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도깨비’ 스틸컷 / 사진=화앤담픽쳐스 제공

‘도깨비 신드롬’이 대한민국을 강타했다.

tvN ‘쓸쓸하고 찬란하神-도깨비’(극본 김은숙, 연출 이응복, 이하 ‘도깨비’) 지난 6회는 케이블, 위성, IPTV를 통합한 유료플랫폼 가구 시청률 기준, 평균 12.9% 최고 14%를 기록하며 자체 최고시청률을 경신, 뜨거운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닐슨코리아/유료플랫폼/전국 가구 기준) 도깨비와 저승사자 등 독창적인 판타지 스토리와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세련되고 몽환적인 영상미, 공유·이동욱·김고은·유인나·육성재 등 ‘인생 캐릭터’를 만난 듯한 배우들의 신들린 열연이 조화를 이루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무엇보다 ‘도깨비’는 드라마 제목을 비롯해 공유·이동욱·김고은·유인나·육성재 등 출연배우들의 이름이 연일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를 점령하는 것은 물론, 메인 페이지를 장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이와 관련 온라인은 물론이고 오프라인, 실생활까지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도깨비 신드롬’ 4가지를 정리했다.

◆ ‘도깨비 신드롬 NO. 1’ ‘깨요일’, ‘메밀’, ‘팅깨벨’ ‘현망깨창’ ‘신탁커플’ 등
‘도깨비’ 관련어들이 끊임없이 회자되고 있다. ‘도깨비’에 홀릭하고 있는 팬들과 네티즌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본인들을 ‘메밀’이라 칭하며 다양한 신조어를 생산하는가 하면, 단어장까지 만들어내며 애정을 뿜어내고 있다. ‘도깨비’ 방송날을 ‘깨요일’이라고 부르고, 방송하는 당일에는 ‘깨모닝’이라는 인사를 나누는 이들은 ‘깨요일’까지 남은 시간을 일일이 계산하며 방송 당일만을 기다리고 있다. 또한 김신(공유)과 지은탁(김고은)을 ‘신탁커플’, ‘도깨비’를 무한정 돌려보며 ‘도깨비’ 관련 자료를 찾다가 현업을 망쳤다는 ‘현망깨창’, 지은탁이 자신을 팅커벨이라 불렀던 대사를 ‘팅깨벨’이라고 부르며 다양한 신조어들을 탄생시키고 있다.

◆ ‘도깨비 신드롬 NO. 2’ “각양각색 패러디 속출” ‘도깨비’ 셜록들의 예측 봇물!
‘도깨비’ 신드롬에서 빠뜨릴 수 없는 부분은 ‘도깨비’에 관한 강렬한 팬덤이 각양각색 패러디와 드라마에 대한 예측들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셜록 본능’을 발산하고 있는 팬들은 깨알 같은 아이템 하나에도 관심을 갖고 추적하는가 하면, 드라마 속 장면을 변형시킨 패러디 영상들을 창작해내고 있다. 또한 팬아트와 뮤직비디오 등을 양산해내며 스스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 저승사자와 써니의 만남이 김신과 오버랩되는 장면에서 세 사람의 전생에 대한 궁금증을 쏟아내고, 지난 6회에서 검을 뽑지 못한 도깨비 신부 지은탁에 대한 갖가지 이유들을 논리적으로 쏟아내며 대사 한마디 한마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지난 17일 방송된 tvN ‘SNL 코리아 8’에서는 김준현이 김신으로, 정성호가 저승사자로 변신한 ‘먹깨비’ 패러디가 방송돼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도깨비’ 속 검을 꽂고 죽음을 맞은 김신 대신, 김준현은 숟가락이 꽂힌 채 쓰러지는 먹신으로 표현됐고, ‘도깨비’ 대사들 역시 ‘먹깨비’에 맞춰 각색돼, 큰 웃음을 안겼다.◆ ‘도깨비 신드롬 NO. 3’ ‘차트 줄 세우기’ 대세 가수들을 제친 ‘OST 열풍’
‘도깨비’를 향한 팬들의 사랑은 드라마에 대한 애정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에 담겨진 OST에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발매된 ‘도깨비’ OST Part4. 크러쉬(CRUSH)의 ‘Beautiful’은 국내 주요 음원 차트인 지니, 벅스, 네이버 뮤직, 엠넷, 소리바다, 올레뮤직에서 1위에 등극, 음원차트를 휩쓸고 있는 상태.(20일 오후 5시 기준) 또한 멜론과 몽키3에서도 2위에 이름을 올리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찬열과 펀치가 함께한 ‘Stay with me’와 스웨덴 뮤지션 라쎄 린드의 ‘Hush’, 10Cm의 ‘내 눈에만 보여’도 상위권에 랭크되는가 하면 ‘도깨비 OST’에 대한 검색어도 실시간 검색에 오르내리며 폭발적인 사랑을 얻고 있다.

◆ ‘도깨비 신드롬 NO. 4’ “단풍국 가자” ‘퀘벡 여행 상품 급증’, 공유 의상 완판 행진! 실생활까지 침투한 ‘도깨비’ 관련 상품
‘도깨비’ 열혈 팬들은 드라마 속에 등장했던 ‘단풍국’, 캐나다 퀘벡의 아름다운 풍광에 대해 찬사를 터트려내고 있다. 극중 김신과 지은탁의 연결고리가 단풍잎인 만큼 퀘백의 아름다운 자연과 두 사람의 환상적인 어우러짐이 극찬을 받았던 것. 이처럼 ‘도깨비’는 우리에겐 친숙하지 않았던 캐나다 퀘벡에서 한국 드라마 최초로 로케이션 촬영을 진행, 현지 언론에 대서특필 되는 등 큰 관심을 받았다. 이에 ‘도깨비’를 보고 매료된 시청자들의 문의가 급증하면서 ‘퀘벡 관련 여행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반응이다. 또한 극중 도깨비 김신 역의 공유가 선보이는 패션스타일 또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우월한 기럭지와 어울리는 클래식하고 모던한 패션을 주로 선보이고 있는 공유가 ‘도깨비’ 속에서 입고 등장한 의류들이 완판 행진을 이어가면서 남다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