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은 과 닮아 있다. 한 소녀가 죽었고, 경찰은 용의자에게 더 이상 폭력을 휘두르지 않지만 여전히 강압적인 방식으로 용의자의 증언을 얻어낸다. 그러나 소녀가 ‘사람들이 잘 볼 수 있도록’ 빨래 널어놓듯 걸린 채 죽으면서 드러나는 건 처럼 무능한 공권력이 아니라 마을 전체가 감추고 있던 비밀이다. 에서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는 마을 바깥에서 흘러들어온 외부인이었고, 사건을 해결하러 온 사람도 외부인이었다. 하지만 에서는 모든 문제와 해결이 안에서 벌어진다. 농촌은 우리가 알고 있던 그 곳이 아니다. 그리고 모성도. 우리가 신화처럼 믿고 있던 가치는 전통적인 것이었으되 절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원빈의 그림 같은 한쪽 얼굴과 맞아서 퉁퉁 부은 또 다른 얼굴 같은 그 가치들의 두 얼굴. 의 마을은 본격적인 현대화와 함께 전통적인 사회상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곳이었고, 에서는 그런 마을에서 도시로 유입되었을 법한 도시 빈민들이 사회 시스템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가족애의 힘만으로 버텨나갔다. 그리고 에서 가족애는 절대적이되 우리가 알고 있던 그것은 아니다. 실화를 바탕으로한 , 풍자적인 우화 같았던 을 지나 가장 은유적인 로 오는 사이, 봉준호 감독은 점점 더 한국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고, 본질적인 단위 안으로 들어간다. 가 봉준호 감독의 그 어떤 작품보다 무거운 것은, 그가 우리 사회를 지탱하던 가장 마지막 구심점에 깔려 있는 어둠을 정면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은 아닐까.
글. 강명석 (two@10asia.co.kr)
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은 과 닮아 있다. 한 소녀가 죽었고, 경찰은 용의자에게 더 이상 폭력을 휘두르지 않지만 여전히 강압적인 방식으로 용의자의 증언을 얻어낸다. 그러나 소녀가 ‘사람들이 잘 볼 수 있도록’ 빨래 널어놓듯 걸린 채 죽으면서 드러나는 건 처럼 무능한 공권력이 아니라 마을 전체가 감추고 있던 비밀이다. 에서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는 마을 바깥에서 흘러들어온 외부인이었고, 사건을 해결하러 온 사람도 외부인이었다. 하지만 에서는 모든 문제와 해결이 안에서 벌어진다. 농촌은 우리가 알고 있던 그 곳이 아니다. 그리고 모성도. 우리가 신화처럼 믿고 있던 가치는 전통적인 것이었으되 절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원빈의 그림 같은 한쪽 얼굴과 맞아서 퉁퉁 부은 또 다른 얼굴 같은 그 가치들의 두 얼굴. 의 마을은 본격적인 현대화와 함께 전통적인 사회상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곳이었고, 에서는 그런 마을에서 도시로 유입되었을 법한 도시 빈민들이 사회 시스템의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가족애의 힘만으로 버텨나갔다. 그리고 에서 가족애는 절대적이되 우리가 알고 있던 그것은 아니다. 실화를 바탕으로한 , 풍자적인 우화 같았던 을 지나 가장 은유적인 로 오는 사이, 봉준호 감독은 점점 더 한국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작고, 본질적인 단위 안으로 들어간다. 가 봉준호 감독의 그 어떤 작품보다 무거운 것은, 그가 우리 사회를 지탱하던 가장 마지막 구심점에 깔려 있는 어둠을 정면으로 바라보았기 때문은 아닐까.
글. 강명석 (two@10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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