찍고 민소희로 변신해 복수를 다짐하는 구은재(장서희)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원수가 자신에게 저지른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복수하고, 그들의 권력을 빼앗아 온다. 반면 의 이초인(소지섭)이나 의 김신(박용하)은 권력을 쥔 적에 복수하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선한 의지로 더 많은 사람을 구하려 한다. 그리고 시청자들의 선택은 전자였다.
작품의 성패가 이야기의 구조로만 결정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KBS 에서 신화그룹 강희수(이혜영) 회장은 아들과 ‘서민’의 사랑을 막기 위해 납치와 협박을 자행한다. 청춘남녀의 비현실적인 로맨스에도 권력자의 힘은 절대적이다. 또한 는 이 ‘막장 짓’을 ‘신화그룹의 70만 가족’을 위한 결단으로 포장하는 반면, 금잔디(구혜선)의 어머니는 신화그룹에 의해 모든 걸 잃은 상황에서도 금잔디가 신화그룹의 안주인이 될 것이라고 떠든다. 물론 의 팬들도 이런 설정에는 비판을 제기했다. 하지만 상반기 시청자들의 관심이 선악의 문제보다 권력에 대한 욕망이 빚어내는 극단적인 대립에 쏠린 것은 분명해 보인다. 작년에는 부패한 권력자들을 물리쳤던 SBS 가 높은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MBC 는 한자릿수 시청률에 머물렀다. 권력자이면서도 권력에 초연한 듯한 KBS 의 천추태후(채시라)는 과거의 영웅사극 같은 지지를 얻지 못했다. ‘막장 드라마’에 ‘착한 드라마’가 밀린 것이 아니다. 권력이 세상을 지배하는 드라마에서 권력에 초연한 캐릭터의 매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상반기 드라마의 대세였던 ‘여자 대 여자’의 구도가 가리키는 것을 보라. , , 등의 남자들과 달리, KBS , , 의 여자들은 권력에 대한 욕망과 복수심, 연민 사이에서 고민한다. 과 의 핵심은 한 남자에 대한 두 여자의 사랑이 아니라, 한 남자를 매개로 모든 것들을 걸고 싸우는 두 여자의 권모술수에 있었다. 반면 주인공들이 권력의 무게에 짓눌리는 어두운 부분을 부각한 는 대중적인 반응에서 멀어져 있다. 이런 모든 경향들과 대중의 반응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누구도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평범한 시민이 시민들을 위한 정치를 하려는 SBS 이 차승원-김선아의 캐스팅과 무리 없는 전개에도 10% 중반의 시청률 이상을 넘지 못하는 것은 요즘 드라마의 어떤 징후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복고’라는 허울뿐인 퇴행 속의 조용한 개혁
권력에 대한 욕망으로 가득 찬 사람들이 TV 브라운관을 채우는 사이, 드라마는 복고로 회귀한다. 만화 에서 오혜성은 지옥 훈련을 통해 정상의 야구 선수로 거듭난다. 이는 1980년대 한국의 급격한 경제 성장에서 탄생한 그 시대의 성공논리였다. 그리고 2009년에는 의 오혜성은 물론 구은재와 이동철도 ‘지옥훈련’ 같은 시련을 거친 뒤 적과 맞붙는다. 비현실적인 주인공의 성장 속에서 인성은 망가지고, 캐릭터는 오직 사랑이나 복수를 위해 살아가는 단편적인 인물이 된다. 경제성장은 더 이상 20년 전처럼 빠르지 않은데, 사람들은 그 때처럼 빠른 성공에 대한 욕망을 가지며 벌어지는 코미디. ‘막장 드라마’에 대한 우려는 단지 이야기의 자극성뿐만 아니라, 2009년에 통용될 수 없는 가치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과 이 모두 대립을 극단적으로 몰아붙이다가 결국 황당한 엔딩으로 마무리된 것은 피할 수 없는 결과다. 캐릭터의 전체적인 삶을 바라보지 못한 채 권력자와 주인공의 혈전만을 반복하는 구성은 결국 무리한 파국으로 끝난다. 그렇게 2009년 상반기 드라마는 퇴행을 거듭했다.
그나마 희망을 찾을 수 있다면, 이후 가장 큰 성공작이 이었다는 사실이다. 가 독자들을 상대로 한 드라마 투표에서 3위를 차지한 은 권력을 외면하기엔 사는 게 급하고, 권력에 충성하자니 양심이 걸리는 소시민의 이야기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돈과 성공을 원하면서도 어디까지 가야할 것인지 고민하는 천지애(김남주)와 온달수(오지호)의 모습은 지금 한국 드라마는 물론, 대중의 고민이기도 할 것이다. 은 지금 금잔디처럼 될 수 없는 서민들의 딜레마를 대중적인 코드 안에서 풀어냈다. 또한 투표에서 1위를 기록한 MBC 을 비롯해 KBS , 등 동시간대에 등장한 세 드라마는 한결같이 착한 주인공들을 내세웠다. 그러나 세 작품은 완성도와 별개로 그 선한 의지를 시청자들에게 설득하지는 못했다. 메시지에는 동의하나 메시지를 위해 결국 감정에 호소해야 했던 도 마찬가지다. 그것은 대중들이 아직 이런 정서에 공감하기 힘든 상태임을 반영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또한 MBC 처럼 가족 드라마의 틀 안에서 극단적인 스토리를 일관하는 작품과 반대로, KBS 은 음악마저 최대한 자제하는 담담한 시선으로 가족 사이의 정을 이야기한다. 투표에서 2위를 차지했던 SBS 은 자극적인 설정으로 시작하되 그것을 가부장제 하의 가족애로 봉합하면서 ‘막장 드라마’와는 또다른 길을 보여줬다. 과 같은 작품들이 혁명적인 작품은 아니다. 하지만, 최근 드라마의 흐름은 바꿀 수 있는 조용한 개혁의 시작은 될 것이다.
권력은 사람들의 인생을 좌우하고, 사람들은 권력자를 욕하면서도 어느새 그들과 같은 방식으로 싸우며 권력에 다가선다. 하지만 그것의 끝에 피로와 파국만이 남는 것을 알게 될 때, 다시 찾게 되는 것은 선한 세상을 위한 노력이다. 최근 방영 초반부터 시청률 20%를 넘긴 은 미실의 폭정에 덕만이 ‘사람들’을 데려와 세상을 바꾸는 이야기다. 과연 시청자들은 덕만이 나온 뒤에도 이 이야기에 공감할 수 있을까. 그리고 그 과정에서 드라마는 권력을 놓고 벌이는 대립의 피로함을 넘어, 퇴행했던 상반기 드라마의 문제들을 넘어 새로운 시대로 나아갈 수 있을까. 아, 이 모든 건 드라마 얘기다.
글. 강명석 (two@10asia.co.kr)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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