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프로듀스 X 101’ 포스터 / 제공=Mnet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Mnet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설에 대한 제작진이 해명에 또 다시 의혹을 제기했다.

하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엠넷의 추가 해명도 오류 투성”라며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논란 관련 저의 문제 제기에 엠넷 측이 일단 사과하고 오류을 인정했다. 발표된 득표수가 실제 득표수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엠넷도 인정한 것이다. 네티즌들이 조작 의혹을 제기할 충분한 근거가 있었다는 것이다”고 밝혔다.그러면서도 “문제는 엠넷의 추가 해명도 믿기 어렵다는 것이다. 수학적으로 전혀 타당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물론 순위가 뒤바뀌었을 가능성은 아직 모른다. 하지만 엠넷의 추가 해명은 오류 투성이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이 ‘프로듀스X101’ 투표수 조작설 해명을 요구하며 첨부한 자료. /사진=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엠넷은 득표율 소수점 셋째 자리는 버리고 둘째 자리로 반올림한 것을 득표수로 재환산해서 벌어진 실수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표를 보라. 엠넷 주장대로 득표수를 득표율로 환산한 것이다. 득표율을 정리해 보면 소수점 둘째자리가 0 아니면 5 뿐 이다. 이상하지 않냐. 반올림하면 나오는 숫자는 0과 9 사이에서 다양해야지 왜 0과 5만 나오는 거겠냐. 이것 때문에 저는 엠넷 해명이 틀렸다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밝혔다.또한 “0부터 9사이 열개 숫자 중 반올림해서 다양한 숫자가 나오지 않고 소수점 둘째자리가 오직 0 아니면 5만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되겠냐. 제가 직접 계산해보니 엠넷 주장대로 될 확률은 로또 연달아 두번 당첨될 확률보다 훨씬 적다. 그래서 엠넷의 추가 해명이 사실일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엠넷은 구차한 변명 자꾸하지 말고 원 투표 데이터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 변명만 자꾸 하면 의혹만 커진다”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숫자가 임의로 나온다고 했을 때 반올림 결과 소수점 둘째 자리가 0 아니면 5만 될 확률을 맞춰봐라. 확률에 대한 가장 기본적 지식만 있으면 맞출 수 있다”며 “페북 댓글에 첫 번째로 정답을 적어주시는 분에게 식사를 대접하겠다. 이 확률을 안다면 엠넷 측도 자신의 추가 해명이 왜 틀렸는지 깨닫게 될 것”이라고 적었다.

◆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글 전문엠넷의 추가 해명도 오류 투성이 입니다.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 논란 관련 저의 문제 제기에 엠넷 측이 일단 사과하고 오류을 인정했군요. 발표된 득표수가 실제 득표수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엠넷도 인정한 것입니다. 네티즌들이 조작 의혹을 제기할 충분한 근거가 있었다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엠넷의 추가 해명도 믿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수학적으로 전혀 타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순위가 뒤바뀌었을 가능성은 아직 모릅니다. 하지만 엠넷의 추가 해명은 오류 투성이 입니다.엠넷은 득표율 소수점 세째 자리는 버리고 둘째 자리로 반올림한 것을 득표수로 재환산해서 벌어진 실수라고 변명했습니다.

그런데 아래 표를 보십시오. 엠넷 주장대로 득표수를 득표율로 환산한 것입니다. 득표율을정리해 보면 소수점 둘째자리가 0 아니면 5 뿐 입니다. 이상하지 않으세요? 반올림하면 나오는 숫자는 0과 9 사이에서 다양해야지 왜 0과 5만 나오는 걸까요? 이것 때문에 저는 엠넷 해명이 틀렸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0부터 9사이 열개 숫자 중 반올림해서 다양한 숫자가 나오지 않고 소수점 둘째자리가 오직 0 아니면 5만 나올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제가 직접 계산해보니 엠넷 주장대로 될 확률은 로또 연달아 두번 당첨될 확률 보다 훨씬 작습니다. 그래서 엠넷의 추가 해명이 사실일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는 것입니다.엠넷은 구차한 변명 자꾸하지 말고 원 투표 데이터를 즉각 공개해야 합니다. 변명만 자꾸 하면 의혹만 커집니다.

여기서 퀴즈 하나 드립니다. 숫자가 임의로 나온다고 했을 때 반올림 결과 소수점 둘째 자리가 0 아니면 5만 될 확률을 맞춰보십시오. 확률에 대한 가장 기본적 지식만 있으면 맞출수 있습니다.

페북 댓글에 첫번째로 정답을 적어주시는 분에게 식사를 대접하겠습니다. 이 확률을 안다면 엠넷 측도 자신의 추가 해명이 왜 틀렸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