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기종기 붙어 앉은 대현, 젤로, 영재, 종업, 방용국, 힘찬(왼쪽부터)
Q. 지금 보니 젤로 키가 정말 많이 컸다.
젤로: 요즘엔 나 혼자 너무 튀는 건 아닌가 싶다.
대현: 솔직히 우리랑 같이 있지 않으면 굉장히 좋은 거다. 모델처럼. (웃음)
젤로: 아니다, 형들도 다 키가 큰 편이다. 내가 너무 커 버려서 키를 숨기고 싶다. 무대에서 표현해야 하는 나만의 이미지가 있는데 그게 점점 키로 인해 망가져 버리는 것 같기도 하고. 좀 불편하게 생각할 때도 있다.
영재: 우리가 좀 더 컸어야 하는데. (웃음)Q. 앞으로 무대 대형 짤 때 조금 더 신경 써야겠다.
방용국: ‘Badman’ 앨범을 준비할 때까지만 해도 안 그랬는데 이번 활동하면서 젤로가 또 커서 앞으로 풀어야 할 숙제가 될 것 같다.
종업: 팀에서 젤로랑 내가 주로 대칭을 이뤄서 춤을 추기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 (웃음)
일동: (폭소)
젤로: 그래도 종업 형이 팔다리가 길어서 나랑 같이 서 있어도 절대 키 안 작아 보인다.Q. 그런데 키를 떠나서, 다들 데뷔 때보다 훨씬 더 어려 보이고 잘생겨졌다. 물론 지금도 어리지만.
영재: 이번에 교복광고 찍을 때 느꼈는데 한 2~3년 전에 교복 입은 것보다 지금 교복 입은 게 더 학생 같더라. 검은 머리를 해서 그런지 몰라도. (웃음)
힘찬: 나나 용국이는 완전 늙었더라. 원래 교복은 잘 어울렸는데, 그래서 교복은 자신 있었는데. 이번에 광고 찍으면서 나이를 먹었구나 생각했다. 보시는 분들이 이질감을 느끼면 안 될 텐데. 머리가 금발이라 더 그러실까 봐 걱정이다.
방용국: (힘찬을 바라보며) 코멘트 해야 하나? 노코멘트 하겠다. (웃음)
잠에서 깨어난 힘찬에 놀란 젤로와 방용국(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Q. (웃음) 최근에 한 선택 중에 ‘나 이거 진짜 잘했다’ 아니면 ‘후회된다’ 싶은 게 있다면 말해줄 수 있을까.
대현: 한동안 스케줄 다니면서 연습을 제대로 못 했는데 요즘엔 종업이를 붙잡고 한다. 그걸 잘 선택한 것 같다. 종업이가 또 굉장히 열정적이라 연습을 많이 하려고 해서 같이 하다 보면 좀 더 많이 하게 되기도 하고 재미있다.
종업: 대현 형이 워낙 고음 같은 걸 잘 내다보니깐 어제도 새벽에 연습할 때 소리 지르다 끝난 것 같다. (웃음)
대현: 둘이서 노래 실컷 하다 마지막 곡으로 강한 록을 부른다. 완전 지르는 노래를 둘 다 부르고 목이 가게 한 다음 숙소로 간다. 그렇게 하면 뭔가 연습한 느낌이 든다. 목도 단련시킬 겸. (웃음)Q. 맙소사, 일부러 목이 갈 때까지 연습하다니!
힘찬: 최근에 ‘Excuse Me’란 노래를 무대에서 공개하기 시작했다. 관객과 즐기기에 가장 좋은 노래인데 무대에서 너무 신 나게 해서 내 목이 항상 쉰다. 아, 적당히 흥분해야 하는데.
영재: ‘Excuse Me’를 부르는데 힘찬 형이 엄청 흥분을 한 거다. 리허설이었는데! (웃음)
방용국: (힘찬이가) 감정 콘트롤이 잘 안 된다. (웃음) 혼자 잘 못 한다.
일동: (폭소)
영재: 힘찬 형 파트 자체도 목소리를 세게 내야 하는데 흥분해 가지고 악을 지르며 하는 거다. (웃음)
힘찬: 하다 보면 같이 해 줄지 알았어.
영재: 자연스럽게 놀면서 하는 무대이긴 한데 그래도 맞춰 놓은 안무가 중간중간 있다. 그런데 힘찬 형이 너무 흥분해서 다 같이 맞춰야 하는 안무 할 때 나한테 와서 춤추고 있고. 나도 거기에 맞춰서 같이 추다 보니 무대 끝나고 용국 형이 안무 모르느냐고 했다.
힘찬: 리허설 때 나랑 영재가 흥분하니깐 용국이가 “(정색하며) 너네 안무 몰라?” 이랬다. “아니…아는데 흥분해서 그렇지…”. (웃음)
영재: 그런데 그때 힘찬 형 덕분에 박수받았다. 우리가 신 나게 하니깐 리허설 보시던 분들도 같이 신 나셨나 보더라. 리허설 끝나고 공연할 때처럼 박수받아본 게 되게 오랜만이었다.Q. 정작 본 무대 때는 어땠나? 그때도 리허설처럼 했나?
종업: 본 무대도 재미있었는데 끝나고 영재 형이 한마디 했다. “리허설이 더 재미있었던 것 같아.”
일동: (박수치며 폭소)
영재: 내가 너무 지쳐 있었다. 대기 시간도 길었고, 무대도 늦게 시작했다 보니.
힘찬: 그 노래로 흥분을 너무 해서 목이 다 쉬었다. 그게 요즘 가장 후회되는 행동이다. (웃음)
영재: 그런데 그게 방송이었다. 공연할 때 그렇게 하면 상관없는데 방송으로 볼 때는 오버하는 느낌이 들 수도 있어서. 힘찬 형이 방송으로 보면 민망해할 것 같다. (웃음)
힘찬: ‘더 쇼’ 무대였는데 아직 방송에 안 나왔다.
대현, 영재(왼쪽부터)
Q. 지금 말하는 걸 들어보니 영재도 무대에서 꽤 흥분하는 타입인 거 같은데. (웃음)
영재: 이렇게 세 명(힘찬, 대현, 영재)이 무대 위에서 약간 흥분하는 스타일이다. 대현이는 흥분하면 내 파트까지 자기가 다 부른다. 그래서 같이 부르게 되는 경우도 있고. 힘찬 형은 목소리가 되게 하이(High)로 변한다. 이렇게 세 명(용국, 종업, 젤로)은 중심 잘 잡고 무대 잘 이끌어 간다. (웃음)
힘찬: 종업이 같은 경우는 정말 멋있다. 흥분하면 다른 파트 춤 진짜 열심히 추고, 자기 파트 때에는 오히려 정적이.
영재: 뮤직비디오 찍을 때였는데 종업이가 계속 멋있다가 자기 파트가 나오니깐 갑자기 안 멋있어지는 거다. 종업이 파트가 끝나고 나니깐 또 멋있어지고. 그래서 촬영 다 끝나고 나서 “네 파트는 그렇게 하고 다른 사람 파트 때는 왜 그렇게 멋있게 하냐?”라고 물으니 종업이가 하는 말이 “가사를 잘 모르겠어요”라고.
일동: (폭소)
종업: 일본어였다 보니, 내 파트 들어가기 직전에는 조금씩 동작이 흐려지면서 가사만 생각하게 됐다.
대현: 그런데 한국어도 그렇다. (웃음) (종업이가) 노래하는 걸 아직 어색해하는 게 있다. 춤출 때 아무래도 자신감에 가장 차 있고 노래할 때에는 노래에 집중해야 하니깐.
힘찬: 콘서트를 많이 하다 보니깐 라이브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게 된다. 그러니깐 조금 더 그런 게 많이 생긴 것 같다. 라이브에 대한 집중력 때문에 멈춰 서는 것 같다. (웃음)
영재: 그런데 지금은 정말 잘한다. 멋있게!Q. 한 케이블 음악 방송에서 리더 특집으로 나왔던 건데, 1억 복권이 당첨되면 뭘 할거냐는 질문을 각 팀 리더에게 한 적 있다. 그때 방용국은 기부와 학교 설립하는 데 쓰겠다고 답했다.
젤로: 예전에 멤버들 모두 그런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 B.A.P 이름을 딴 학교를 만들고 싶다고.
방용국: 사실은 학교를 만들려고 적금 모아 둔 게 있었다.Q. 오, 정말? 그 적금은 지금 어떻게 되었나?
방용국: 이번에 노트북 사려고 깼다. (일동 폭소) 그거 하려고 진짜 좀 많이 모았었다. 내가 붓는 자유 적금 통장이 있는데, 저작권료가 들어오니깐 나중에 이 돈 모아서 B.A.P 이름으로 학교를 만들어야겠다 했다. 그런데 이번 년에 해외에 많이 다녀서… 다음 앨범을 작업해야 하는 게 있어서… 뭔가 좀 개인적인, 이기적인 걸로 써버렸다. (웃음)
종업: 그 노트북 산 걸로 더 좋은 곡이 나올 테니깐. 그래서 그걸로 더 빨리 돈 벌어서 다시!
일동: (웃음)
방용국: 그런데 사실 그 노트북으로 아직 작업은 안 하고 게임을… (웃음) 빨리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데.
종업: 빨리 그 게임을 끝내고!
힘찬: 그 게임은 안 끝나는 게임이야.
영재: 용국 형이 옛날에 하던 게임이다. 그때도 빠져서 했었나 보더라. 이번에 용국 형이 노트북 사서 그것만 깔 거라고 하니깐 힘찬 형이 “너, 그거 깔면 우리 다음 앨범 못 만든다”라고 했다.
힘찬: 한 번은 용국이한테 말해봤다. “그 게임 지워져 있으면 내가 지운 줄 알아”했더니 용국이가 “(목소리를 깔며) 비밀번호나 풀고 말해라”라고 하더라.
일동: (폭소)Q. 아니, 대체 그 게임이 뭔가?
방용국: 축구 감독이 되는 게임이다. 내가 운동을 워낙 좋아하니깐. 그런데 내가 움직이는 건 아니고. (웃음) 전술 같은 거 만들어 놓고 가만히 내버려두면 컴퓨터끼리 하는 거다. 이제 질려 갈 때 돼서 작업 들어가면 된다. 할 만큼 해서. 난 최근에 적금 통장 깬 걸, 가장 잘했다고 생각한다. (웃음)
종업, 젤로(왼쪽부터)
Q. 막내 젤로는 어떤가. 이거 참 잘 선택했다 싶은 게 있나?
젤로: 선택은 아니고 최근에 메모하는 습관이 정확히 생긴 게 좋다. 주로 차로 이동할 때 아이팟에 메모한다. 어떤 배경이나 그림, 주차되어 있는 차들을 보면서 생각 같은 것들을 써두면 나중에 좋은 이야깃거리가 된다. ‘이런 일이 있었구나’ 하면서 그때의 감정이 나도 모르게 살아난다.
힘찬: 나도 젤로처럼 생각날 때 메모를 써서 저장한다. 좋았던 문장이나 마음속에 와 닿았던 말들. 그런데 나중에 보면 되게 오글거린다. 그래서 삭제를 계속 하게 된다. (웃음)Q. (젤로가) 또래 친구들보다 형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다. 혹시 이런 점 때문에 형들이 부담되거나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거나 하는 점은 없나.
영재: 원래 젤로가 자기감정을 잘 표출하는 성격이었다. 그것 때문에 예전에는 젤로 앞에서 일부러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한 적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젤로 성격이 변했다. 온순해지고 여유로워져서 그 이후부터 그냥 편하게 대한다.
힘찬: 영재가 젤로한테 장난을 치거나 그러면 젤로도 표현이 자유자재라 표정이 막 변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똑같이 되받아치더라. 내가 당황해서 ‘헉, 이게 무슨 상황이지?’했다.
일동: (폭소)
영재: 이제 내가 당한다.
젤로: 좋게 말하면 여유 있는 거고, 나쁘게 말하면 능글맞아진 거다. (웃음)Q. 이게 바로 말로만 듣던 ‘막내온탑’인가?
젤로: 그건 아니고. 형들한테 배운 거 같다.
힘찬: 그래도 난 이 모습이 더 좋다.
대현: 형들한테 배운 거 같대. 으흐흐.
일동: (웃음)
영재: 나는 그런 걸 말한 게 아니고. 사실 대현이나 나나 힘찬 형이 동생들한테 잔심부름 부탁을 많이 한다. (웃음) 옛날에는 젤로한테 부탁을 하면 들어주면서도 ‘이런 건 좀 형들이 하지’ 이런 게 좀 있었는데 요즘에는 그냥 잘 들어주더라. 그래서 그런 거 보고 조금 더 많이 부탁하게 되고.
일동: (폭소)
젤로: 원래 진짜 부탁 안 하는 형이었는데.
영재: (힘찬과 대현을 번갈아 가리키며) 이 두 분이 너무 부탁을 많이 해서 안 하려고 했는데 어느 순간 내가 제일 부탁을 많이 하고 있더라. (웃음)
방용국: 이거 봐, 기억하고 있어. 부탁 안 하는 형이라고. (웃음)
젤로: 그런데 이런 걸 떠나서 막내만이 가질 수 있는 천방지축 이미지가 없어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 스스로 좀 안타깝다. 정말 막내다운 막내가 되고 싶은데 형들 사이에 있다 보니, 남자다운 거 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사람들 앞에서 조용해지고 목소리 낮추게 되고.Q. 확실히 무대에서 하는 강한 퍼포먼스에 영향을 받나 보다.
젤로: 그런 것 같다. 영향을 많이 받는다.
힘찬: 그래도 형들한테 하는 거나 우리끼리 있을 때에는 좀 더 막내다워 졌다. 예전에는 우리한테도 조용하고 그랬다.
대현: 예전에는 “젤로야 이것 좀 해줄래?”하면 그냥 아무 말 없이 가서 한다거나 그랬는데 요새는 “(이거 하면) 뭐해주실 건데요?” 생글생글 웃으면서 장난도 친다.
일동: (웃음)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는 B.A.P 멤버들
Q. 얘기를 들어보니 열여덟 젤로는 생각도 깊고, 형들 덕분에 잘 자라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맏형들도 아직 스물넷, 어린 편이다. 작년 4월쯤 방용국의 트위터에서 ‘아직 청춘을 음악으로 이야기하기엔 한없이 어리고 갈 길이 먼 듯싶다’라고 쓴 글을 본 기억이 나는데, 막내의 성장에 대한 얘기를 들었으니 형에게 한 번 물어보자. 청춘은 과연 뭘까?
방용국: 지금 생각하는 청춘을 말하는 건가? 잘 모르겠다. 트위터에 저 글을 남겼던 게 ‘20대 청춘’에 대한 걸 주제로 음악을 만들려다 때려치웠을 때다. (웃음) 다 써놓고 보니 내 얘기가 아닌 영화 같은 데에서 본, 그런 것 같아서. 내가 얘기하기에는 너무나 폭넓고 큰 개념인 것 같다. 그리고 내가 20대 청춘을 살고 있다는 생각보다는 20대 청춘이 되려고 하는, 그런 어린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보니 아직 청춘이 뭔지 잘 모르겠다. 그것에 대해 말하고 정의 짓기에는 한없이 어린 것 같다.Q. 그걸 정의 내릴 수 있을 때쯤이면 아마 30대가 되어 있지 않을까. 회상할 때에서야 비로소 알 수 있을 것 같다.
방용국: 맞다. 내가 느낀 게 바로 그거다. 20대 청춘이 지나고 나서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그 시절을 보내고 있을 때에는 청춘이란 게 뭔지, 절대 모를 것 같다. (웃음)글, 편집. 이정화 lee@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B.A.P에 관한 더 풍부한 내용은 텐아시아가 발행하는 매거진 ‘10+Star’(텐플러스스타) 11월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