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왼쪽부터) 포스터.

좀비와 블록버스터의 만남, 에 대중들은 환호했다. 첫 번째 내한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던 ‘빵아저씨’ 브래드 패트의 두 번째 내한 결과는 ‘웃음’이다. 김수현의 는 분명 흥행세는 한풀 꺾였지만 누적 600만을 넘어서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 돌아온 슈퍼맨 은 큰 폭 하락을 경험했다. 누적 200만을 앞둔 영화사 입장에선 이 같은 결과물을 ’성공’ 또는 ‘실패’, 어떻게 판단할지 궁금하다. 2013년 25주차(6월 21~23일) 박스오피스는 , 이 세 편의 영화가 전부였다.

24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브래드 피트 주연의 는 962개(상영횟수 1만 4,849회) 상영관에서 130만 3,675명(누적 154만 6,717명)의 관객을 동원, 압도적인 성적으로 개봉 첫 주 1위를 차지했다. 22~23일 좌석점유율에서 50% 이상을 넘어서며 대규모 개봉작 중에서는 가장 높은 점유율이다. 상당히 만족스러운 흥행 성적이다. 더욱이 올해 부진을 면치 못했던 롯데엔터테인먼트 입장에서도 간만에 큰 웃음을 지을 수 있게 됐다. 더욱이 가 롯데엔터테인먼트의 투자 참여작이란 점을 감안하면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또 눈에 띄는 점은 가 개봉 첫 주를 보낸 23주차(6월 5일~9일) 부터 25주차까지 3주 연속 주말 박스오피스 1위가 100만 관객을 넘었다. 매주 기대작들이 포진돼 있는 만큼 당분간 이 같은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는 북미에서 애니메이션 에 밀려 2위로 데뷔했다. 3,607개 상영관에서 6,600만 달러의 흥행 수익. 1억 9,000만 달러에 이르는 제작비를 생각하면 아직 갈 길은 멀지만, 브래드 피트 주연 작품 중 가장 높은 오프닝 주말 성적이다. 제작 및 주연을 맡은 브래드 피트, 그의 기분은 어떨지.
, , (왼쪽부터) 스틸 이미지.

은 개봉 3주 만에 누적 6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위대한’ 흥행을 이어갔다. 649개(9,451회) 상영관에서 50만 4,997명(누적 617만 6,193명)의 관객이 다녀갔다. 전주(925개 상영관, 1만 4,612회)보다 약 300개 상영관, 5,000회 상영횟수가 줄어들었다. 관객 역시 52.1%(54만 8,947명) 감소했다. 제법 큰 하락폭이다. 하지만 이미 600만을 넘어섰고, 현재 추이라면 누적 700만까지는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혀 아쉬움 없는, 아니 아쉬워해서는 안되는 흥행 성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원작 웹툰의 HUN 작가가 시즌2 연재를 확정했다. 단지 원작 웹툰의 시즌2를 넘어 영화 의 후속편도 기대해 볼만 하다. 영화의 평가를 떠나 대중들의 전폭적인 지지가 후속편 제작에는 더 큰 힘이 되는 법이니까.

은 610개(7,582회) 상영관에서 34만 7,278명(누적 189만 9,615명)을 불러 모았다. 상영횟수가 전주(1만 4,315회)에 비해 무려 절반 가까이 줄었다. 관객수 역시 66.1%(67만 8,480명), 큰 폭으로 감소했다. 와 고작 3만 여의 격차를 보였던 , 이번주에는 16만 격차다. 상영관수와 상영횟수도 전주엔 비슷했지만 이번주엔 다소 격차를 보였다. 겨우 개봉 2주차 주말을 보낸 , 대중의 반응이 생각보다 낮다. 누적 200만 돌파를 앞둔 , 만족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그들만의 리그 그리고 신규 개봉작

24주차 박스오피스 순위

4위부터는 그들만의 리그. 그나마 신규 개봉작들이 대거 순위권을 형성하고 있다는 게 눈에 띈다. 자신만의 색깔로 ‘틈새 관객’을 노린 전략. 주효했다고 보기에도, 실패했다고 보기에도 참 애매하다. 4위에 오른 이 개봉 첫 주 동안 동원한 관객수는 3만 7,775명(누적 5만 1,246명)이다. 상영관수와 상영횟수도 240개와 2,037회. 그나마 1~3위를 제외한 10위권 내 작품 중에선 가장 많은 상영관수와 횟수다. 애니메이션 은 191개(882회) 상영관에서 3만 2,611명(누적 3만 4,130명)을 동원해 개봉 첫 주 5위로 데뷔했다. 지난해 부산영화제 갈라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소개된 김창완 배소은 주연의 는 156개(1,590회) 상영관에서 3만 2,389명(누적 4만 4,135명)을 기록, 4위와 불과 230여 명 차이로 개봉 첫 주 6위에 자리했다. 구지성 이종수 원기준 등이 주연하고, ’19금 육감공포’를 표방한 는 134개(1,194회) 상영관에서 1만 5,443명(누적 2만 1,432명)으로 개봉 첫 주 9위에 머물렀다. 상영관수와 상영횟수를 고려하면, 그들만의 리그에서도 다소 아쉬움을 남겼다.

(왼쪽), 스틸 이미지

26주차 극장가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시영 엄기준 주연의 공포물 이 한국 영화 대표작으로 나선다. 웹툰과 공포의 만남이란 신선한 조합이 대중의 발걸음을 사로 잡을 예정. 근래 공포 중 가장 무섭고,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내심 공포영화의 최고 흥행을 노린다. 다소 이른 시간이지만 24일 오전 11시 통합전산망 실시간 예매율 기준, 은 29.8%로 (30.8%)를 바짝 쫓고 있다.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블록버스터 도 출격한다. 백악관 습격을 중심 소재로 하고 있다. 등을 통해 보여줬던 롤랜드 에머리히 감독의 거대한 스케일이 관심을 모은다. 영화 개봉에 앞서 감독이 한국을 찾기도 했다.

1993년 국내 개봉된 이 개봉 20년 만에 3D 버전으로 재개봉된다. 흥행 여부를 떠나 눈길을 끄는 동시에 올드팬들의 향수를 자극한다. 동시에 지금의 20대가 20년 전 영화를 어떻게 바라볼지도 궁금하다. 이 외에 아만다 사이프리드 주연의 을 비롯해 데이빗 크로넨버그 감독, 로버트 패틴슨 주연의 , 공포물 등이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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