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pha Strategy Feedback] KOSPI 상승을 계기로 Relative Value 전략들의 수익률 높게 형성...우리투자증권
● 9월 말부터는 이익모멘텀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야
지난 8월 24일 추천된 전략들의 수익률을 점검해 본 결과, Event Driven 전략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상승세를 보였으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기록한 데 영향을 받아 KOSPI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Relative Value 전략의 수익률이 평균적으로 높았다. 8월에 이어 9월에도 증시의 상승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Relative Value 전략들이 유리해 보이며, 9월 말부터는 3/4분기 Earning;s Season에 진입한다는 점에서 기업이익 모멘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 9월 중순 이후 시행 가능한 AR 전략은 총 다섯 가지
9월 중순 현재 시행 가능한 AR 전략은 총 다섯 가지로 분석되었다.
1) 단기간에 가격이 급등한 업종과 급락한 업종의 교체매매를 이용하는 Mean Reversion 전략에서는 급등 업종내 최상위 종목 다섯개(삼성테크윈, 대덕GDS, 한화석화, 대한해운, CJ)를 매도하고 급락 업종내 최하위 종목인 고려아연을 매수하는 전략이 추천되었다.
2) 유사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두 종목 간의 가격 괴리를 이용하여 교체매매하는 Pairs Trading 전략에서는 동양제철화학을 매수하고 삼성정밀화학을 매도하는 전략이 추천되어 진행 중이다.
3) 원주와 DR 간의 가격괴리를 이용하는 DR Arbitrage 전략에서는 현대차에 대한 매매 신호가 발생하여 원주를 매도하고 DR을 매수하는 전략이 추천되어 진행하고 있다.
4) 보통주와 우선주간의 Arbitrage전략에서는 태평양과 동부제강의 보통주를 매도하고 동 종목의 우선주를 매수하는 전략이 추천되었다.
5) 마지막으로 지주회사와 자회사간의 가격괴리를 이용하는 Holding Company Arbitrage전략에서는 지주회사인 녹십자홀딩스를 매수하고 자회사인 녹십자를 매도하는 전략이 추천되어 진행 중이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