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000240) - 풀가동 상태 유지 중이며, 비용 상승세를 상쇄할 가격 인상세 반영 전망...대우증권
- 투자의견 : 매수
- 목표주가 : 31,000원
■ 재고 감소세와 글로벌 풀가동 상태 유지 중
3분기 영업실적 발표 이후에도 10월과 11월 현재까지 글로벌 생산 현황은 사실상 풀가동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0월에는 국내 공장의 추석 연휴, 11월에는 헝가리 공장의 조업일수 감소 등 각각 공급 측 감소 요인이 일부 있었지만 큰 영향은 없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미쉐린, 주요 일본 업체 등 메이저 경쟁 업체들의 경우 전세계 가동률이 80% 내외에 머물고 있어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재고일수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으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재고일수는 연초 정상 수준의 1.7배인 59일까지 상승했었으나 현재는 정상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파악된다. 연말까지는 정상 수준보다 낮은 30일 판매 물량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가격인상 추세는? 기존 할인판매 종료 중이며, 미국 RE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격 인상 가능성 높아
판매가격의 경우 연초 재고 증가세와 환율 상승 요인을 감안해 주요 RE 시장에 대한 수출 가격을 할인해 줘 딜러에 대한 도매 가격 인하를 유도해 왔다. 그러다가 3분기 이후 재고가 정상 수준에 가깝게 축소되면서 가동률을 높일 수 있게 되고, 환율도 하락해 할인판매를 해제하는 차원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4분기에도 추가적인 판매가격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RE 시장에서는 미쉐린 등 주요 업체의 판매가격 인상 발표가 있었고, 동사 역시 조만간 6~7% 수준의 인상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RE 시장의 경우 중국산 저가 타이어의 수입 금지에 따라 수급이 타이트해져 메이저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 추진이 가능해진 상태이다.
동사의 경우 1) 미국 시장과 같이 타이트해진 수급 요인과 2) 주요 RE 시장에서의 꾸준한 상대 가격경쟁력 제고를 토대로 2010년 1분기까지는 RE 시장 전반적으로 판매가격을 인상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연초 재고 증가와 가동률 하락 시기에 동사가 가격할인을 단행하는 동안 메이저 경쟁 업체들은 대체로 가격을 낮추는데 소극적이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향후의 판매가격 인상 여유 측면에서도 동사가 매우 유리한 입장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4분기 미국수출 중단 이후에도 중국법인 실적 악화 영향 미미한 것으로 파악
중국산 타이어의 미국수출 중단은 9월 중 단행돼 10월부터는 중국에서 조업 차질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시점이었다. 그러나 내수 RE 시장의 활황세와 중국 측의 업체들에 대한 증설 제한 권고 등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 네트워크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동사와 같은 브랜드들은 오히려 긍정적인 입장인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수익성이 월등한 내수 RE 시장 판매 비중은 전체 판매의 60%를 뚜렷이 상회해 종전 OE 위주 판매 구조와 이미 크게 달라졌다. 이에 따라 중국 공장 수익성 개선이 더욱 두드러졌던 것으로 파악된다. 미국수출 중단이 대세에 지장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 천연고무의 가격 상승세가 예상보다 가파르지만 원자재가격의 평균적인 상승 강도는 제한적
천연고무 시세는 톤당 2,478달러 수준까지 상승했다. 이는 상반기 말 대비 54.7% 상승한 수준이다. 천연고무 시세 수준만 보면 현재 대비 추가적인 판매가격 인상이 없을 경우 수익성 악화가 두드러질 수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합성고무, 타이어코드, 각종 석유화학 원료 소재 가격들이 오히려 과거 대비 크게 하향 안정된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총체적인 원자재가격 상승 압력에 직면했었던 2008년 상반기까지와 확연히 다르게 원가 부담이 크지 않은 상태로 파악된다.
동사의 경우 1) 2010년 1분기까지의 RE 시장 타이어 판매가격 인상, 2) 원자재 재고의 선행적인 확충에 따른 평균 원재료비 인식 수준 안정 등을 감안할 때 적어도 2010년 상반기까지는 한 단계 상승한 영업이익률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현재 수준의 천연고무 시세는 경쟁 업체보다 긴 약 6개월의 시차를 두고 원재료비에 인식될 전망이다.
글로벌 사업장의 정상 가동 추세에 따른 연결 기준 영업이익 및 EBITDA의 한 단계 증가와 순부채 감소세를 감안할 때 매수가 유망하다. 동사에 대해 12개월 목표주가 31,000원과 매수의견을 유지한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