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한혜리 기자]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고요~ 우리 우리 설날은~ 파일럿 대잔치네요!” 파일럿 대부흥의 시기 ‘명절’이 돌아왔다. 지난해 파일럿으로 시작한 MBC ‘복면가왕’,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 정규 프로그램으로 안착한 것처럼 올해도 역시나 새로운 파일럿 프로그램들이 우수수 쏟아져나왔다. 올해는 어떤 파일럿 프로그램이 정규의 왕좌를 차지할 것인가. 텐아시아가 준비한 ‘설 예능 도감’으로 SBS, KBS, MBC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한 눈에 익혀보자.

#노래자랑이 3단 진화 했다! KBS2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
2월 8일(월) 오후 5시 10분


‘전국 노래자랑’, ‘전국 아이돌 노래자랑’,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 설 특집 노래자랑이 3단 진화를 통해 업그레이드 됐다. 이름만 진화했을 뿐이랴. 아이돌들의 무대도 진화했다. 구성진 트로트 가락부터 퍼펙트한 댄스 무대까지. 끼 많은 아이돌들과 끼 많은 그들의 ‘사돈의 팔촌’이 만나 더욱 화려한 무대를 만들어낸다. 국민 MC 강호동과 김신영까지 가세한 2016년 설특집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 어린 손주부터 할아버지까지 사로잡을 수 있을지 안방의 관심이 집중된다.

#형제들의 강제 동거동락 프로젝트 KBS2 ‘우리는 형제입니다’
1부: 2월 8일(월)/2부: 9일(화) 오후 8시 30분


당신의 형·누나·언니·동생은 안녕하신가. 당신은 형제와 따뜻한 대화를 나누는가. 당신은 형제와 돈독한 사이인가. 이 모든 질문에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형제입니다’를 주목하라. 그룹 EXID의 하니 남매, 배우 공승연과 트와이스 공정연 자매, 개그맨 유민상 형제, 배우 김지영, 김태한 남매 등 연예계의 형제들이 강제로 동거동락에 임했다. 이중엔 함께해서 유쾌한 형제도, 함께하는 게 불편한 형제도 있다. 당신의 형제는 어느 쪽에 가까운가. ‘우리는 형제입니다’를 통해 형제관계를 돌아보고 웃음과 감동을 동시에 느껴보자!

#건강 미녀들의 왕좌 다툼 KBS2 ‘머슬퀸 프로젝트’
2월 9일(화) 오후 5시 10분


평화로운 KBS 마을에 왕권다툼이 일어났다. 바로 머슬퀸 전쟁! 바야흐로 청순미보다는 건강미가 더 주목받는 시대가 왔다. 이에 여자 아이돌들이 머슬퀸 자리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스타 머슬퀸들의 지도아래 완벽한 머슬녀들도 거듭난 아이돌들! 아이돌 최고의 건강미인은 과연 누구일까. 머슬녀들의 왕 언니, MC 인순이와 전문 심사위원들이 가려내는 머슬퀸, 그 영광의 자리를 차지한 사람이 궁금하다면 ‘머슬퀸 프로젝트’를 본방사수하라.

#국내 최고 중계왕을 뽑는다! KBS2 ‘언(言)금술사’
2월 10일(수) 오후 5시 30분


“아~ 골이에요!” 재미없는 중계는 가라! 황금 같은 중계 명언을 쏟는 자, 중계왕의 자리에 오를지어니. 2016년 브라질 월드컵을 앞두고 KBS는 국내 최고 중계왕을 가려내려한다. ‘언금술사’에 KBS에서 내로라하는 아나운서들과 개그맨들을 비롯해 국내 프로 입담꾼 12명이 등장한다. 권투 링을 연상시키는 스튜디오에서 입담꾼들은 오로지 ‘입담’으로만 최고의 중계왕을 가려낸다. 국내 최초 중계 버라이어티 ‘언금술사’. 현장 판정단 100인과 시청자를 현혹시킬 마법의 입담꾼은 누가 될 것인가.

#여아이돌의 매력 모두 파헤칠 KBS2 ‘본분올림픽’
2월 10일(수) 오후 8시 30분


명절에는 역시 아이돌 총출동이 제 맛. 그 중 KBS는 여자 아이돌을 택했다! EXID부터 오렌지캬라멜까지, 대세 걸그룹은 모두 모였다. 아이돌이 노래와 춤만 잘 부르는 시대는 지났다. 그렇다면 춤과 노래 이외의 아이돌의 ‘본분’은 무엇일까. 아이돌의 ‘본분’을 확인할 당혹스런 미션들인 상식테스트, 섹시테스트, 개인기 테스트, 집중력 테스트 등 베일에 쌓인 미션들을 통해 아이돌의 ‘본분’을 파악하고 진짜 속내를 보여준다. 아이돌들의 진심을 알고 싶다면 ‘본분올림픽’을 주목하라.



#명절엔 역시 가족드라마지! KBS2 ‘기적의 시간:로스타임’
1부: 2월 10일(수)/2부: 17일(수) 오후 11시 10분


명절에 가족 드라마가 빠질 수 없는 게 인지상정! 가정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가정의 사랑을 되새기기 위해, 임하룡, 봉태규를 비롯한 명배우들 등장이오!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했지만 기적적으로 인생의 마지막 추가시간을 얻은 이들의 삶을 그린 ‘로스타임’. 비록 삶의 마지막을 그리지만 유쾌한 웃음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명배우들과 단막극의 명가 KBS가 만났다. 올해 설날 레전드 특집단막극이 탄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혜리 기자 hyeri@
편집. 한혜리 기자 hyeri@
사진. 텐아시아DB, KBS2 ‘해피투게더’ 방송캡처, 김종국 인스타그램, JYP 엔터테인먼트, KBS, 이음콘텐츠
이미지. 게임 ‘하스스톤 :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